•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개요

삼국유사는 5권 9편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권1은 왕력 제1과 기이 제1, 권2는 기이 제1의 후속편, 권3은 흥법 제3과 탑상 제4, 권4는 의해 제5, 권5는 신주 제6, 감통 제7, 피은 제8, 효선 제9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편목에서 보듯이 삼국유사는 정제된 체제로 이루어졌다기보다는 작자의 주관적인 편집에 의해 구성되었다고 보는 것이 좀 더 타당하겠다. 이 아홉 부분은 서로 긴밀하게 연계되며 서로 비슷한 내용이 다른 편목에 있는 경우도 적지 않다.

과제소개

우리 민족의 위대한 역사와 뛰어난 상상력의 보고인 삼국유사 속 설화들을 한국형 판타지의 원형적 소재로 발굴하고, 디지털 콘텐츠로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수행하였다.

기획의도

본 과제에서는 우리 민족의 위대한 역사와 뛰어난 상상력의 보고인 삼국유사 속 설화들을 한국형 판타지의 원형적 소재로 발굴하고, 디지털 콘텐츠로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작업들을 수행하였다. 먼저, 삼국유사의 구성과 체제를 판타지 원형에 기준하여 새로이 재구성하였다. 일차적으로 삼국유사의 모든 편목 중에서 판타지적 속성을 지닌 에피소드를 분류해낸 후, 신들의 탄생, 영광의 역사, 왕국의 사람들, 부처의 땅, 마법과 기적, 천년의 노래 등 6개 분류항목을 설정하여 그 기준에 적합한 이야기를 재배치하였다. 이 6가지 항목마다 삼국유사의 영인본 원본과 한문 원문, 시인 미당 서정주의 창작시 자료를 일목요연하게 배치하였다. 그리고, 판타지원형들의 리소스들을 세부적으로 모티브 분류하여 판타지 장르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사물의 리소스로서도 응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64개의 원형복원캐릭터와 18편의 시놉시스, 그리고 파일럿애니메이션으로 창작된 한 편의 시나리오 결과물은 신라를 중심으로 한 고대 우리 조상들의 상상력의 범주가 얼마나 깊고 넓은지를 확인하게 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