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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례와 의식(영산재) 일러스트

영산재는 불교의식 가운데 생전예수재(生前豫修齋), 수륙재(水陸齋)와 함께 한국의 대표적인 재의식(齋儀式)으로써 중요무형문화재 제50호로 지정되어 있다. 의식절차는 전통문화의 음악적, 무용적, 극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데, 범음, 화청과 삼현육각(三絃六角:향피리(2)·대금·해금·장구·북), 호적, 취타 등의 반주가 그 음악적 요소이며, 바라춤(바라무), 나비춤(=착복무), 법고춤(法鼓舞)과 같은 승무는 민속무용의 근원을 이루고 있으며, 도입, 전개, 절정, 결말의 극적 요소를 갖고 있다.

시련1
영산재는 49재 가운데 하나로 사람이 죽은지 49일만에 영혼을 천도하는 의식이다. 이의 첫 절차인 시련은 손님을 맞이하러 나가는 것이다 시련1
영산재는 49재 가운데 하나로 사람이 죽은지 49일만에 영혼을 천도하는 의식이다. 이의 첫 절차인 시련은 손님을 맞이하러 나가는 것이다
시련2
시련은 임금이 타는 가마(輦)를 모신다는 뜻으로서, 불ㆍ보살님과 영가들을 모셔오는 인로왕보살(引路王菩薩)을 맨 앞으로 해서 절 어구의 시련터에서 모셔오는 것. 시련2
시련은 임금이 타는 가마(輦)를 모신다는 뜻으로서, 불ㆍ보살님과 영가들을 모셔오는 인로왕보살(引路王菩薩)을 맨 앞으로 해서 절 어구의 시련터에서 모셔오는 것.
시련3
법회의 원만 성취와 금일 영가의 왕생에 크게 도움이 되어 주실 시방세계의 성현(聖賢)님과 대범 제석 사천왕 그리고 가람을 옹호하시는 팔부 신중님을 인로왕보살님의 안내로 본 재도량으로 모셔 옴. 시련3
법회의 원만 성취와 금일 영가의 왕생에 크게 도움이 되어 주실 시방세계의 성현(聖賢)님과 대범 제석 사천왕 그리고 가람을 옹호하시는 팔부 신중님을 인로왕보살님의 안내로 본 재도량으로 모셔 옴.
시련4
헌좌진언 다음 행하는 다게로서 성중께 다를 올리며 권하는 게송 시련4
헌좌진언 다음 행하는 다게로서 성중께 다를 올리며 권하는 게송
재대령1
금일 법회의 주인공인 천도하고자 하는 영가와 유주(有住)ㆍ무주(無住)의 모든 영가를 도량으로 모시는 의식 영가를 향단으로 청하는 의식 재대령1
금일 법회의 주인공인 천도하고자 하는 영가와 유주(有住)ㆍ무주(無住)의 모든 영가를 도량으로 모시는 의식 영가를 향단으로 청하는 의식
재대령2
고혼청으로 영가를 향단으로 청하는 의식 재대령2
고혼청으로 영가를 향단으로 청하는 의식
관욕1
관욕이란 영혼을 목욕시키는 의식으로 청정한 마음자리에서 본다면 자신을 규정하는 모든 것은 번뇌일 수 밖에 없음으로, 삼보의 가지력에 의해 온갖 세속 인연을 씻고 청정한 본래 마음을 회복케 해주려는 것 관욕1
관욕이란 영혼을 목욕시키는 의식으로 청정한 마음자리에서 본다면 자신을 규정하는 모든 것은 번뇌일 수 밖에 없음으로, 삼보의 가지력에 의해 온갖 세속 인연을 씻고 청정한 본래 마음을 회복케 해주려는 것
관욕2
증명을 맞은 법사가 결수법에 의해 결수를 함. 관욕2
증명을 맞은 법사가 결수법에 의해 결수를 함.
관욕3
종이로 만든 옷을 태워 영혼의 옷을 만듬 관욕3
종이로 만든 옷을 태워 영혼의 옷을 만듬
식당작법1
식당작법이란 총림의 모든 스님들이 법회시에 공양을 받고, 그 보답으로 재를 마련한 이와 육도중생에게 법 공양을 베푸는 일련의 대규모 공양의식 식당작법1
식당작법이란 총림의 모든 스님들이 법회시에 공양을 받고, 그 보답으로 재를 마련한 이와 육도중생에게 법 공양을 베푸는 일련의 대규모 공양의식
식당작법2
사물(四物)을 비롯한 각종 법구가 동원되며, 법고무ㆍ바라무ㆍ착복무(나비춤) 등의 작법무(作法舞)를 거행 식당작법2
사물(四物)을 비롯한 각종 법구가 동원되며, 법고무ㆍ바라무ㆍ착복무(나비춤) 등의 작법무(作法舞)를 거행
괘불이운1
야외에서 베푸는 법요의식의 형태로 된 부처님을 모시는 의식 괘불이운1
야외에서 베푸는 법요의식의 형태로 된 부처님을 모시는 의식
괘불이운2
법요의 시작을 내외에 알리기 위해 거행되는 작법으로 야외괘불단 앞에서 두 사람이 서로 비켜 오가며 춤을 춤. 괘불이운2
법요의 시작을 내외에 알리기 위해 거행되는 작법으로 야외괘불단 앞에서 두 사람이 서로 비켜 오가며 춤을 춤.
봉송
봉송은 재의식의 결말부분으로서 도량에 봉청해 모신 불ㆍ보살ㆍ호법성중ㆍ재에 초대된 영가 등을 차례로 전송하는 회향의식 봉송
봉송은 재의식의 결말부분으로서 도량에 봉청해 모신 불ㆍ보살ㆍ호법성중ㆍ재에 초대된 영가 등을 차례로 전송하는 회향의식
작법무(타주무)
영산재 가운데 식당작법에만 행해지는 의식으로 무용을 통해 불 보살님과 불법승 삼보 등의 공덕을 다시금 생각케 하며 공양을 찬탄하는 의식 작법무(타주무)
영산재 가운데 식당작법에만 행해지는 의식으로 무용을 통해 불 보살님과 불법승 삼보 등의 공덕을 다시금 생각케 하며 공양을 찬탄하는 의식
작법무(바라무1)
바라라는 악기를 이용한 춤 작법무(바라무1)
바라라는 악기를 이용한 춤
작법무(바라무2)
바라를 들고 손을 머리위로 올리거나 내리고 양손을 교차시키고 바라를 돌리기도 함. 작법무(바라무2)
바라를 들고 손을 머리위로 올리거나 내리고 양손을 교차시키고 바라를 돌리기도 함.
작법무(바라무3)
빠른장단에 맞춘 강렬한 춤사위가 돋보여 남성적인 춤으로 평가받음 작법무(바라무3)
빠른장단에 맞춘 강렬한 춤사위가 돋보여 남성적인 춤으로 평가받음
작법무(법고무)
식당작법시에 법고무가 쓰여지는데 보통 한쪽 북면에서는 북을 울리고 그 반대편에서는 어장스님의 태징장단에 법고무를 함. 작법무(법고무)
식당작법시에 법고무가 쓰여지는데 보통 한쪽 북면에서는 북을 울리고 그 반대편에서는 어장스님의 태징장단에 법고무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