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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나

기본정보

고려 태조 2년(919)에 창건된 10대 사찰 중 하나

일반정보

사나(舍那)는 고려(高麗) 태조(太祖)가 재위 2년(919) 송악(松岳)에 창건한 10대 사찰 중 하나이다. 선종(禪宗)사찰로 사나사(舍那寺)·사나선원(舍那禪院)이라고도 한다.

전문정보

사나(舍那)는 고려(高麗)의 태조(太祖)가 재위 2년(919) 송악(松岳, 지금의 개성)에 창건한 10대 사찰 중 하나이다. 태조가 「훈요십조(訓要十條)」에서 “우리나라의 대업은 반드시 모든 부처의 호위에 힘입은 것이다(我國家大業 必資諸佛護衛之力)”라고 하여 후삼국의 통일이 불교에 힘입은 바가 컸으며, 고려 왕조의 사상적 기반도 불교에 두려고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 같은 숭불정책(崇佛政策)의 일환으로 고려 도선(道詵)이 지정한 산수(山水)의 순역(順逆)에 따라 사원(寺院)을 창건하였다. 특히 태조가 919년 수도를 철원(鐵原)에서 송악(松岳)으로 옮긴 뒤, 그 곳에 세운 법왕(法王)·자운(慈雲)·왕륜(王輪)·내제석(內帝釋)·사나(舍那)·천선원(天禪院)·신흥(新興)·문수(文殊)·영통(靈通)·지장(地藏) 등의 10대 사찰은 경주 중심의 고대적 불교기반을 송악으로 재편하려는 의도가 반영된 것이다.(한기문, 1998)

『고려사(高麗史)』권29 세가29 충렬왕 5년조에는 사나를 “사나사(舍那寺)”라고 하였고, 「봉암사정진대사원오탑비(鳳巖寺靜眞大師圓悟塔碑)」에 의하면 “사나선원(舍那禪院)”이라고 하였다. 사나사는 “선원(禪院)”이라는 이칭은 물론이고, 이엄(利嚴)·긍양(兢讓)·찬유(璨幽) 등의 선승(禪僧)이 주지하였다는 사실로 미루어 선종사원이었던 것으로 이해된다.(한기문, 1998)

참고문헌

한기문, 1998, 『高麗寺院의 構造와 機能』, 민족사

관련원문 및 해석

太祖[戊寅六月裔死 太祖卽位于鐵原京 己卯 移都松岳郡 是年 創法王 慈雲 王輪 內帝釋 舍那
又創天禪院 [卽普<濟>] 新興 文殊 (靈)通 地藏 前十大寺皆是年所創 庚辰 乳岩下立油市 故今俗利市云乳下 十月創大興寺 或系壬午 壬午 又創日月寺 或系辛寺 甲申 創外帝釋 新衆院 興國寺 丁亥 創妙寺 己丑 創龜山 庚寅安] 丙申統三
태조[무인년(918) 6월에 죽으니 태조가 철원경에서 즉위하였다. 기묘년(919)에 도읍을 송악군으로 옮겼다. 이 해에 법왕·자운·왕륜·내제석·사나 등의 절을 세우고 또 천선원[곧 보제]·신흥·문수·영통·지장 등의 절을 세웠으니 앞의 10대 사찰은 모두 이 해에 창건되었다. 경진년(920)에 유암 아래에 유시를 설치하였다. 이 때문에 지금 항간에서는 시장에서 이익을 얻는 것을 유하라고 한다. 10월에 대흥사를 세우니 또는 임오년(922)의 일이라고도 한다. 임오년(922)에 또 일월사를 세우니 또는 신사년(921)의 일이라고도 한다. 갑신년(924)에 외제석·신중원·흥국사를 세우고, 정해년(927)에는 묘사를 기축년(929)에 귀산사를 세웠으며 경인년(930)에 안(이하미상)] 병신년(936)에 삼국을 통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