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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제복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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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제복희

1. 개요

적제복희는 『한단고기(桓檀古記)』에 나오는 적제(赤帝)로 이해할 수 있으며 남방을 관장한다. 『한단고기』는 한국 상고의 단군조선을 대통일 민족국가로 서술한 역사책으로 계연수가 편집하였으며 1911년 출간되었다.
『한단고기』에 나타난 우주관에서는 삼신(三神)을 천일(天一), 지일(地一)이라 하고 태일(太一)이라고 부른다. 이 중 천일은 조화를 주관하고 지일은 교화를 주관하며 태일은 치화(治化)를 주관한다. 또 삼신 밑의 오제(五帝)는 흑제(黑帝), 적제(赤帝), 청제(靑帝), 백제(白帝), 황제(黃帝)를 말한다. 오제는 동서남북과 중앙의 다섯 방위와 관련이 있다. 흑제는 생명이 다함을 주관하고, 적제는 빛과 열을 주관하고, 청제는 낳고 기르는 것을 주관하고, 백제는 성숙을 주관하며, 황제는 조화를 주관한다고 한다. 또 오령(五靈)은 태수(太水), 태화(太火), 태목(太木), 태금(太金), 태토(太土)라 한다. 태수는 크고 윤택하게 하며, 태화는 녹이고 익히며, 태목은 지어 이루고, 태금은 재량하여 자르며, 태토는 씨 뿌림을 주관한다고 한다.
삼신은 오제를 감독하고 명령하여 각각 넓히고 나타내게 하고, 오령으로 하여금 기르고 이루게 한다. 해가 뜨면 낮이라 하고 달이 뜨면 밤이라 하며, 별의 움직임을 측량하여 춥고 더운 것과 연대를 기록케 한다고 한다.
이 외에도 『한단고기』에는 다섯 가지 방위를 관장하는 신에 대한 언급이 있다. 즉 용왕현구(龍王玄龜)는 선악을 주관하며, 주작적표(朱鵲赤熛)는 목숨을 주관하여, 청룡령산(靑龍靈山)은 곡식을 주관하며, 백호병신(白虎兵神)은 형벌을 주관하여, 황웅여신(黃熊女神)은 병을 주관한다고 언급한다. 이 오방을 감독하고 살피는 자를 천하대장군이라 하고 지하를 감독하고 살피는 자를 지하여장군이라 한다.
또한 재야사학자들의 주장에 의하면 쥬신제국 즉 고조선의 벼슬 중에 오제(五帝)가 있는데 황제(黃帝-大加:中央)를 수석장관으로 하고 현제(玄帝/黑帝-加:北部), 적제(赤帝-狗加:南部), 청제(靑帝-馬加:東部), 백제(白帝-牛加:西部)가 그것이라고 한다. 삼칸(三汗) 아래 전국을 5부로 나누고 각 지방을 다스리게 하는 조직이다. 이들 5부의 대가들은 청(靑), 적(赤), 백(白), 현(玄)의 순서로 매 3년마다 그 임지를 바꾸어 맡는데, 매 12년이 되면 제위에서 은퇴하는 매우 선진적인 공화제도였다고 한다. 따라서 이 주장에 의하면 『한단고기』에서 치우천황이 헌원에게 수석장관에 해당하는 황제(黃帝)의 벼슬을 내려준 것은 배달국의 수석 제후국으로 대접한다는 의미가 담겨있다고 한다.


2. 남방을 관장하는 신들

중국과 한국의 신화와 전설에는 방위에 관련된 신들이 많이 등장한다. 적제복희도 그와 한 가지이기에 남방을 관장하는 다른 신들을 살펴보는 일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2. 1 중국의 염제신농씨

중국신화에서 신농(神農)은 삼황의 한 사람으로 남방을 관장한다. 중국 신화에 등장하는 최초의 인간인 반고에 이어 가장 오래된 신화적 세계에 출현하는 세 제왕을 삼황(三皇)이라 부른다. 그런데 누구를 삼황으로 하느냐는 여러 설이 분분한데, 일설에는 천황(天皇), 지황(地皇), 인황(人皇)을 치는데, 이는 물론 천지인 간의 성립을 의인적(擬人的)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합리적 신화다. 그 밖의 복희, 여와, 신농을 삼황으로 삼기도 한다.
염제(炎帝)인 신농씨는, 그 이름이 가리키는 바와 같이 우선 농업의 신이다. 염제 즉 태양의 신이기도 한 그는 인간들에게 괭이를 만들어서 땅을 일구는 방법을 가르쳤다. 태양의 광열에 의해서 오곡을 풍요롭게 결실시켜서 인간의 식생활에 지대한 공헌을 했을 뿐 아니라 태양이 중천에 오르는 한낮을 눈금으로 해서 사람들을 시장에 모이게 하여 교역을 하는 길을 가르쳤다. 이 점에서의 그는 상업의 신이기도 하지만 게다가 또 의약의 신으로서도 받들어졌다.
태양은 원래 건강의 원천이므로 태양신인 그가 건강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의약과도 깊은 관계가 있을 것임은 당연한 일이다. 그는 산야를 헤매다가 신통력을 갖춘 붉은 채찍으로 약초를 때리면서 각자의 풀이 지닌 독성의 유무라든가 각종 효능을 분별해서 인간의 병 치료에 소용되게 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최후에는 맹독이 있는 단장초(斷腸草)를 핥아보았기 때문에 장(腸)에 탈나서 그 생명을 회생시켰다고 전하고 있다.
신농에게는 세 딸이 있었다. 그러나 그녀들의 운명은 서로 엄청나게 달랐다. 한 딸은 다만 신농의 소녀라고만 불릴 뿐 그 이름은 전해지지 않는다. 그녀는 아버지 밑에서 비를 관장하는 관리노릇을 하다가 뒤에 지극한 수련을 닦고 선인이 된 적송자(赤松子)의 선술(仙術)에 반해서 자신도 그 뒤를 쫓아 여선인(女仙人)이 되었다고 한다.
또 한 딸은 여와(女와)라 했다. 나이가 아직 젊었던 그녀는 어느 날 동해에 목욕하러 나갔다가 그만 큰 파도에 쓸려 물에 빠져 죽어버렸다. 너무도 억울했던 그녀의 영혼은 정위(精衛) 라는 작은 새로 다시 태어났다. 그리하여 발구산(發鳩山) 이라는 산에서 살았다. 정위는 자기 명을 앗아버린 동해에 대해 원한을 품고, 가련하게도 끝까지 동해에 대한 보복에 큰 뜻을 품었다. 날마다 서쪽 산에서 조약돌이나 작은 나무 가지를 입에 물고 와서는 큰 파도가 밀려오는 동해의 물결 사이에 떨어뜨리며 동해를 메워 버리려고 결심하는 것 이었다. 이것이 정위전해(精衛塡海), 즉 정위가 바다를 메우려한다는 고사이다. 일반적으로 무모한 일을 기도하여 헛된 고생을 되풀이하는, 소위 도로(徒勞)로 끝나는 일을 비유하는 말이다. 또 다른 견해로 보자면 일의 성부 (成否)를 도외시하고 오직 자신이 세운 뜻밖에 굳건히 매진하다가 죽는 것을 가리키는 말이라고도 한다.
신농씨의 또 한 딸은 요희라고 했는데, 여와와 마찬가지로 아름답고 정열적인 소녀였다. 나이가 차서 처녀티가 날 무렵, 아직 이성으로부터 사랑을 받는 즐거움을 알지 못한 채 죽어버렸다. 그리고 조금 지나자 고요산이라는 산 중턱에 예쁘고 가련한 노란 꽃이 피어 열매를 맺었다. 이 한 그루의 요초(瑤草)야 말로 그녀의 화신이었다. 그래서 이 풀꽃의 열매를 따먹은 자는 누구나 반드시 이성으로부터 열렬한 사랑을 받게 된다고 한다.
그런데 이 어린 나이에 죽어간 요희의 운명을 가엾이 여긴 천제가 이윽고 그녀를 사천성에 있는 무산(巫山)으로 보내어 구름과 비의 신으로 봉했다. 그로부터 그녀는 아침에는 아름답고 화려한 구름으로 화하여 산마루 위를 넘나들고 저녁 무렵에는 구슬픈 비가 되어 골짜기와 산기슭을 적셨다. 그리하여 마음속에 품었던 자신의 애달픈 정열을 가라앉히는 것이었다.
후세에 이르러 전국시대의 말엽에 초나라 회왕(懷王)과 또 그 뒤의 그의 아들 낭왕(囊王)이 운몽택이란 연못에서 놀다가 고당대(高唐台)에서 잠시 쉬며 잠들었을 때, 그 꿈속에 환영처럼 나타난 무산의 여신 요희가 타는 듯한 정열을 바쳐 사랑을 맺었다는 이야기가 초나라의 궁정 시인 송옥(宋玉)에 의해서 세상에 전해 내려온다.

2. 2 『부도지(符都誌)』에 등장하는 흑소

흑소는 신라시대 인물인 박제상에 의해 지어졌다고 하지만 위서(僞書)임에 확실한 『부도지(符都誌)』에 나오는 존재이다. 적제복희나 염제 신농씨와 마찬가지로 남방을 관장하는 존재이다. 부도지에 따르면, 흑소는 백소와 함께 소희에게서 단성생식을 통해 나온 존재이며, 메소포타미아 남부와 인더스 문명을 일으킨 드라비다족, 그리고 이집트를 비롯한 아프리카 민족들의 직계조상으로 간주되고 있다. 흑소에 대한 이야기 역시 황궁, 청궁, 백소 등과 함께 나오며, 그 내용을 부도지로부터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윽고 後天의 시대가 열렸다. 마고가 실달대성을 옮기어 天水의 지역에 떨어뜨리니, 실달대성의 기운이 상승하여 물 기운 위를 뒤덮고, 그 결과 실달대성은 평평하게 열리어 물 가운데에서 땅을 여니, 땅과 바다가 나란히 뻗고 산과 강이 널리 뻗어 나갔다. 이에 물의 세계가 변화하여 땅이 이루어져 서로 겹치고 이동하여 돌기 시작하므로, 드디어 시간의 변화가 생겨나게 되었다. 그리고 氣와 火가 서로 섞여서 빛이 밤낮과 사계절을 나누고 초목과 금수를 길러내니 온 땅에 일이 많아지게 되었다.
이에 네 천인은 만물의 본음(本音)을 나누어서 다스리니 土를 맡은 자를 黃이라 하고 水를 맡은 자를 靑이라 하여 각기 궁(穹)을 지어서(황궁과 청궁) 그 직분을 지키고, 氣를 맡은 자를 白이라 하고 火를 맡은 자를 黑이라 하여 각기 소(巢)를 지어서 그 직분을 지키니,(백소와 흑소) 궁과 소를 각기 그 성씨로 삼았다. 이후로 氣와 火가 같이 밀어서 하늘에는 차갑고 어두운 기운이 없어지고 水와 土가 감응하여 땅에는 더러운 분비물이 생기지 않게 되었다. (『부도지』 3장)

이 때에 本音을 다스리는 자가 비록 여덟이었지만, 만물이 순식간에 생겼다가 없어지곤 하니 조절할 수 없었다. 그리하여 마고가 마침내 네 천인과 네 천녀에게 명하여 옆구리를 열어서 생산하게 하므로 네 천인이 서로 네 천녀와 맺어서 각각 3남 3녀를 낳으니, 이가 땅에서 태어난 최초의 인류의 시조이다. 그 남녀가 서로 맺어서 몇 대를 지나는 사이에 족속이 각각 3천 명으로 불어났다. (『부도지』 4장)

백소씨족의 지소씨가 여러 사람과 함께 젖의 샘에 젖을 마시러 갔는데, 사람은 많고 샘은 적으므로 사람들에게 양보하고 자신은 마시지 못하기를 다섯 차례나 하였다. 돌아와서 배고픔에 어지러워 쓰러졌다. 귓속에서 미혹하는 소리가 울려서 넝쿨진 포도의 맛을 보게 되었다. 그 맛이 좋았으므로 드디어 여러 사람들이 모두 먹게 되었다. (『부도지』 5장)

이에 열매를 먹는 사람들은 모두 치아가 생기고 그 침이 뱀의 독과 같이 되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악해져서 하늘의 성품을 잃게 되었다. (『부도지』 6장)

이에 사람들이 원망하고 나무라니 지소씨가 크게 부끄러워 얼굴을 붉어져서 그 무리들을 이끌고 성을 멀리 나가 숨어버렸다. (『부도지』 7장)

이후에 성을 나간 사람들 중 잘못을 후회한 자들이 다시 젖의 샘에서 젖을 먹고자 하여 샘을 파헤치니, 샘의 근원이 사방으로 유출되어 샘이 파괴되었다. 그리고 즉시 굳어버려 더 이상 먹을 수 없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모든 사람들이 동요하여 풀과 과실을 다투어 취하므로 혼탁이 극도에 달했다.
이에 황궁씨가 대표자로서 몸을 스스로 묶고 마고의 앞에 사죄하여 스스로 잘못에 대한 책임을 지고 근본을 회복할 것을 서약하였다. 물러나서 여러 사람들에게 말하기를, “우리의 청정함이 깨어지고 우리의 보금자리가 장차 위험하게 되었으니, 이 일을 어찌할 것인가?”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천인들이 나누어살기로 의견을 모으고 황궁씨가 천부(天符)를 나누어 신표로 삼고 칡을 캐서 식량으로 삼을 것을 가르친 후에 사방으로 나누어 살 것을 명하였다. 이에 사람들은 사방으로 나누어살기로 결정하고 청궁씨는 그 무리를 이끌고 동쪽의 문으로 나가 운해주(雲海州)로 가고, 백소씨도 무리를 이끌고 서쪽의 문으로 나가 월식주(月息州)로 가고, 흑소씨는 남쪽의 문으로 나가 성생주(星生州)로 가며, 황궁씨도 북쪽의 문으로 나가 천산주(天山州)로 떠났다. 그 중 천산주는 매우 춥고 험한 땅이었다. 이는 황궁씨가 자진해서 어려움을 취하여 고통을 이겨내고자 함이었다. (『부도지』 8장)

분거한 여러 족속이 각 지역에 도달한 지 어느덧 천 년이 되었다. 예전에 성을 먼저 나간 사람들의 후예들이 각지에 잡거하면서 그 세력이 심히 강성하였다. 그래서 근본을 거의 망각하고 성격이 몹시 흉악하게 변하여 분거한 족속들이 새로 오는 것을 보면 무리를 지어 추적해서 그들을 해쳤다. 결국 여러 족속이 정착해서 안주하니 바다와 산으로 막혀서 왕래가 거의 단절되었다. (『부도지』 9장)

황궁씨가 천산주에 도달하여 미혹을 해소하며 근본을 회복할 것을 서약하고 뭇 사람들에게 스스로를 수양할 것에 힘쓰게 하였다. 그리고 큰 아들 유인(有人)씨에게 명하여 인간세상의 일을 밝히도록 하고 둘째와 셋째로 하여금 각 지역을 순방하게 하였다. 마침내 황궁씨가 천산으로 들어가 돌로 변하고, 이에 유인씨가 계승하였다. (『부도지』 10장)

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부도지』와 같은 재야사학계에서 신봉되는 몇몇 위서류(僞書類)들은 황궁과 청궁이 궁희에게서 태어난 것처럼 백소는 흑소와 함께 소희의 단성생식을 통해 태어난 존재라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부도지에서 흑소에 대한 언급은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

2. 3 불교의 증장천왕

불교의 호법신인 사천왕 중 남방을 관장하는 증장천왕(增長天王)은 수미산 중턱의 남쪽에 있는 '유리'라는 지방을 관장하는 천왕(天王: Deva)이다.
범어로 "Virudhaka"라고 하며, 그 뜻은 자꾸 늘어난다, 확대된다는 의미를 가진 것으로, 그래서 한문으로 증장(增長)이라고 한다. 증장천왕은 그 권속으로 굼반다(Kumbhanda)와 프레타(Preta)를 부리며, 굼반다는 배가 매우 부른 모습으로 표현되어 욕심이 매우 많은 아귀라고 하며 '비사사'처럼 사람의 정기를 빨아먹는 귀신이라고 한다. 프레타는 죽은 사람들의 영혼을 부리며 보통 6악도(惡道)라고 불려지는 중생들이 거처하는 아귀를 의미한다. 증장천왕의 지물(持物)에 대하여, 『다라니집경(陀羅尼集經)』에는 왼손을 펴서 칼을 잡고, 오른손에는 창을 잡는다고 하며, 『일자불정륜경(一字佛頂輪經)』에는 오른손을 허리에 대고 왼손에 창을 잡는다고 하고, 『약사여래유리광칠불본원공덕경(藥師瑠璃光七佛本願功德經)』에는 칼을 잡는다고 한다. 일반적으로는 칼을 잡는 것으로 되어 있다.
증장천왕의 몸은 붉은 기운이 도는 적육색(赤肉色)을 띠고 있으며, 노한 눈을 특징으로 하는데, 왼손은 위로 들어 엄지와 중지로 용에서 빼앗아 낸 여의주를 쥐고 있고, 오른손으로는 용을 움켜잡고 있는 형상을 취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및 도판
▒ 참고 문헌
강우방,「四天王寺址出土彩釉四天王浮彫像의 復原的考察」,『美術資料』25, 1979.
김은수 번역 및 주해, 『부도지』, 한문화, 2002.
문명대,「新羅四天王像의 硏究」,『佛敎美術』 5, 1980.
노명신,「朝鮮後期 四天王像에 대한 考察」,『美術史學硏究』 202, 1994.
______,「朝鮮後期 四天王圖의 考察」,『講座美術史』 7, 1995.
임승국 번역 및 주해, 『한단고기』, 정신세계사, 1986.
대야발, 『단기고사』, 출판사 불명, 1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