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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인

환인

1. 환인 신화

환인(桓因)은 하늘의 주신(主神)이며, 만물의 아버지이다. 또 세상이 있기 이전부터 모든 신들의 우두머리이기도 하다. 일설에 따르면 곤륜산에 있던 우전국의 신하였다가 우전국이 망할 무렵에 돈황으로 이주했다고 한다.
또 환인은 우리 민족의 건국시조 신화라고 일컬어지는 단군신화에 나오는 하늘의 신이다. 『삼국유사(三國遺事)』 고조선조에 인용된 『고기(古記)』 및 후대에 이 두 사서의 영향을 받아 고조선의 역사를 기술한 『동국여지승람(東國與地勝覽)』과 『응제시주(應制詩注)』 및 기타 사서에 보인다.
다음은『삼국유사』기이(紀異)편 ‘고조선’ 항목에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다.

옛날 환인의 서자(庶子 : 장남이 아닌 차남 이하의 아들을 말함) 환웅이 자주 세상에 내려가 인간 세상을 구하고자 하므로 아버지가 환웅의 뜻을 헤아려 천부인(天符印) 3개를 주어 세상에 내려가 사람을 다스리게 하였다. 환웅이 무리 3,000을 거느리고 태백산(太伯山) 꼭대기의 신단수(神壇樹) 밑에 내려와 그곳을 신시(神市)라 이르니 그가 곧 환웅천왕이다.
그는 풍백(風伯), 우사(雨師), 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穀), 명(命), 병(病), 형(刑), 선(善), 악(惡) 등 무릇 인간의 360여 가지 일을 맡아서 세상을 다스렸다. 이 때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있어 같은 굴속에 살면서 환웅에게 사람이 되게 해 달라고 빌었다. 환웅은 이들에게 신령스러운 쑥 한 줌과 마늘 20쪽을 주면서 이것을 먹고 100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사람이 된다고 일렀다. 곰과 범이 이것을 받아서 먹고 근신하였는데 3․7일(21일) 만에 곰은 여자의 몸이 되었으나 범은 이것을 못 참아서 사람이 되지 못하였다.
웅녀(熊女)는 그와 혼인해 주는 이가 없으므로 신단수 아래에서 아이를 가지게 해 달라고 기원하였다. 이에 환웅이 잠시 변해 혼인하여 아이를 낳으니 그가 곧 단군왕검(壇君王儉)이다. 왕검이 당고(唐高) 즉위 후 50년인 경인(庚寅 : 당고의 즉위년은 戊辰이므로 50년은 丁巳요 경인이 아니니 틀린 듯함)에 평양성(平壤城)에 도읍을 정하고 비로소 조선이라 일컬었다. 이어서 도읍을 백악산(白岳山)의 아사달로 옮겼는데 그 곳을 궁홀산(弓忽山) 또는 금미달 (今彌達)이라고도 하였다. 단군은 1,500년 동안 나라를 다스리고 주(周)나라 호왕(虎王 : 주나라의 武王)이 즉위한 기묘년에 기자(箕子)를 조선의 임금으로 봉하였다. 단군은 장당경(藏唐京)으로 옮겼다가 뒤에 아사달에 돌아와 숨어서 산신이 되니 나이가 1,908세였다.

또 『삼성기(參星旗)』 전 상편에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우리 환(桓)의 건국은 세상에서 가장 오랜 옛날이었는데 한 신이 있어 시베리아의 하늘에서 홀로 변화한 신이 되시니 밝은 빛은 온 우주를 비추고 큰 교화는 만물을 낳았다. 오래오래 살면서 늘 쾌락을 즐겼으니 지극한 기(氣)를 타고 노닐고 그 묘함을 저절로 기꺼웠다. 모습없이 볼 수 있고 함이 없으면서 모두 이루고 말 없으면서 다 행하였다. 어느 날인가 동녀동남(童女童男) 800이 흑수(黑水) 백산(白山)의 땅에 내려왔는데 이에 환인은 또한 감군(監群)으로서 천계(天界)에 계시면서 돌을 쳐 불을 일으켜서 날음식을 익혀 먹는 법을 처음으로 가르치셨다. 이를 환국(桓國)(하느님나라)이라 하고 그를 가리켜 천제환인(天帝桓因)이라고 불렀다. 또한 안파견(安巴堅)이라고도 했다. 환인은 일곱 대(代)를 전했는데 그 연대는 알 수가 없다.

또 『삼성기』 전 하편에서는 이런 기록도 있다.

인류의 조상을 나반(那般)이라 한다. 처음 아만(阿曼)과 서로 만난 곳은 아이사타(阿耳斯它)라고 하는데 꿈에 천신의 가르침을 받아서 스스로 혼례를 이루었으니 구환(九桓)의 무리는 모두가 그의 후손이다.
옛날 환국이 있었나니 백성은 부유하였고 또 많았다. 처음 환인께서 천산(天山)에 올라 도를 얻으시사 오래오래 사셨으니 몸에는 병도 없었다. 하늘을 대신해서 널리 교화하시니 사람들로 하여금 군대를 동원하여 싸울 일도 없게 하였으며, 누구나 힘껏 일하여 주리고 추위에 떠는 일이 없게 되었다. 다음에 혁서 환인, 고시리 환인, 주우양 환인, 석제임 환인, 구을리 환인에 전하고 지위리 환인에 이르더라. 환인은 혹은 단인(檀仁)이라고도 말한다.
옛글에 말한다.
‘파나류산(波奈留山) 밑에 환인의 나라가 있으니 천해(天海) 동쪽의 땅이다. 파나류의 나라라고도 하는데 그 땅이 넓어 남북이 5만 리요 동서가 2만여 리니 통틀어 말하면 환국이요 갈라서 말하면, 비리국, 양운국, 구막한국, 구다천국, 일군국, 우루국(혹은 필나국), 객현한국, 구모액국, 매구여국, 사납아국, 선비국, 수밀이국이니 합해서 12국이다. 천해는 지금 북해(北海)라 한다. 7세에 전하여 역년 3,301년, 혹은 63,182년이라고 하는데 어느 것이 맞는 말인지 알 수가 없다.’
환국의 말기에 안파견이 밑으로 삼위(三危)와 태백(太白)을 내려다보시며 ‘모두 가히 홍익인간(弘益人間)할 곳이로다’ 하시며 누구를 시킬 것인가 물으시니 오가(五加) 모두 대답하기를 ‘서자(庶子) 환웅이 있어 용맹함과 어진 지혜를 함께 갖추었으며 일찍이 홍익인간의 이념으로써 세상을 바꿀 뜻이 있었사오니 그를 태백산에 보내시어 이를 다스리게 함이 좋겠습니다’하니 마침내 천부인 세 가지를 내려주시고 이에 말씀을 내려, ‘사람과 물건의 할 바가 이미 다 이루어졌도다. 그대 수고로움을 아끼지 말고 무리 3,000을 이끌고 가 하늘의 뜻을 열고 가르침을 세워 세상에 있으면서 잘 다스려서 만세(萬世)의 자손들에게 큰 모범이 될지어다’라고 하셨다.

2. 환인개념에 대한 논쟁

2.1. 종교적 입장

환인에 대한 종교적 해석은 불교와 관련지은 것이 가장 많다. 환인이 불신(佛神)의 이름에 불과하다는 것은 불교학자들 간에 통설로 되어 있다. 안계현은 『한국불교연구』에서 ‘단군신화를 하나하나 뜯어 불교 내지 라마교적 색채가 짙게 감돌고 있음을 보게 됨은 일연과 이승휴 두 사람이 다같이 라마교를 깊이 신봉하던 몽고민족이 고려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던 때의 불교도였다는 점에서 볼 때 당여한 일이라 하겠다. 적어도 그들에게 있어서는 단군신화를 불교 내지 라마교의 입장에서 이해했음직하다’라고 말하고 일연과 이승휴 역시 환인을 제석천으로 이해했다.
또 환인은 다름아닌 불교에서 말하는 석가제환인타라(釋迦提桓因陀羅) 또는 제석환인(帝釋桓因: Sakka-De Vanam-Indra)의 약칭으로 보통 제석천(帝釋天) 또는 인타라(因陀羅)로도 불려지고 있었다. 안계현은 인드라가 마루뚜(Maruts)나 바유(vayu)를 거느리고 바람, 비, 천둥을 다스리는 것을 환인과 환웅의 관계와 결부시켜 단군신화가 불교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설명하려고 시도하였다. 또 그는 라마교에도 인드라의 아들 Khuu Borom이 세상에 내려오는 과정을 역시 단군신화에서 환인과 환웅의 관계로 보고 있다.
원의범도 환인에 대한 설명에서 공계(空界)에 관한 신들로서 인드라는 천둥신인데 어원적으로는 정복, 낙하의 뜻이 있으며 인도 국민의 수호신격이며 가장 웅대한 신이라고 하였다. 『리그베다찬가』의 반 이상이 인드라신에 대한 찬가이다. 특히 이 신은 불타에 귀의한 신이며 불교의 전적(典籍)에서도 석제환인(釋提桓因:Skra-devanam-Indra) 또는 석제(釋帝), 제석(帝釋)으로 많이 나오며 『리그베다』의 위력에 대하여 그는 ‘천지를 한 주목 안에 움켜쥐고 남음이 있다’라고 했다. 원의범도 안재현과 같이 환인을 석제(釋帝)에 일치시켜 해석하고 있다.
한편 불교학자인 이기영은 환인, 환웅, 단검의 인, 웅, 검을 일연이 기신론에 나오는 체(體), 상(相), 용(用)의 논의방식에 의해 접복시킨 것으로 보고 있다.
환인에 대한 종교적 해석은 기독교계 일각에서도 시도되고 있음을 본다. 윤성범은 환인, 환검(桓儉)은 곧 하나님이다’에서 환인, 환웅, 환검을 기독교 삼위일체에 연관시켜 해석하고 있다. 즉 환인은 성부, 환웅은 성자, 환검은 성령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단군신화가 기독교 종파의 하나인 경교(京校)가 한국에 들어온 7세기 이후 그 영향으로 만들어졌을 것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같은 기독교 신학자인 박봉람은 기독교와 단군신화와의 비교발상 자체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고 있으나 1954년 김정학에 의해 재론된 단군신화는 신화계에서 환인은 ‘하나님’의 차음(借音)이라는데 귀착하고 있다.
환인에 대하여 기독교 신학자와 불교학자가 그들 임의로 해석하려는데 대하여 김열규는 “그들은 다같이 귀의한 외래종교의 신들이 자신이 생을 향유하고 있는 조국의 오랜 신들과 다를 바 없는 공통의 속성을 지니고 있음을 알아내고 나아가 두 문화 사이의 이질감을 극복하려고 든 것은 아닐까”라고 말하여 신인 환인이 외래문화인 기독교와 불교의 신들과 같다고 보아 신들의 보편성과 문화의 보편성을 전제로 하고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여기서 지적할 것은 위의 연구들이 환인을 보편적인 신격(神格)으로 해석하였음을 기본적인 시각을 종교적 측면에 두고 있었다는 점에서 이해할 수 있으나 환인을 기독교나 불교의 영향에 의해 나타나는 신격으로 설명하려고 시도한 점이 문제이다. 환인은 이미 이 땅에 불교나 기독교 문화가 전래되기 이전부터 있었던 토착신이라는 것을 전제할 때 환인을 기독교나 불교에 종속시켜 설명할 수는 없다. 이 점은 삼국유사의 저자로 알려진 일연이 환인을 석제(釋帝)에 일치시키지 않고 있음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실제로 불교의 ‘인드라’와 환인을 같은 신으로 보기에는 여러 면에서 차이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불교에서 신의 위계를 보면 ‘인드라’는 제1위의 신이며 제2위의 신은 ‘아쓰윈’, 제3위 신은 ‘우야스’, 제4위 신은 ‘바아유’, 제5위의 신은 ‘야마’로 되어 있다.
‘인드라’ 신은 수십만 개의 진주로 만들어진 그물을 가지고 있으며 그 개개의 보석은 다른 모든 낱낱의 보석들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이 유추는 개체는 전체이고 전체는 개체 속에 존재한다는 사실을 의미하고 있다. 그러나 환인은 유일한 존재로서 환웅과는 아버지 아들 관계를 즉 인격적 관계를 맺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 점에서는 기독교의 야웨(ya-weh)와 예수와의 관계를 연상할 수 있다. 단지 환인과 ‘인드라’와 같은 점이란 능력 면에서 인정할 수 있을 뿐이다. 일연이 환인을 선뜻 제석이라고 본문에 쓰지 못하고 주로 처리하였음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고 보이며 또한 그의 인용문헌인 『고기(古記)』에는 분명히 환인으로 되었으나 그가 불교도의 입장에서 편의대로 제석이라고 해석하고 이를 주로 처리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2.2. 민족정통사관적 입장

환인을 민족정통사관적 입장에서 해석한 것은 최남선이다. 그는 불함문화론에서 단군을 몽고어의 Tengri에서 온 것이라고 하고 그 의미를 하늘(天)과 무(巫)로 이해했다. 특히 단군신전(檀君神典)의 고의(古儀)에서 환인의 어원에 대해 밝히고 있는데 그 내용을 보면 “상계(上界)는 ‘환’ 혹은 ‘한’이라 하여 곧 천국(天國)이요……환인국(桓因國)이란 것은 곧 천상인 ‘환’의 대자(對字)이니 현대 말의 ‘한울’은 곧 ‘환’의 유어(類語) 혹은 한어(漢語)입니다.”라고 쓰고 있다. 이 말은 ‘환’은 순수한 민족고유의 말인 ‘한’의 유어(類語)로서 한자로 옮겨 적은 것이라는 주장이다.
최남선은 말하기를 “외국학자들은 이러한 자구(字句)를 붙들어 가지고 단군설화가 고전이 아니라, 후대의 불자가 불전을 남본(藍本)으로 하여 창작한 것이라는 설을 세우는 이가 있으되, 이것을 전체로 보아서 아무 인도색 불교 냄새가 발견되는 것이 없으며 이것을 부분으로 보아서 ‘위제석야(謂帝釋也)’ 같은 어구도 본문의 일부가 아니라, 분명히 할주(割註)로 넣었음이 도리어 찬자(撰者)의 원문 존중의 성(誠)을 나타내며……그것이 설사 역사적 문헌은 아닐지라도 민족적 특히 종교적으로 귀중한 일대 고문헌임을 앙탈할 길 없습니다.”라고 하여 환인과 제석의 관계는 제석과 할주의 관계이기 때문에 비록 일연이 불교적인 의미로 해석했다 하더라도 원문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이병도는 단군신화를 후인의 날조라 하여 말살, 부인하려 함은 경솔하고 무모하고 또 비과학적인 태도라고 말하고, 단군신화를 제단중심 신자(神子) 지배였던 고대 아사달 사회로부터의 발달과정이었다고 설명하였다. 특히 천제환인의 이름은 불전에서 온 제석신 이름이나 이는 후대 불교도의 윤색한 바일 것이므로 원명은 ‘하나님’ 혹은 ‘수릿님’이었을 것이다. 그리고 환웅은 해모(解慕)라는 등식을 천제의 아들이라 혹은 천왕 또 천왕랑(天王郞)이라 한 것은 다른 태양숭배의 민족사회에서 군장을 ‘천자’ 혹은 ‘일자(日字)’ 혹은 ‘천황’이라함과 같이 군장의 계통을 하늘에 붙이고 지상의 국가를 천상국가의 일연장(一延長)으로 관념하여 군장은 천제를 대표하여 지상국가에 군림한다는 것이다.
한편 이기백은 환인은 “하나님의 한자 표기임을 지적하고 제정일치시대의 통치형태인 고조선시대의 역사적 현실의 반영으로 파악하여 국가의 발생이 청동기시대 이후의 일이므로 그 상한을 기원전 7~8세기 또는 12세기까지도 잡을 수 있는 평양부근을 중심으로 한 부족국가라고 설명하였다.
이상에서 보는 것처럼 민족정통사관적 입장에서 환인에 대한 고찰은 단군신화의 기원문제와 함께 환인의 어원을 함께 연구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선행연구들이 연구의 관점 내지 주장을 달리하는 가운데서도 환인은 우리말의 하늘 또는 하느님에 해당된다는 데는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이것을 요약․정리하여 보면, 桓의 음가인 ‘환’이 우리말로 광명 즉 밝음을 뜻하는 말이므로 환인은 광명의 세계인 천계에 사는 하느님, 즉 천신 또는 태양신을 뜻하는 것이다. 환인(桓因)이란 한자는 원래 하늘, 하느님을 나타내는 말의 음을 베낀 글자인 듯한데 그것이 환인(桓因)이란 한자로 쓰인 것은 후세 불전에서 차용한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한민족 고유 언어로 설명되고 있는 환인의 성격에 대하여 이사봉은 최고신이라는 한마디로 표현하고 있다. 그는 환인이라는 최고신의 성격을 퉁구스의 거의 전지역에서 알려져 있는 최고신인 Buga와 비교 설명하고 있다. Buga는 최고, 전능, 영원, 전지 등의 속성을 가진 존재로서 Heavenly, Sky, Locality, Earth의 뜻으로 쓰이며 그 의미는 최고신을 의미한다. 그런데 Buga는 최고 존재로서 절대로 인간형태의 모습을 취하지 않으며 샤먼에 의해서 마스터되는 영혼자로서 나타나지 않는다. 다시 말해 Buga는 인간의 의지에 의해 어떤 신빙소(神憑所)에 넣어지거나 다른 인간의 육체 가운데로 넣을 수 없는 존재인 것이다. Buga는 일종의 자연법칙으로 수렵, 목축인들의 대표적인 최고신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Buga는 격절(隔絶)적 성격을 가지므로 좀더 낮은 신들에 의해 대치되고 자신은 배후로 숨어버리는 경향이 있다. 이와 비슷한 신은 Tengri가 있다. 어원적으로 최고존재(Suprem Being), Heaven이라는 의미를 가진 Tengri는 구체적 신상(神像)이나 인간적 형태를 갖지 않는다. Tengri는 선의도 악의도 갖고 있지 않으며 어떤 규정된 존재가 아닌 존재일반적인 ‘최고의 힘’인 것이다. 이처럼 환인은 Buga나 Tengri와 유사한 최고신으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즉 환인은 창조자이고 아버지이며 수장(首長)의 성격을 가진 천부신의 대표적 속성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3. 환인과 환웅, 단군

옛날 환인의 서자(庶子 : 장남이 아닌 차남 이하의 아들을 말함) 환웅이 자주 세상에 내려가 인간 세상을 구하고자 하므로 아버지가 환웅의 뜻을 헤아려 천부인(天符印) 3개를 주어 세상에 내려가 사람을 다스리게 하였다.

단군신화의 처음 부분은 하늘의 신들이 인간 세상을 어떻게 생각하고, 인간 세상을 다스리는 이상을 어디에 두고 있는가 하는 것을 말하고 있는 대목이다. 여기 등장하는 환인제석(桓因帝釋) 또는 환인천제(桓因天帝)는 인간 세상과 연결되어 있는 하늘의 최고신 곧 ‘하느님’을 일컫는 말이자, ‘환인’의 어감으로 보아서 ‘환’한 빛의 세계를 뜻하는 말이기도 하다.
‘환인’은 하늘과 빛의 뜻을 지닌 가장 신성한 존재를 일컫는 우리말 이름을 비슷한 발음의 한자로 표기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환인’은 하느님이라는 우리말 소리값에 가까운 한자를 찾아 이두식으로 표기한 것이다. 그리고 ‘제석’이나 ‘천제’는 하느님이라는 우리말의 뜻을 지닌 한자말을 그대로 표기한 한문식 표현이다. ‘제석’은 불교적 세계관에서 인간을 다스리는 최고의 하늘인 제석천(帝釋天)의 신격으로서 최고의 천신이며, ‘천제’는 천제석(天帝釋)의 약자로서 제석을 뜻하기도 하지만 한자 문화권에서 하느님을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환인’은 하늘과 빛의 뜻을 지닌 가장 신성한 존재를 일컫는 우리말 이름을 비슷한 발음의 한자로 표기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환인’은 하느님이라는 우리말 소리값에 가까운 한자를 찾아 이두식으로 표기한 것이다. 그리고 ‘제석’이나 ‘천제’는 하느님이라는 우리말의 뜻을 지닌 한자말을 그대로 표기한 한문식 표현이다. ‘제석’은 불교적 세계관에서 인간을 다스리는 최고의 하늘인 제석천(帝釋天)의 신격으로서 최고의 천신이며, ‘천제’는 천제석(天帝釋)의 약자로서 제석을 뜻하기도 하지만 한자 문화권에서 하느님을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삼국유사』에서는 ‘환인’이라는 명칭 다음에 협주로 ‘제석이라고 이른다’고 하여 이중명칭의 양식을 분명히 밝혀 놓고 있다. 『삼국유사』의 표기법이 한문 문법에 맞지 않는 독자성을 지니고 있을 뿐 아니라 때로는 이두식 표기가 있듯이, 한문으로 적절하게 나타낼 수 없는 우리말의 묘미를 살리거나 우리말의 소리값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환인’이라는 우리말 소리값과 하느님의 개념을 나타내는 ‘제석(천제)’이라는 한자말을 함께 쓴 것이다.
그러나 환웅천왕과 단군왕검에 대해서는 별도로 이중명칭 양식을 언급하지 않았는데, 이는 환인제석의 전례를 따른 때문이다.
따라서 단군신화에 등장하는 3대 주인공인 ‘환인제석(천제)’과 ‘환웅천왕’, ‘단군왕검’을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중복표기 가운데 앞의 명칭인 ‘환인’과 ‘환웅’, ‘단군’은 우리말의 소리값에 해당되는 한자를 골라 소리나는 것과 가깝게 표기한 것이라면, ‘제석’과 ‘천왕’, ‘왕검’은 이들 세 인물의 위상과 지위를 우리말 뜻에 맞게 한자말로 표기한 것이다.
그렇다면 환인과 환웅 또는 단군을 고유명사처럼 인식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 하겠다. 천제와 천왕 곧 하느님과 그 아들을 일컫는 옛 우리말이 ‘환인(환님, 하느님)’과 ‘환웅(화눙, 하늘)’의 소리값에 가까웠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인간 세상의 군장 곧 왕(왕검)을 일컫는 고대의 우리말이 ‘단군’ 또는 ‘단굴’, ‘단골’에 가까워서 ‘단군왕검’으로 이중표기를 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단군의 수명을 1,908세라고 한 사실도 고조선을 건국한 개인의 고유명사인 단군의 나이라고 이해하기보다는 단군이라는 왕의 호칭을 쓴 역사가 약 2천 년 정도 된다고 이해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하는 학자들도 있다.
환웅은 환인천제인 하느님의 아들이다. 물론 하느님의 유일한 아들이 아니라 서자(庶子)라고 한 걸 보면 여러 아들 가운데 한 아들이다. 사람의 아들이 사람이듯이 신의 아들 역시 신이다. 환인과 환웅은 초월적인 신격이라는 점에서 일치한다. 그러나 환인은 하늘 세계의 왕으로서 하느님이지만 그 아들인 환웅은 천제일 수 없다. 신들 사이에도 위상이 있으므로, 신이라고 하여 모두 천제일 수 없고 여러 신들 가운데 한 분만이 천제일 따름이다. 만일 하늘의 여러 신들이 일정한 세계를 다스려 보고 싶은 뜻이 있다면 하늘 세계가 아닌 다른 세계를 택해야 그 세계의 왕이 될 수 있다. 환웅이 인간 세상에 뜻을 두었던 까닭도 여기서 찾을 수 있다. 그 결과 환웅은 지상에 내려와 환웅천왕이 된다.
환웅천왕도 환인제석과 같은 양식의 이중명칭이다. 우리말의 소리를 살린 ‘환웅’은 천제(天帝)와 달리, ‘하느님’이 아닌 ‘하늘’을 나타낼 뿐이며, 한자말의 뜻대로 표기한 ‘천왕(天王)’ 또한, ‘제석(帝釋)’이나 ‘천제’와 같이 제석천의 천신이거나 하늘의 제왕이 아니라, 사천왕천의 사천왕을 나타낸다. 하늘 세계에서 사천왕천은 제석천과 달리 인간 세상과 접경에 있는 가장 낮은 단계의 하늘이다. 물론 사천왕천에서는 지상을 곧바로 내려다볼 수 있다.
하느님에 해당되는 환인은 초월적인 신격의 왕으로서 제석천의 천신이나 옥황상제와 같이 ‘천제’의 위상에 놓여 있다면, 하늘에 해당되는 환웅은 초월적인 존재이되 현실적인 인간 세상과 접점에 놓여 있는 사천왕천의 ‘왕’ 곧 천왕의 위상에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다같이 하늘나라의 천신이되 그 상하위계가 우리말 소리값과 한자말 개념에서 모두 분명하게 분별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환웅은 그 위상이 환인에 비하여 낮을 수밖에 없다. 그야말로 환인과 환웅은 아버지와 아들로서 부자(父子)간의 위계질서와 같은 상하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천상계에서는 수미산(須彌山) 맨 꼭대기에 있는 도리천(忉利天)의 한가운데 제석천이 자리잡고 있고 사천왕천은 그 바닥을 이루는 가장 아랫단계의 하늘이다. 세속적인 관계에서 아버지가 하늘이라면 그 자식이 흔히 땅에 비유되듯이, 하늘나라에서 제석천이 하늘이라면 사천왕천은 땅이나 다름없다. 환웅이 하늘 세계나 신들의 세상보다 땅의 세계나 사람들의 세상을 동경하다가 마침내 아래로 내려오는 것은 이런 의미에서 자연스럽다. 인간 세상을 동경한다는 것은 인간과 더불어 인간처럼 살아가고자 하는 소망을 품고 있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환웅은 하느님의 아들로서 신격(神格)이지만 그의 의식 속에는 인격성(人格性)이 자리잡고 있었다. 것이다.

4. 환인과 해모수

북부여의 건국시조는 천제인 해모수이다. 천제는 곧 하늘의 옥황상제이자 하느님인 천신이다. 천신은 곧잘 하늘 또는 태양을 상징한다. 또는 태양과 하늘에 비유되기도 한다. 또 그는 하늘에서 다섯 마리 용이 끄는 오룡거를 타고 내려왔다고 한다. 그렇다면 그는 하늘 자체를 나타내는 하느님인 것일까. 그렇다면 환인과 해모수는 같은 천신인가.
그러나 천제의 이름이 하늘을 나타나는 단군신화의 ‘환인’이나 ‘환웅’과 ‘해모수’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환인이나 환웅은 모두 ‘하느님’ 또는 ‘하늘’을 뜻하는 말이다. 그런데 북부여의 천제는 스스로 자기 이름을 ‘해모수’라고 했다. ‘해모수’는 곧 ‘해 모습’을 뜻하는 이름이라고 보는 최래옥 교수의 해석을 따를 만하다. 왜냐하면 해 모습을 한 사람은 태양신에 해당되며, ‘환인제석’ 또는 ‘환웅천왕’의 명명법처럼, ‘해모수천제’ 또한 앞의 해모수가 ‘해 모습’이라는 우리말 소리값대로 표기된 것이라 하고 천제는 한자말의 개념대로 표기된 것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천제는 그 성씨 또한 ‘해’씨로 삼았다. ‘해’는 태양을 나타내는 순 우리말이다. 태양을 섬기는 사람들은 모두 해씨계에 속한다. 해모수는 스스로 태양신을 자처했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북부여 주민들이 그를 태양신처럼 받들었을 가능성도 있다. 특히 자연신화학파나 태양신화학파는 신화를 자연물의 의인화로 보는데 여기서도 그러한 단서를 찾을 수 있다. 한결같이 천제 곧 천신을 표방하고 있으면서도 구체적으로 단군신화는 환인과 환웅처럼 하늘을 상징하고, 북부여신화는 해모수처럼 태양을 상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신화학에서 해모수는 천신계로 보는데, '처음 공중에서 내려오는데 자신은 다섯 용의 수레를 타고, 따르는 사람 100여 명은 고니를 타고 털깃 옷을 화려하게 입었다. 맑은 풍악소리 쟁쟁하게 울리고 채색 구름은 뭉게뭉게 떴다'라든가 '아침에는 인간 세상에서 살고 저녁에는 천궁으로 돌아간다' 등의 표현은 하늘의 태양이 뜨고 지는 모습을 묘사한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 해모수의 '해'가 오늘날의 '해'[日]와 같은 발음이라고도 추정한다. 해모수와 유화의 결합은 천신계와 수신계 집단의 결합으로 해석하며, 그 사이에서 태어난 주몽과 주몽의 아들 유리 등은 모두 천신계열의 신화적 영웅으로 규정한다.
참고문헌 및 도판
▒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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