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정신

기본정보

가락국(금관가야) 제5대 이품왕의 왕비.
생몰년 : 미상.

일반정보

가락국(금관가야)의 제5대 이품왕의 왕비로, 사농경(司農卿) 극충(克忠)의 딸이며, 제6대 좌지왕을 낳았다.

전문정보

가락국(금관가야)의 제5대 이품왕의 왕비로, 사농경(司農卿) 극충(克忠)의 딸이며, 제6대 좌지왕을 낳았다.

『삼국유사』권2 기이2 가락국기(駕洛國記)에서는, “이시품왕(伊尸品王)은 김씨(金氏)로 영화(永和) 2년에 즉위하여 치세는 62년이다. 의희(義熙) 3년 정미(丁未 407) 4월 10일에 죽었다. 왕비는 사농경(司農卿) 극충(克忠)의 딸 정신(貞信)으로, 왕자 좌지(坐知)를 낳았다”고 기록되었다.

『통전(通典)』직관(職官) 사농경조(司農卿條)에 의하면, 사농경(司農卿)은 한(漢) 9경(卿)의 하나로서, 전곡(錢穀)의 일을 주관하며, 그 관직명은 남북조(南北朝) 및 수(隋)·당(唐)을 거쳐 명대(明代)에 이르기까지 거의 그대로 지속되었다고 한다.

사농경(司農卿)은 천부경(泉府卿), 종정감(宗正監)과 함께 중국계 관직명(官職名)으로, 실제로 가락국에서 사용되었다고 보기는 극히 어렵고, 아마도 7세기 중엽 이후 신라와 당나라 사이의 관계가 긴밀해지면서 중국 관제에 대한 이해가 심화된 이후에 부회된 것으로 여겨진다.(김태식, 1998)

참고문헌

김태식, 1998, 「駕洛國記 所載 許王后 說話의 性格」『韓國史硏究』 102.

관련원문 및 해석

第六 坐知王 [一云金吐王 父伊品 母<貞>信 丁未立 治十四年]
제6 좌지왕 [혹은 김토왕(金吐王)이라고도 한다. 아버지는 이품이고, 어머니는 정신(貞信)이다. 정미년에 즉위하여, 14년 다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