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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치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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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치우

1. 개요

백제치우는 『한단고기(桓檀古記)』에 나오는 백제(白帝)로 이해할 수 있으며 서방을 관장한다. 『한단고기』ꡕ는 한국 상고의 단군조선을 대통일 민족국가로 서술한 역사책으로 계연수가 편집하였으며 1911년 출간되었다.
『한단고기』에 나타난 우주관에서는 삼신(三神)을 천일(天一), 지일(地一),이라 하고 태일(太一)이라고 부른다. 이 중 천일은 조화를 주관하고 지일은 교화를 주관하며 태일은 치화(治化)를 주관한다. 또 삼신 밑의 오제(五帝)는 흑제(黑帝), 적제(赤帝), 청제(靑帝), 백제(白帝), 황제(黃帝)를 말한다. 오제는 동서남북과 중앙의 다섯 방위와 관련이 있다. 흑제는 생명이 다함을 주관하고, 적제는 빛과 열을 주관하고, 청제는 낳고 기르는 것을 주관하고, 백제는 성숙을 주관하며, 황제는 조화를 주관한다고 한다. 또 오령(五靈)은 태수(太水), 태화(太火), 태목(太木), 태금(太金), 태토(太土)라 한다. 태수는 크고 윤택하게 하며, 태화는 녹이고 익히며, 태목은 지어 이루고, 태금은 재량하여 자르며, 태토는 씨 뿌림을 주관한다고 한다.
삼신은 오제를 감독하고 명령하여 각각 넓히고 나타내게 하고, 오령으로 하여금 기르고 이루게 한다. 해가 뜨면 낮이라 하고 달이 뜨면 밤이라 하며, 별의 움직임을 측량하여 춥고 더운 것과 연대를 기록케 한다고 한다.
이 외에도 『한단고기』에는 다섯 가지 방위를 관장하는 신에 대한 언급이 있다. 즉 용왕현구(龍王玄龜)는 선악을 주관하며, 주작적표(朱鵲赤熛)는 목숨을 주관하여, 청룡령산(靑龍靈山)은 곡식을 주관하며, 백호병신(白虎兵神)은 형벌을 주관하여, 황웅여신(黃熊女神)은 병을 주관한다고 언급한다. 이 오방을 감독하고 살피는 자를 천하대장군이라 하고 지하를 감독하고 살피는 자를 지하여장군이라 한다.
또한 재야사학자들의 주장에 의하면 쥬신제국 즉 고조선의 벼슬 중에 오제(五帝)가 있는데 황제(黃帝-大加:中央)를 수석장관으로 하고 현제(玄帝/黑帝-加:北部), 적제(赤帝-狗加:南部), 청제(靑帝-馬加:東部), 백제(白帝-牛加:西部)가 그것이라고 한다. 삼칸(三汗) 아래 전국을 5부로 나누고 각 지방을 다스리게 하는 조직이다. 이들 5부의 대가들은 청(靑), 적(赤), 백(白), 현(玄)의 순서로 매 3년마다 그 임지를 바꾸어 맡는데, 매 12년이 되면 제위에서 은퇴하는 매우 선진적인 공화제도였다고 한다. 따라서 이 주장에 의하면 『한단고기』에서 치우천황이 헌원에게 수석장관에 해당하는 황제(黃帝)의 벼슬을 내려준 것은 배달국의 수석 제후국으로 대접한다는 의미가 담겨있다고 한다.
2. 서방을 관장하는 신들
중국과 한국의 신화와 전설에는 방위에 관련된 신들이 많이 등장한다. 백제치우도 그 중 한 가지이기에 서방을 관장하는 다른 신들을 살펴보는 일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2. 1 중국신화의 소호금천
중국신화에서는 반고에 이어 가장 오래된 신화적 세계에 출현하는 세 제왕을 삼황(三皇)이라 부르는데, 누구를 삼황으로 하느냐는 여러 설이 분분하다.
일설에는 천황(天皇), 지황(地皇), 인황(人皇)으로 치는데 이는 물론 천지인 간의 성립을 의인적(擬人的)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합리적 신화다. 그 밖에 복희, 여와, 신농을 삼황으로 하는가 하면, 또 그 중 여와를 축융(祝融) 또는 수인(燧人)으로 대치하는 설도 있다. 『십팔사략(十八史略)』에는 복희, 신농, 황제를 여기에 해당시킨다.
삼황(三皇)에 이어서 천하를 다스리게 된 것은 소호, 전욱, 제곡, 요제, 순제의 오제(五帝)이다. 오제 중 소호는 황제의 아들, 전욱은 황제의 증손, 제곡은 소호의 아들, 요제는 제곡의 아들, 순제는 전욱의 6세손이라고 하니까 오제는 아마도 황제 일가(黃帝 一家)로 보인다. 또 그들이 오제로서 표창(表彰)되는 것은 그들 모두 하나같이 고조(高祖)인 황제의 이름을 더럽히지 않는 덕이 높은 제왕이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오제 중 소호는 서방상제이다. 소호는 금신(金神) 욕수의 보좌를 받는다. 그는 전욱의 숙부로 그의 어머니 황아(皇娥)는 천상의 선녀로 하늘에서 옷감 짜는 일을 했다. 궁상(窮桑)이라는 나무에서 놀다가 백제(白帝)의 아들과 사귀어 소호, 즉 궁상씨를 낳았다고 한다. 소호는 자란 뒤 동쪽 바다 밖에 소호지국을 세웠는데, 그 나라의 신하와 각료들은 각양각색의 새였다고 한다. 그는 어린 조카 전욱을 위해 琴과 瑟을 만들어 주었다.
소호(少昊)에 관한 이야기는 『십팔사략』에도 등장한다. 『십팔사략』은 중국 남송(南宋) 말에서 원(元)나라 초에 걸쳐 활약했던 증선지(曾先之)가 편찬한 중국의 역사서이다. 이 책은 사실의 취사선택이 부정확하였기 때문에, 중국에서는 평판이 좋지 않았고, 사료적 가치가 없는 통속본이지만, 중국왕조의 흥망을 알 수 있고, 많은 인물의 약전(略傳), 고사(故事), 금언(金言)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의하면 “소호금천씨(少昊金天氏)는 황제의 아들로 청양(靑陽)이라고도 한다. 그가 선죽 봉조(鳳鳥)가 이르매 새로써 관(官)에 기(紀)하다”라고만 기록되어 있다. 영조(靈鳥)인 봉조의 출현은 원래 치세의 상징이며 “새로써 관에 기하다” 는 것은 그 봉조의 출현에 의미를 두어 제관의 관명을 붙였다는 뜻이겠으나 딴 고전을 참작하여 신화적으로 해석한 의견이 있는데 이는 앞서 얘기한 설과 유사하다.
즉, 먼저 봉조란 세상에도 희귀한 영조이며, 좀처럼 이 세상에 출현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한 영조가 하필이면 소호의 시대에 출현했다는 데에서 그가 다름 아닌 조족(鳥族)의 신이었기 때문으로 추측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그가 “새로써 관에 기하다”라는 것은 실은 “새로써 벼슬에 붙었다”, 즉 그가 세운 왕국이 조족이 지배한 나라였다고도 생각하는 해석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먼저 봉조로 하여금 수상에 임명하고 문상(文相)에는 온순한 비둘기, 방위상에는 용맹한 매, 건설상에는 조직적이고 깔끔한 뻐꾸기, 법상에는 준엄한 독수리 등을 적재적소에 임용해 천하를 다스리게 했다는 것이다.
2. 2 부도지의 백소
백소는 신라시대 인물인 박제상에 의해 지어졌다고 하나 위서(僞書)임에 확실한 『부도지(符都誌)』에 보이는 존재이다. 부도지에 따르면, 백소는 흑소와 함께 소희에게서 단성생식을 통해 나온 존재이며, 메소포타미아 북부 일대의 민족들과 유럽민족의 조상으로 간주되고 있다. 백소에 대한 이야기는 황궁, 청궁 등과 함께 나오며, 그 내용을 『부도지』로부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윽고 後天의 시대가 열렸다. 마고가 실달대성을 옮기어 天水의 지역에 떨어뜨리니, 실달대성의 기운이 상승하여 물기운 위를 뒤덮고, 그 결과 실달대성은 평평하게 열리어 물 가운데에서 땅을 여니, 땅과 바다가 나란히 뻗고 산과 강이 널리 뻗어 나갔다. 이에 물의 세계가 변화하여 땅이 이루어져 서로 겹치고 이동하여 돌기 시작하므로, 드디어 시간의 변화가 생겨나게 되었다. 그리고 氣와 火가 서로 섞여서 빛이 밤낮과 사계절을 나누고 초목과 금수를 길러내니 온 땅에 일이 많아지게 되었다.
이에 네 천인은 만물의 本音을 나누어서 다스리니 土를 맡은 자를 黃이라 하고 水를 맡은 자를 靑이라 하여 각기 궁(穹)을 지어서(황궁과 청궁) 그 직분을 지키고, 氣를 맡은 자를 白이라 하고 火를 맡은 자를 黑이라 하여 각기 소(巢)를 지어서 그 직분을 지키니,(백소와 흑소) 궁과 소를 각기 그 성씨로 삼았다. 이후로 氣와 火가 같이 밀어서 하늘에는 차갑고 어두운 기운이 없어지고 水와 土가 감응하여 땅에는 더러운 분비물이 생기지 않게 되었다. (『부도지』 3장)
이 때에 본음(本音)을 다스리는 자가 비록 여덟이었지만, 만물이 순식간에 생겼다가 없어지곤 하니 조절할 수 없었다. 그리하여 마고가 마침내 네 천인과 네 천녀에게 명하여 옆구리를 열어서 생산하게 하므로 네 천인이 서로 네 천녀와 맺어서 각각 3남 3녀를 낳으니, 이가 땅에서 태어난 최초의 인류의 시조이다. 그 남녀가 서로 맺어서 몇 대를 지나는 사이에 족속이 각각 3천 명으로 불어났다. (『부도지』 4장)
백소씨족의 지소씨가 여러 사람과 함께 젖의 샘에 젖을 마시러 갔는데, 사람은 많고 샘은 적으므로 사람들에게 양보하고 자신은 마시지 못하기를 다섯 차례나 하였다. 돌아와서 배고픔에 어지러워 쓰러졌다. 귓속에서 미혹하는 소리가 울려서 넝쿨진 포도의 맛을 보게 되었다. 그 맛이 좋았으므로 드디어 여러 사람들이 모두 먹게 되었다. (『부도지』 5장)
이에 열매를 먹는 사람들은 모두 치아가 생기고 그 침이 뱀의 독과 같이 되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악해져서 하늘의 성품을 잃게 되었다. (『부도지』 6장)
이에 사람들이 원망하고 나무라니 지소씨가 크게 부끄러워 얼굴을 붉어져서 그 무리들을 이끌고 성을 멀리 나가 숨어버렸다. (『부도지』 7장)
이후에 성을 나간 사람들 중 잘못을 후회한 자들이 다시 젖의 샘에서 젖을 먹고자 하여 샘을 파헤치니, 샘의 근원이 사방으로 유출되어 샘이 파괴되었다. 그리고 즉시 굳어버려 더 이상 먹을 수 없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모든 사람들이 동요하여 풀과 과실을 다투어 취하므로 혼탁이 극도에 달했다.
이에 황궁씨가 대표자로서 몸을 스스로 묶고 마고의 앞에 사죄하여 스스로 잘못에 대한 책임을 지고 근본을 회복할 것을 서약하였다. 물러나서 여러 사람들에게 말하기를, “우리의 청정함이 깨어지고 우리의 보금자리가 장차 위험하게 되었으니, 이 일을 어찌할 것인가?”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천인들이 나누어 살기로 의견을 모으고 황궁씨가 천부(天符)를 나누어 신표로 삼고 칡을 캐서 식량으로 삼을 것을 가르친 후에 사방으로 나누어 살 것을 명하였다. 이에 사람들은 사방으로 나누어 살기로 결정하고 청궁씨는 그 무리를 이끌고 동쪽의 문으로 나가 운해주(雲海州)로 가고, 백소씨도 무리를 이끌고 서쪽의 문으로 나가 월식주(月息州)로 가고, 흑소씨는 남쪽의 문으로 나가 성생주(星生州)로 가며, 황궁씨도 북쪽의 문으로 나가 천산주(天山州)로 떠났다. 그 중 천산주는 매우 춥고 험한 땅이었다. 이는 황궁씨가 자진해서 어려움을 취하여 고통을 이겨내고자 함이었다. (『부도지』 8장)
분거한 여러 족속이 각 지역에 도달한 지 어느덧 천 년이 되었다. 예전에 성을 먼저 나간 사람들의 후예들이 각지에 잡거하면서 그 세력이 심히 강성하였다. 그래서 근본을 거의 망각하고 성격이 몹시 흉악하게 변하여 분거한 족속들이 새로 오는 것을 보면 무리를 지어 추적해서 그들을 해쳤다. 결국 여러 족속이 정착해서 안주하니 바다와 산으로 막혀서 왕래가 거의 단절되었다. (『부도지』 9장)
황궁씨가 천산주에 도달하여 미혹을 해소하며 근본을 회복할 것을 서약하고 뭇 사람들에게 스스로를 수양할 것에 힘쓰게 하였다. 그리고 큰 아들 유인(有人)씨에게 명하여 인간세상의 일을 밝히도록 하고 둘째와 셋째로 하여금 각 지역을 순방하게 하였다. 마침내 황궁씨가 천산으로 들어가 돌로 변하고, 이에 유인씨가 계승하였다. (『부도지』 10장)
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부도지』와 같은 재야사학계에서 신봉되는 몇몇 위서류(僞書類)들은 황궁과 청궁이 궁희에게서 태어난 것처럼 백소는 흑소와 함께 소희의 단성생식을 통해 태어난 존재라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부도지에서 백소에 대한 언급은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
황궁, 청궁, 백소, 흑소 사이의 관계 역시 부도지와 같은 위서류에 자세히 서술되어 있다. 비록 학계에서는 여전히 이러한 견해를 인정하지 않고 있지만, 이를 정확한 역사의 기록이라기보다는 고래로 전해져 내려온 민간전승에서 나타나는 창세신화류와 같이 인류의 기원에 대한 독특한 하나의 견해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에 아래의 내용은 부도지의 내용에 기반하여 황궁, 청궁, 백소, 흑소 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부도지에 따르면, 궁희와 소희에게서 나온 네 천인은 만물의 근본을 나누어서 다스리니, 궁희에게서 나온 두 천인 가운데 土를 맡은 자는 황(黃)이라 하고(황궁) 수(水)를 맡은 자는 청(靑)이라 하였으며,(청궁) 소희에게서 나온 두 천인 가운데 기(氣)를 맡은 자는 백(白)이라 하고,(백소) 화(火)를 맡은 자를 흑(黑)이라 하여(흑소) 각기 그 성씨로 삼았다고 한다. 또한 마고의 출현 이래로 그 이후 사건의 전개는 모두 태극사상이 그 핵심을 이룬다고 하여. 우선 마고가 있었으며, 태극이 음양을 생성하듯 마고가 궁희와 소희를 낳은 것으로 본다. 그러나 음양이 태극과 분리되어서 존재할 수 없듯이 마고와 궁희, 소희도 항상 함께 존재하였다고 한다.
백소씨족의 일원인 지소가 포도열매를 먹게된 이후, 현재의 인류보다 한 차원 높이 존재하던 신적 존재였던 인류의 선조는 다른 생명을 먹음으로 말미암아 피조물과 같이 되었으며, 지구는 약육강식과 적자생존 및 약탈경제의 현장이 되었다. 그리하여 우리 몸도 그렇게 변하여 음식을 먹지 않고는 단 몇 일도 생명을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이후 마고대성은 극심한 혼란에 빠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지소는 파미르의 북쪽, 즉 시베리아 지방으로 갔으며, 바이킹이나 슬라브 족과 같은 북방 백인 족속의 선조가 되었다. 한편 황궁씨는 그 족속을 이끌고 가서 정착한 곳이 천산지역이었다. 그리고 중국 본토의 황하유역과 양자강 일대에는 청궁씨가 이주하였다. 흑해와 카스피해 사이의 코카서스 지역에는 백소씨족이 정착하였으며,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북쪽 문명도 역시 백소씨에 의해 주도되었다. 파미르의 남쪽 인도 북부의 인더스 평원지대에는 흑소씨족이 정착하였으며, 그들은 인더스 문명을 건설하였다. 메소포타미아의 남쪽과 이집트에 건설된 문명 역시 흑소씨에 의해 이룩된 것이다. 따라서 흑소씨족의 후예는 아시아 남부에서 아프리카에 이르는 광범위한 지역에 거대한 문명권을 형성하였다. 그리고 백소씨족의 후예와 메소포타미아 일대에서 충돌하기도 하였다.

결국, 『부도지』에서는 황궁, 청궁, 백소, 흑소의 존재를 현존인류의 인종적 구분과 연결시켰을 뿐만 아니라, 그러한 구분의 기초 위에 인류 최초의 문명발상이 이루어졌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 중에서 백소는 유럽과 메소포타미아 북부 지역에 정착한 백인계통의 직계조상으로 설명하고 있다.
2.3 불교의 광목천왕
불교의 세계관에서 호법신인 사천왕 중에서 서쪽을 지키는 광목천왕은 세계의 중심에 위치한 수미산 중턱의 백은타에 살고 있다. 흔히 잡어(雜魚), 비호보(非好報), 악안(惡眼)이라고도 하는데, 그의 몸은 백색으로 장식되어 있고, 웅변을 통하여 온갖 나쁜 이야기를 물리친다는 것을 상징하기 위하여 다른 천왕들과는 별도로 입을 벌린 형상을 취하고 있다. 또 눈을 부릅뜸으로서 나쁜 것을 몰아낸다 하여 악안 또는 광목이라 하였다. 광목천왕의 근본 서원은 죄인에게 벌을 내려 매우 심한 고통을 느끼게 하는 가운데에 도심(道心)을 일으키게 하는 것이었다. 그 형상은 붉은 갑옷에 왼손으로는 보탑(寶塔)을 받들고 있고, 오른손은 팔꿈치를 세워 삼지창을 들고 있다. 이 보탑 속에는 진귀한 보물이 많이 간직되어 있다 하며, 그것을 중생에게 나누어 주어 복덕을 얻게 한다. 지물로 용을 들기도 하는데 용은 하늘에서 구름, 비, 천둥 등을 부리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불국사 광목천왕 역시 권속인 용을 표현하여 한 손에는 용을 잡고, 다른 한 손에는 여의주를 잡은 형태이다.
광목천왕 휘하의 권속으로는 용신(龍神)과 식혈육귀(食血肉鬼)로 일컫는 '비사사(毘舍도)'가 있다.<
참고문헌 및 도판
▒ 참고 문헌
강우방,「四天王寺址出土彩釉四天王浮彫像의 復原的考察」,『美術資料』25, 1979.
김은수 번역 및 주해, 『부도지』, 한문화, 2002.
문명대,「新羅四天王像의 硏究」,『佛敎美術』 5, 1980.
노명신,「朝鮮後期 四天王像에 대한 考察」,『美術史學硏究』 202, 1994.
______,「朝鮮後期 四天王圖의 考察」,『講座美術史』 7, 1995.
임승국 번역 및 주해, 『한단고기』, 정신세계사, 1986.

▒ 참고 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