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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선아라리

가사-정선아라리

후렴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 고개로 나를 넘겨주오


눈이 올라나 비가 올라나 억수장마 질라나
만수산1) 검은 구름이 막 모여든다
정선의 구명은 무릉도원2) 아니냐
무릉도원 간데 없고 산만 총총하여라

아우라지 뱃사공아 배 좀 건네주게
싸리골 올 동박이 다 떨어진다
떨어진 동박은 낙엽에나 싸이지
사시장철 임그리워 나는 못살겠네

정선같이 살기 좋은 곳 놀러 한번 오세요
검은 산 물밑이라도 해당화가 핍니다.
아우라지 건널 때는 아우러지더니
가물재 넘어갈 땐 가물 감실 하네요

시냇물은 돌고 돌아 한 바다로 가는데
이 내 몸은 돌고 돌아 정선으로 왔어요
육칠월 감자 싹도 삼재팔란을 겪는데
우리 정선 농투산이가 만고 풍상을 안격나

앞 남산 실안개는 산허리를 돌고요
우리 님 두팔은 내 허리를 싸고 도네
정선 읍내 일백오십호 몽땅 잠들어라
임호장(林戶長)네 맏며느리 데리고 성마령을 넘자

앞 남산 저 두견새는
고국을 못가 불여귀를 부르네
앞 남산 뻐꾸기는 초성도 좋아
세살 때 듣던 목소리 변치도 않네

한치3) 뒷산에 곤드레 딱주기 나즈미 맛만 같다면4)
올 같은 봄철에도 봄 살아나지
곤드레 개미추는 내가 뜯어 줄거이니
참나무 뜨렁치는 날 뜯어주게


해나무 동박아 유절권 머리5)
가달가달 모습 모습에 멋이 들었구나
동박지름을 슬슬 발라서 윤택 나는 저 머리
오복수 법당 댕기도 멋이 들었구나

봄 철인지 갈 철인지 나는 몰랐더니
얼었다 살짝 녹으니 봄철이로구나
맨드라미 줄봉숭아는 토담이 붉어 좋구요
앞 산에 철쭉꽃은 강산이 붉어 좋더라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열두낭 고개로 나를 넹겨 주게

개구리란 놈이 움추리는 것은
멀리 뛰자는 뜻이요
이네 몸이 빼는 것은 얼른 가잔 뜻이다
우리야 연애는 솔방울 연애지
바람만 간사랑 불어도 뚝 떨어진다

멀구다래를 딸라거든 청석골로 들고요
이내 몸을 만날라거든 뒷 삽짝으로 들어요
갈곳은 수십리 해는 저서 저문데
이네 몸은 누굴 따라 어디로 가나

세월아 갈라며는 저 혼자나 가지
알뜰한 이네 청춘을 왜 데리고 가나
월미봉 살구나무가 고목이 덜컥 되더니
오던 새 그 나비도 되돌아간다

천지 조화로 눈비가 올라치면
땅에 누기가 있듯이
눈도 비도 다 오는데 당신은 왜 못오시나
오늘 저녁 잠 못 잔 것은 제사 지낸 폭 치고요
오늘 저녁에 여러분 덕분에 실컷 재밌게 놉시다
우리집의 안 늙은이는 진짜로 불쌍하지요
네발 베틀을 차려 놓구서 베짜다 늙어 죽겠네
백발을 오지 마라고 가시성을 쌓아도
어언 순간에 이내 몸에도 백발이 성성
명사십리 해당화야 꽃 진다고 서러 마라
공동묘지에 가신 낭군은 세세토록 못 온다
일 강릉 이 춘천 삼 원주라지만
놀기 좋고 살기 좋기는 정선 땅 이라네
오늘 오신 손님들 다시 한번 오세요
검은산 물 밑이라도 해당화가 핍니다

정선 사십리 발구덕 십리에 삼산 한치인데
의병 난리가 났을 때도 피난지로다
정선앞 한강수는 소리없이 흐르고
옛 조상 옛 시는 변함이 없네

아실 아실 꽃베루5) 야속하다 관음베루
지옥 같은 정선읍내 십년간들 어이가리
아실 아실 꽃베루 지루하다 성마령
지옥 같은 이 정선을 누굴따라 내 왔나

비행기재6) 말랑이 자물쇠 형국인지
한번 넘어오면 넘어갈 줄을 모르네
강릉 춘천 원주에는 난리 파발이 오는데
정선골 이곳은 아무 소식도 없네

짝 없는 기러기는 조양강으로 돌구요
임 없는 이내 몸은 물 방아간으로 돈데요
공동묘지 장승백이야 말 물어보자
임 그리다 죽은 무덤이 몇몇이냐 되드냐

네가 죽던지 내가 죽던지 무슨 야단 나야지
새로운 정분 땜에 뼈골이 살살 녹는다
앞 남산 피나무 단풍은 구시월로 들고요
이 내 가슴 속 단풍은 시시때때로 드네요

나비 없는 강산에 꽃은 피어 뭣하나
당신 없는 요네 세상에 단장하면 뭣하나
산란한 바람아 네 불지를 마라
알뜰한 이 내마음 또 산란하구나

우리 어머니 날 길러서 한양서울 준댔죠
한양서울 못 줄 망정 골라골라 주세요
잘 살고 못 사는건 둘의 분복 탓인데
중신애비 원망은 아예 하지 맙시다

시어머니 죽으라고 축수를 했더니
보리방아 물 부어 놓으니 생각이 난다
시아버진 죽으라고 축수를 했더니
나뭇가지 줄어지니 생각이 난다

삼신산7)(三神山) 불로초도 풀은 풀이 아니냐
하루밤을 자고가도 님은 님 일세
논두렁 밭두렁에 핀 꽃도 일반이요
오다가다 만난 님도 임은 임일세

저 건너 저 묵밭은 작년에도 묵더니
올해도 날과 같이 또 한해 묵네
오라버니 장가는 명년에나 가시고
검둥송아지 뚝뚝 팔아서 날 시집 보내주

청천하늘에 잔별이 많은건 구름이 없는 탓이요
요 내 가심 수심 많은 건 임 없는 탓이네

뒷창문 깔작깔작 님 오는 줄 알았더니
요 못 쓸 새앙쥐가 또 나를 속이네

부모동기간 이별할 때는 눈물이 잘끔나더니
그대 당신 이별할라니 하늘이 핑핑도네
해달은 오늘 저도 내일이면 오련만
임자 당신은 오늘 가며는 언제 다시 오시나

정선군청 농업기수가 명사라고 하더니
촌 색시 호구조사는 왜 아니 오나
세상천지 만물지법은 다 잘 마련했건만
청춘과부 수절법은 그 누가 지었나

원앙금침 잣비개는 저녁마다 비련만
대장부 긴긴팔을 언제나 비어보나
시에미 잡년아 잠이나 깊이 들어라
아리랑 보따리 쓰리랑 따라서 내 갈길 갈란다

해달도 삼재가 들면 일식월식을 하는데
정든님 마음인들 안 변할 수 있나
가는님 허리를 한 아름에 안고
죽여라 살려라 생사결단일세

정선읍네 물레방아는 사시장철 물살을 안고 도는데8)
우리집 서방님은 날 안고 돌줄 모르네
노랑대구리 파뿌리 상투를
언제나 길러서 내 낭군 삼나
호랑개비 어린신랑 날 가라하네
삼베질삼 못 한다고 날 가라고 하네

저것을 길러서 내 낭군을 삼느니
솔씨를 심어서 정자를 삼지
노란 저고리 오지랖 깃에 떨어진 눈물
니 탓이냐 내 탓이냐 중신애비 탓이지

왕모레 자락에 비오나 마나
어린 가장 품 안에 잠자나 마나
앞 남산 딱따구리는 참나무 구멍도 뚫는데9)
우리집 저 멍텅구리는 뚫어진 구멍도 못 뚫네

봄볕이 좋아서 개울가에 갔더니
총각낭군 통사정에 돌베게를 비었네
시누야 올케야 말내지 마라
삼밭의 보금자리는 내가 쳐 놓았다

삼사월 긴긴 해에 세끼 굶고는 살아도
동지섣달 긴긴밤에 임 없이는 못 살아
가리왕산 실안개는 눈비 줄라고 돌지만
이산 두메 사는 저 색시는 누굴 홀리려 도느냐

몰운동 금점 허가는 다달이 년년이 나는데
유정님의 잠자리 허가는 왜 아니 나나
뒷집에 김도령 앞집에 이도령
세월 보고 데는대로 내 집에 한번 오시오

아들 딸 보려고 산제불공을 말고요
야밤 삼경에 오신 손님을 괄세를 마오
간난 아버지 길 떠난 줄 번연이 알면서
간난 아버지 어디 갔냐고 묻길 왜 물어

몰운동천 물방아는 열두공이를 쓰는데
요내 청춘은 멀로 생겨서 외공이도 못 쓰나
심심산골 참매미는 말거미 줄이 원수요
우리 둘의 원수는 본 가장이 원수라

우리집의 서방님은 떼를 타고 가셨는데
황새여울 된 꼬까리 무사히 다녀가셨나
황새여울 된 꼬까리 무사히 지났으니
영월덕포 꽁지갈보야 술판을 닦아 놓게

술 잘먹고 돈 잘 쓸때는 금수강산 얼러라
술 못먹고 돈 못 쓴이는 적막강산 일세
못먹는 막걸리 한잔을 내가 마셨더니만
아니 나던 색시 생각이 저절로 난다

황새여울 된 꼬까리 떼10)무사히 지냈으니
영월덕포 꽁지갈보 술판을 놓게
황새여울 된 꼬까리 떼를 지어 놓았네
만지산 전산옥(全山玉)이야 술상 차려 놓게
오늘갈지 내일갈지 뜬 구름만 흘러도
팔당주막 들병장수야 술판 벌려 놓아라
놀다가세 자다가세 잠자다 가세요
그믐초성 반달 뜨도록 놀다만 가세요

백두산 꼭대기야 태극기를 꽂고
남북에 통일을 고대고대만 한다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고개는 넘어야 할 고개

이북에 김일성 잡놈아 네가 손 들어라
남한에 피 끓는 청년들 다 모여든다
북망산천에 쇠스랑 귀신은 무얼 먹고 사나
이북에 김일성 잡놈을 특 찍어만 가라

이북산 붉은 꽃은 낙화만 되더라
우리 조선 무궁화가 갱소생 한다
앞 남산 호랑나비는 왕거미 원수요
시방시체 청년들은 삼팔선이 원수라

공동묘지 쇠스랑 귀신아 무얼 먹고 사느냐
이북의 김일성이는 왜 안 잡아가나
국태 민안 시화년풍 우리 땅에 왔건만
불공대천지 원수는 공산당이로다

36 년간 피지 못하던 무궁화 꽃은11)
을유년 팔월 십오일 다시 만발하였네
사발 그릇이 깨어지며는 세 조각이 나는데
38선이 깨어지면 한 덩어리 된다네


1) 만수산(萬壽山)은 개성에 있는 山이지만 원래는 중국 원나라 수도인 연경에 있는 산 이름이다. 이 산이 우리 노래 에 등장한 기록은「문헌비고」를 통해 보면 오래 전부터 나라의 흥망성쇠를 표현하는 작품에 등장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 한 예가 "萬壽山 煙霧蔽 "이란 기록으로 고려 충렬왕때 나라의 어려움을 원나라 군사를 끌어 들여 해결하려고 한 왕을 민중들이 원나라 세조가 죽어 만수산 자체도 먹구름이 끼었으니 아예 그런 생각을 말라는 나무램을 노래한 것이다.(「가요집」 (1983·평양 문예출판사 편)95쪽에서

2) 고려 충렬왕 때 산자수려하고 인심이 좋아 살기 좋은 선경이란 뜻으로 정선의 고을 이름을 도원(桃源)이라 했다고 전해진다. 그러나 이 말은 쇠퇴한 세상에서 하는 말이다. 태평한 세상에서는 굳이 이런 말을 쓸 필요가 없거니와 태평 하다면 도화유수 아닌 곳이 없겠으니 말이다. 이는 아마도 깊고 깊은 오지임을 역설적으로 표현한 듯 하다.

3) 한치(汗峙)는 남면에 있는 산 고개 이름이다. 옛날 흉년에 산나물인 곤드레와 딱주기로만 허기를 때우고 화전(火田)을 일구었던 생활상을 보여주는 노랫말이다. 이런 상황에서 동질감을 느낄 수 있었음에 오랫동안 전승이 될 수 있었고, 그래서 널리 전파된 노랫말이기도 하다.
지리산 지역인 경남 함양지역에서 불려지는 '산유화'에서는 이 노랫말이“한치 뒷산에 고무레 낙지는 나짐이 맛만 같으면 병자년 숭년이라도 봄 잘살아날걸”로 변하여 불려진다

4) 정선소리꾼 김남기 선생의 소리로 노랫말은 진용선의「정선아리랑 찾아가세」에서 인용했다.

5) 조선 중기 정선에 부임한 군수의 부인이 오지로 들어온 것을 한탄하며 지어 불렀다는 노래다. 여기의 “꽃베루”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가 전해진다. “조선시대 어느 관리가 정선을 향해 가마를 타고 가는데 도무지 끝 베루(벼랑)가 보이지 않자 가마꾼에게 물었다. - 대체 언제까지 가야하는고 - 아주 여러 번을 물었다. 그때마다 가마꾼은 - 곧 베루가 끝납니다. 라고 했다. 이 말이 그대로 「꽃베루」라고 불려졌다는 것이다”(「아리랑」(김연갑·1986·현대문예사」에서)

6) 비행기재는 마전치(麻田峙)를 말하는 것인데 이 고개에 서면 비행기를 탄 듯도 하고 만질 수도 있을 듯 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물론 삽당령이나 백봉령 역시 정선을 들고 날려면 넘어야 하는 높은 고개들이다.

7) 한라산·지리산·금강산을 이른다. 고려시대 때부터 나라의 큰 제사를 받았던 산들이다.

8) 이 노랫말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얘기가 전해진다. 옛날에 한 처녀가 한 스무살 쯤 되어 민며느리로 들어갔다. 그런데 신랑이 너무 나이가 어려 사내 구실을 못하는 것이었다.
이에 신부는 차라리 죽는이만 못하다는 마음으로 조양강에 투신을 하려고 나갔다는 것이다. 그런데 거기서 물살을 안고 빙글빙글 도는 물레방아를 보고는 “아 언젠가는 어린 우리 남편도 날 안고 사내 구실을 할 것이다”라는 생각을 하고 되돌아왔다는 것이다.
이 노랫말은 그런 심정을 표현한 것이다. 한편 이 노랫말은 안동군 북후면에서 다음과 같이 불린다. "정선읍내 물레방아는/잘도 물살을 안고서/천길천길로 도는데/이 밤중에 앉은 손님은 나를 안고 돌줄을 모르네"로 불린다.

9) 안동군 임하면 망천동의 권노인(70세)은 이를 다음과 같이 불렀다. "심산첩중 딱다구리/생나모 구명도 뚫는데/우리집 낭군님/뚫어진 구명도 왜 못 뚫노" 모두 절절한 님과의 몸 사랑을 노래 한 것이다. (임재해의 글〈여성민요〉「한국민속학」21집)

10) 이하 4수는 진용선의 편한「정선뗏목아라리 재연」자료집에서 인용했다.

11) 1975년 제 1회 아리랑경창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여 정선아라리의 기능보유자가 된 김병하 선생은 근동에서 가장 맛깔 난 아라리 명창이다. 이 분의 얘기에 따르면 아라리는 제대로 부르면 "밭 매면서 소리 한마디 하면 개울 건너던 손님은 돌다리를 헛딛어 넘어지고, 소 풀 먹이던 초동은 소가 귀리밭 한 뙈기를 몽땅 뜯어 먹도록 넋을 잃는다"는 정도라고 했다. 사실 김병하 선생 초성은 그럴만도 했다.
특히 딸 길자양과 주고받을 때의 아라리는 메아리를 듣는 듯 너무나 자연스럽게 들린다. 그러나 김병하 선생은 지금 소리를 하지 못한다. 그의 소리를 기억하는 이들은 이를 너무 애석해 하고 있다.

해설-정선아라리
정선아라리의 가사를 새겨 넣은 항아리들 정선아라리의 가사를 새겨 넣은 항아리들

1971년 10월, 제11회 전국민속경연대회에서 문공부장관상을 수상한 것을 계기로 1971년 강원도 무형문화재 제 1호로 지정 받았다. 당시의 명칭은‘정선아리랑'이었다. 이후 이 관례에 따라 행사명이나 공식문서에서나 노래비에서 조차 이를 따랐다. 그러나 이는 옳다고 볼 수 없다. 왜냐하면 정선의 창자나 향수 층 누구도‘정선아리랑'이라고 하기 보다는‘정선아라리' 또는 그냥‘아라리'라고 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무형문화재 지정 취지에 따른다 해도‘정선아라리'또는 '아라리'가 바른 명칭이다. 이는 어원 문제나 시원 문제에서도 중요한 근거가 되는 것은 물론이다.

음원-정선아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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