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황해도

해서(海西)라 부른다
본래 마한(馬韓)의 땅이다.협계(俠溪)·신은(新恩)·우봉(牛峰)은 본래 백제 땅이고, 저탄(猪灘)을 경계로 하여 그 서북쪽은 낙랑(樂浪)의 소관이다. 백제 아신왕(阿莘王) 때 황해도와 임진(臨津) 이북이 고구려에게 빼앗겼다. 신라 문무왕(文武王) 8년(668)에 당(唐)나라가 고구려를 멸하자 본도는 안동도호부(安東都護府)의 영토가 되었다. 유인원(劉仁願)이 신라에 사신을 보내어 대곡(大谷)평산(平山)이다·한성(漢城)재령(載寧)이다 등 2군(郡) 12현(縣)을 복귀시킨다고 알려왔으므로 왕이 사절을 보내 치하하였다. 성덕왕(聖德王) 34년당(唐) 현종(玄宗) 개원(開元) 23년(735)에 당나라에서 칙령으로 패강(浿江)이남의 땅을 신라에 내려주었다. 경덕왕(景德王) 7년(748)에 비로소 대곡성(大谷城)등 14군현을 설치하였다.즉 2군과 12현이니 평산·협계·재령·황주(黃州)·서흥(瑞興)·곡산(谷山)·봉산(鳳山)·수안(遂安)·중화(中和)·송현(松峴)·상원(祥原)·신은·우봉·강음(江陰)이다.

경덕왕 16년(757)에 본도의 군현 이름을 고쳐서 한주도독부(漢州都督府)에 예속시켰다. 효공왕(孝恭王)때 태봉에게 빼앗겼다가 경명왕(景明王)때 고려에 귀속되었다. 고려 성종 14년(995)때 황주·해주 등의 주현(州縣)이 관내도(關內道)에 예속되었다. 고려 현종(顯宗)때 나뉘어서 서해도(西海道)가 되고, 원종 10년(1269)에 황주 등의 군현황주·안악(安岳)·수안·곡산 (谷山)·은률(殷栗)·봉산(鳳山)·철화(鐵和)·장명(長命)·토산(土山)이 몽고에 함락 당하여서 자비령(慈悲嶺)서흥이다.으로 경계를 삼았다. 충렬왕 4년(1278)에 원나라가 돌아가자 고려는 후에 황주·안악·철화·장명을 서북면(西北面)에 예속시켰다. 우왕(禑王) 14년(1388)에 본도에 되돌렸고 공양왕(恭讓王) 3년(1391)에 평산·곡산·수안·재령·서흥·신은·협계를 경기우도(京畿右道)에 예속시켰다. 조선 태조 3년(1394)에 황해도에 되돌리고 태조 4년(1395)에 풍해도로 고쳤다. 태종 13년(1413) 경기도로부터 연안·배천[백천(白川)]·강음·우봉을 본도로 이속(移屬)시키고 태종 17년(1417)에 황해도로 고쳤다. 광해군 8년(1616)에는 황연도(黃延道)로 고치고 인조(仁祖) 원년(1623)에 복구하였다. 모두 23읍이다.
순영(巡營)해주목(海州牧)에 있다.
병영(兵營)황주목(黃州牧)에 있다.
수영(水營)옹진부(甕津府)에 있다.
토포영(討捕營)좌영(左營)은 풍천, 우영(右營)은 곡산, 중영(中營)은 안악, 후영(後營)은 평산, 전영(前營)은 봉산에 있다.
해주진(海州鎭)연안(延安)·풍천·배천[백천(百川)]·금천(金川)·장연(長淵)·송화·은률·강령(康翎)·옹진(甕津)·강음을 관할한다. ○옹진은 지금은 독진(獨鎭)이 되었고, 강음은 지금의 금천이다
옹진진(甕津鎭) {원전에 내용 없음}
백령진(白翎鎭)용매량(龍媒梁)·등산곶(登山串)·오차포(吾叉浦)·허사포(許沙浦)·조니포(助泥浦)·초도(椒島)를 관할한다. ○초도는 지금은 독진(獨鎭)이 되었다
초도진(椒島鎭) {원전에 내용 없음}
황주진(黃州鎭)평산·서흥·곡산·봉산·안악·재령·수안·신천(信川)·신계·문화·토산·장연·우봉을 관할한다. ○문성(文城)·선적(善積)·동리(東里)·산산(蒜山)·문산(文山)·위라(位羅)·소기(所己)가 있다. ○우봉은 지금의 금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