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아지

기본정보

가락국(금관가야) 제4대 거질미왕의 왕비.
생몰년 : 미상.

일반정보

가락국(금관가야) 제4대 마품왕의 왕비로, 아궁(阿躬) 아간(阿干)의 손녀이며, 제5대 이품왕을 낳았다

전문정보

가락국(금관가야) 제4대 마품왕의 왕비로, 아궁(阿躬) 아간(阿干)의 손녀이며, 제5대 이품왕을 낳았다.

『삼국유사』 권2 기이2 가락국기(駕洛國記)에는 “거질미왕(居叱彌王)은 금물(今勿)이라고도 하며 김씨(金氏)이다. 영평(永平) 원년에 즉위하여 치세는 56년이다. 영화(永和) 2년 병오(丙午 346) 7월 7일에 죽었다. 왕비는 아궁아간(阿躬阿干)의 손녀 아지(阿志)로, 왕자(王子) 이시품(伊尸品)을 낳았다(居叱彌王 一云今勿 金氏 永平元年卽位 治五十六年 永和二年丙午七月八日崩 王妃阿躬阿干孫女阿志 生王子伊品)”고 기록되었다.

『삼국유사』 권2 기이2 가락국기(駕洛國記)에 의하면, “어느날 왕이 신하들에게 말했다. 구간(九干)들은 여러 벼슬아치들의 장(長)인데, 그 지위와 명칭이 모두 소인(小人)이나 농부들의 칭호이니 이것은 벼슬 높은 사람의 명칭이 못된다. 만일 외국사람들이 듣는다면 반드시 웃음거리가 될 것이다. 이리하여 아도(我刀)를 고쳐서 아궁(我躬)이라 하고, 여도(汝刀)를 고쳐서 여해(汝諧), 피도(彼刀)를 피장(彼藏), 오도(五刀)를 오상(五常)이라 하고, 유수(留水)와 유천(留天)의 이름은 윗 글자는 그대로 두고 아래 글자만 고쳐서 유공(留功)․유덕(留德)이라 하고 신천(神天)을 고쳐서 신도(神道), 오천(五天)을 고쳐서 오능(五能)이라 했다. 신귀(神鬼)의 음(音)은 바꾸지 않고 그 훈(訓)만 신귀(臣貴)라고 고쳤다. 또 계림(鷄林)의 직제(職制)를 취해서 각간(角干)․아질간(阿叱干)․급간(級干)의 품계를 두고, 그 아래의 관리는 주(周)나라 법과 한(漢)나라 제도를 가지고 나누어 정하니 이것은 옛것을 고쳐서 새것을 취하고, 관직(官職)을 나누어 설치하는 방법이다.”고 하였다.

이에 따르면 아궁아간(阿躬阿干)은 아도간(我刀干)의 다른 표기임이 분명하며, 수로왕에 의하여 아도(我刀)의 명칭이 아궁(阿躬)으로 바뀐 것이다. 또한, 아간(阿干)은 신라 관등이 사용되었다는 내용에 맞추어진 명칭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아도간(我刀干)의 집단은 가락국이 성립되고 일정한 시기가 경과한 뒤에도 왕비를 내는 유력한 세력으로 등장하였음을 생각할 수 있다.(이영식, 1994)

이러한 사실은 제 2-3대의 거등왕과 마품왕이 허황후를 따라 도래하였던 천부경(泉府卿) 신보(申輔)와 종정감(宗正監) 조광(趙匡)과 같은 허황후 집단의 여자를 왕비로 맞이하였음과 함께, 허황후 일족의 행방에 대하여 그 명맥이 길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기술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어떠한 이유에서든 허황후 집단이 왕비를 내는 자격을 상실한 이후의 공백을 아도간(我刀干) 집단이 대신하였던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아도간 집단에서 왕비를 내었던 흔적은 이 한 사례에 불과하고, 이후에는 대아간(大阿干)·각간(角干)·사간(沙干) 등으로 표기된 사람들의 딸이 왕비로 맞아들여지고 있다. 아간(阿干)·각간(角干)·사간(沙干) 등의 관등명이 수로왕에 의하여 사용되었다고 하는 전승에 비추어볼 때, 아도간 집단에서 왕비를 내었던 전통도 그다지 오래 유지되었던 것 같지는 않으며, 이러한 점은 9간 집단의 세력이 완전히 가락국의 정치세력에 편입된 흔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영식, 1994)

수로를 맞이하는 제의(祭儀)에서 9간(干) 중 아도간(我刀干)은 중심적 역할을 하였다. 아도간이 수로를 비롯한 6卵이 들어있는 금궤를 자신의 집으로 운반하여 평상 위에 모시는 것을 끝으로 수로왕을 맞이하는 제의가 일단락되고 무리들이 해산하였다고 하며, 다음날 탄생한 수로는 십여일 가량이 경과한 후에 가락국의 왕위에 오른 것으로 서술되고 있다. 이에 의하면, 수로가 탄생하고 성장하였던 곳은 아도간(我刀干)의 집이었으며, 아도간(我刀干)은 수로집단이 김해지역에 정착하는데 도움을 주었고, 후원자적인 위치에 있었던 토착집단으로 묘사되었다. 이러한 가락국 건국신화에 보이는 아도간(我刀干)과 수로의 관계를 고려하면, 새롭게 이주해 온 수로집단이 토착집단인 9간사회를 일방적으로 정복하는 과정은 상상하기 어렵다고 이해된다.(이현혜, 1984)

참고문헌

이현혜, 1984, 『三韓社會形成過程硏究』, 일조각.
이영식, 1994, 「九干社會와 駕洛國의 成立」『伽倻文化』 7.

관련원문 및 해석

第五伊品王 [父居叱旀 母阿志 丙午立 理六十年]
제5 이품왕 [아버지는 거질미이고, 어머니는 아지(阿志)이다. 병오년에 즉위하여, 60년 다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