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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뱃대

원천자료 원천자료
고증자료 고증자료

명 칭 : 담뱃대
시 대 : 조선 후기(19세기)
설 명 : 담배를 피우는 데 사용하는 도구.
연죽(煙竹), 연관(煙管), 연배(煙盃)라고 한다. 담뱃대는 담배가 수입되면서 퍼지기 시작하였으며, 일본을 통하여 들어온 까닭에 대일 무역의 창구 구실을 하였던 동래(東萊)가 담뱃대 제작으로 명성이 높았다고 한다.

담뱃대는 담뱃잎을 넣고 불을 붙이는 곳인 금속으로 된 대통과 연기를 빠는[吸入] 부위인 물부리, 그리고 이 둘을 연결하는 설대로 구성되어 있다. 대통은 반구형 금속관 하부에 ㄴ자 모양의 가는 금속관이 연결되어 있는 형태이며, 이 관의 반대쪽 부분인 설대와 연결된다. 설대의 끝 부분에는 역시 금속으로 제작되어 입을 대고 연기를 빨아들일 수 있도록 만들어진 물부리가 연결되어 있다.

보통 담뱃대의 담배통과 물부리의 재료로 상류층에서는 금·은·수마노·옥, 서민층에서는 구리·적동·놋쇠 등 금속을 사용하였다. 설대는 참대나무·오죽 또는 참대에 낙죽(烙竹)을 하거나 염색하여 만든다. 담뱃대는 길이가 다른 것들이 있는데, 긴 것을 장죽(長竹)이라 하고, 설대가 없거나 짧은 것을 단죽(短竹) 또는 곰방대라 부른다.

처음 담배가 우리나라에 수입될 당시 상류층의 문화로 유입되었기 때문에 담배는 권위의식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 그래서 초창기에는 담배통도 작고 설대도 짧았으나 점차로 길어져 18세기 이후에는 매우 긴 담뱃대들이 이용되었다. 『금화경독기(金華耕讀記)』를 보면 "전국에 걸쳐 다투어 사치하는 자들이 백동이나 오동(烏銅)으로 담뱃대를 만들 뿐더러 금은으로 치장함으로써 쓸데없는 데에 막대한 비용을 허비한다"고 한 것으로 미루어 조선 말기로 갈수록 담뱃대가 길어지고 담뱃대에 대한 사치풍조 역시 대단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전통공예로서의 담뱃대가 백동을 기본으로 하여 오동과 금은으로 시문(施紋)하고 있는 것과도 일치한다.

자료참조 : 국립민속박물관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