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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 키워드사전아사달

아사달

기본정보

고조선의 단군왕검(檀君王儉)이 정한 초기 도읍

일반정보

단군왕검이 정한 초기 도읍지로 일반적으로 평양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지만, 대릉하를 중심으로 한 요령지역이나 요동지역으로 보기도 한다. 아사달(阿斯達)은 양달 즉 조양(朝陽), 아침의 땅이란 뜻으로 조선(朝鮮)의 원래의 의미로 해석하기도 한다

전문정보

『삼국유사』 권1 기이1 고조선조에 인용된 『위서』에는 단군왕검이 아사달에 도읍을 정하고 국호를 조선이라 하였다고 되어 있는데, 아사달은 하나의 전설적인 지명으로 일반적으로 평양지역을 지칭하는 것으로 본다.

그런데 아사달은 “왕이 있는 대읍(大邑)”이라는 뜻으로 평양과 의미가 유사하다. 평양이란 말은 우리말 “펴들내”의 한자표기로 생각되는데 펴들내는 넓은 평야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펴들내는 어떤 특정한 지명이 아니라 보통명사로 볼 수도 있겠다.(김정학, 1988) 이렇게 볼 경우 평양은 오늘날의 평양을 지칭할 수도 있고, 또는 초기도읍지로서 대릉하를 중심으로 한 요령지방일 수도 있다. 아사달(阿斯達)은 양달 즉 조양(朝陽), 아침의 땅이란 뜻으로 조선(朝鮮)의 원래의 의미로 보기도 한다.(이병도, 1977)

즉 고대에는 그들이 사는 지역이나 도읍명을 국호로 삼는 경우가 일반적이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단군왕검시대의 고조선은 “아사달”로 불리었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다가 관중(管仲)의 저서로 알려진 『관자(管子)』에 조선의 명칭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늦어도 기원전 7세기경에는 조선이란 국호로 바뀌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아사달”로 불리던 고조선시기에 그 위치는 요동지역에 있었던 험독(險瀆)이었을 것으로 추정한다.(서영수, 1988)

참고문헌

이병도, 1977, 『한국사』 고대편, 을유문화사.
김정학, 1988, 「檀君神話의 새로운 解釋」『檀君神話論集』, 새문사.
서영수, 1988, 「古朝鮮의 위치와 강역」『한국사시민강좌』2.

관련원문 및 해석

(『삼국유사』 권1 기이1 고조선)
古朝鮮[王儉朝鮮]
魏書云 乃往二千載 有壇君王儉 立都阿斯達 [經云無葉山 亦云白岳 在白州地 或云在開城東 今白岳宮是] 開國號朝鮮 與高同時 古記云 昔有桓因[謂帝釋也]庶子桓雄 數意天下 貪求人世 父知子意 下視三危太伯 可以弘益人間 乃授天符印三箇 遣往理之 雄率徒三千 降於太伯山頂[卽太伯 今妙香山]神壇樹下 謂之神市 是謂桓雄天王也 將風伯雨師雲師 而主穀主命主病主刑主善惡 凡主人間三百六十餘事 在世理化時有一熊一虎 同穴而居 常祈于神雄 願化爲人 時神遣靈艾一炷蒜二十枚曰 爾輩食之 不見日光百日 便得人形 熊虎得而食之 忌三七日 熊得女身 虎不能忌而不得人身 熊女者 無與爲婚 故每於壇樹下 呪願有孕 雄乃假化而婚之 孕生子 號曰 壇君王儉 以唐高卽位五十年庚寅[唐堯卽位元年戊辰 則五十年丁巳 非庚寅也 疑其未實] 都平壤城[今西京] 始稱朝鮮 又移都於白岳山阿斯達 又名弓[一作方]忽山 又今彌達 御國一千五百年 周<武>王卽位己卯 封箕子於朝鮮 壇君乃移於藏唐京 後還隱於阿斯達爲山神 壽一千九百八歲 唐裵矩傳云 高麗本孤竹國[今海州] 周以封箕子爲朝鮮 漢分置三郡 謂玄菟樂浪帶方[北帶方] 通典亦同此說[漢書則眞臨樂玄四郡 今云三郡 名又不同 何耶]
고조선[왕검조선]
『위서』에 이르기를 “지금으로부터 2천년 전에 단군왕검이라는 이가 있어 도읍을 아사달에 정하고[경에는 무엽산이라고 했고 또 백악이라고도 한다. 백주 땅에 있다. 혹은 개성 동쪽에 있다고 하는데, 지금의 백악궁이 그것이다.] 나라를 창건하여 이름을 조선이라 하니 요임금과 같은 시대이다.”라고 하였다. 『고기』에 이르기를 “옛날 환인[제석을 말한다]의 서자 환웅이란 자가 있어 자주 천하에 뜻을 두고 인간 세상을 구하고자 하였다. 아버지가 아들의 뜻을 알고 아래로 삼위태백 땅을 내려다 보니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할 만한지라 이에 천부인 세 개를 주어, 가서 그곳을 다스리게 하였다. 환웅이 무리 3천명을 거느리고 태백산 꼭대기[바로 태백은 지금의 묘향산이다] 신단수 아래 내려와 이를 일러 신시라고 하였으니 그를 환웅천왕이라 한다. 그는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를 거느리고, 곡식・생명・질병・형벌・선악 등 무릇 인간의 360여 가지 일을 맡아서 세상에 있으면서 다스리고 교화하였다. 이때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있어 같은 굴에 살면서 항상 신령스러운 환웅에게 사람이 되게 해 달라고 빌었다. 곰은 신령스러운 쑥 한 타래와 마늘 20쪽을 주면서 말하기를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 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곧 사람의 모습으로 될 것이다’라고 하였다. 곰과 범은 이것을 얻어먹고 삼·칠일 동안 금기하였는데 곰은 여자의 몸이 되었으나 범은 금기를 못하여 사람의 몸으로 되지 못하였다. 웅녀는 그와 혼인할 사람이 없어 매번 신단수 아래에서 아이를 갖게 해달라고 빌었다. 환웅이 이에 잠시 사람으로 변하여 그와 혼인하여 아이를 임신하여 낳으니 이름을 단군왕검이라고 하였다. 그는 요임금이 즉위한 지 50년인[당나라 요임금의 즉위 원년은 무진년이므로 50년은 정사년이지 경인년이 아니다. 아마 틀린 듯하다] 경인년에 평양성[지금의 서경이다]에 도읍하고 비로소 조선이라 일컬었다. 또 도읍을 백악산 아사달에 옮겼는데 그곳을 궁[방이라고도 한다]홀산 또는 금미달 이라고도 한다. 1500년 동안나라를 다스렸다. 주나라 무왕이 즉위한 기묘년에 기자를 조선에 봉하니 단군은 이에 장당경으로 옮겼다가 뒤에 돌아와 아사달에 숨어서 산신이 되었으니 나이가 1908세였다.” 라고 하였다. 당의 배구전에는 고려는 본래 고죽국[지금 해주]인데 주가 기자를 봉하여 조선이라 하였고, 한은 3군(三郡)을 나누어 설치하여 현도・낙랑・대방[북대방]이라 하였으며, 통전에도 이 설과 같다.[한서에서는 진번・임둔・낙랑・현도의 4군으로 되어 있고 지금은 3군이라 하고 이름도 같지 않은 것은 무슨 까닭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