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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녀

원천자료 원천자료
고증자료 고증자료

명 칭 : 비녀
시 대 : 조선 후기(19세기)
설 명 : 부녀자가 쪽을 진 머리가 풀어지지 않게 하기 위하여 꽂거나, 관(冠)이나 가체를 머리에 고정시키기 위하여 꽂는 장식품.
『증보문헌비고』에는 단군이 나라 사람들에게 머리털을 땋고 머리를 가리는 법을 가르쳤다고 한다. 이와 같이 머리털을 정리하게 되면서 머리를 고정시키기 위한 비녀도 발달하게 되었을 것이다. 삼국시대에 이르러서는 성인이 되면 남자는 대개 상투였으며, 여자는 얹은머리, 쪽찐머리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머리모양을 하였다. 따라서 정리한 머리가 풀어지지 않게 하기 위하여 비녀의 사용이 더욱 많아졌을 것이다. 부여에서 발견된 백제의 은비녀는 한 끝이 고리모양으로 구부러져 있어 당시 비녀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부녀자의 머리모양은 고대 이후 고려시대까지 별다름이 없어 고려의 여인들도 머리에 작은 비녀를 꽂았다.

조선 중기에는 가체에 의한 얹은머리가 유행하였다. 얹은머리(둘러머리)는 본머리〔本髮〕와 다리를 합쳐 땋아서 위로 둥글게 둘러 얹은머리모양이다. 다리를 본체에 고정시키는 데 비녀가 사용되었다.궁중 의식용인 큰머리〔巨頭味, 일명 떠구지머리〕, 대수(大首), 궁중 및 양반 집안의 예장용인 어여머리〔於由味〕등에도 비녀를 사용하여 가체를 고정시켰다.

이 밖에 비녀는 관을 고정시키기 위하여 사용되었다. 남자의 경우에는 면류관에 꽂는 옥잠도(玉簪導) 또는 금잠도(金簪導), 조신(朝臣)의 양관(梁冠)에 꽂는 각잠(角簪, 일명 木箴) 등이 있었다. 여자의 경우에는 화관에 비녀를 꽂아서 관을 고정시켰다.

부녀자의 수발용 비녀는 그 재료와 잠두(簪頭)의 수식에 따라 명칭이 달랐다. 재료에 따라 금비녀, 은비녀, 백동비녀, 놋비녀, 진주비녀, 영락비녀, 옥비녀, 비취비녀, 산호비녀, 목비녀, 죽비녀, 각비녀, 골비녀 등으로 나누어진다.

잠두의 수식에 따라서는 봉잠(鳳簪), 용잠(龍簪), 원앙잠(鴛鴦簪), 조두잠(鳥頭簪), 어두잠(魚頭簪), 매죽잠(梅竹簪), 매조잠(梅鳥簪), 죽잠(竹簪), 죽절잠(竹節簪), 목련잠(木蓮簪), 모란잠(牡丹簪), 석류잠(石榴簪), 가란잠(加蘭簪), 국화잠(菊花簪), 화엽잠(花葉簪), 초롱잠(草籠簪), 호도잠(胡桃簪), 심잠(摩簪), 두잠(豆簪), 완두잠(豌豆簪), 민잠(珉簪), 말뚝잠, 조리잠, 연봉잠 등으로 구분된다.

자료참조 : 국립민속박물관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