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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중원

기본정보

고려시대 개경에 있던 사찰

일반정보

고려 태조(太祖) 7년(924) 개경(開京)에 창건된 사찰이다

전문정보

신중원(神衆院)은 고려 태조(太祖) 7년(924) 창건된 사찰이다. 신중원의 창건 시기는 『삼국유사』 왕력과 『고려사』 권1 세가(世家)1 태조 7년조에는 「외제석원․구요당․신중원을 창건하였다.(創外帝釋院·九耀堂·神衆院)」는 기사를 통해 알 수 있다. 신중원의 위치에 대해 전하는 기록은 없으나 고려 태조 초기에 개경 성내와 송악산 기슭에 많은 사찰을 창건된 것으로 볼 때, 신중원 또한 개성 성내나 송악산 기슭에 있었을 것으로 본다.

고려의 태조는 수도인 개경(開京)에 많은 사찰을 창건하였다. 태조는 사찰 건립 문제를 훈요십조(訓要十條)의 두 번째 조항으로 남기고 있을 만큼 중요시하였다. 또한 태조는 도선(道詵)이 지정한 산수(山水)의 순역(順逆)에 따라 사찰을 창건해야한다는 사원비보사탑설(寺院裨補寺塔說)을 강조하면서 이외의 장소에 함부로 사찰을 개창(開創)하여 지덕(地德)을 쇠하게 만들지 말도록 경계하였다. 이것은 태조가 풍수지리설(風水地理說)에 입각하여 사찰을 건립하고자 했음을 확인시켜 준다.(최병헌, 1975)

이처럼 태조가 무분별한 사찰 창건을 경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태조가 개경에 많은 사찰을 건립한 것은 경주 중심의 고대적 불교기반을 개경으로 재편하려는 의도의 반영이었다. 그리고 자신이 불법(佛法)의 수호자임을 널리 알려 민심을 집중시키고 정치적 통일과 더불어 불교를 통한 사상적 통일을 이루려는 목적 때문이다. 새로운 국가 기반을 조성하는 데 있어 민심과 밀착되어 있는 불교를 중요한 역할을 하고 호족세력을 통합하는 것에 불교계의 협조가 필요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지방 세력의 할거와 더불어 분열되어 있는 종단(宗團)을 정리하고, 중앙을 통해 효과적으로 관리하조가 하는 의도가 강하게 반영되기도 하였다.(안지원, 2005)

태조 초기에 창건된 사찰들은 대부분 개경의 궁궐 주변이나 송악산에 위치하였다. 이러한 이유는 당시 사찰의 기능과 관련있었다. 태조는 팔관회(八關會)‧연등회(燃燈會)‧제석신앙(帝釋信仰)‧무차대회(無遮大會)‧미륵신앙(彌勒信仰) 등 중요 불교행사를 각 사찰에 분담시켜 각 종파(宗派)의 근거지로 삼았으며, 그곳에서 중요한 불교행사를 주관하게 하였다. 이것은 정치적으로 매우 의미 있는 일이며, 동시에 사찰의 위치가 아직 제도적으로 완성되지 않은 궁궐을 보완하는 기능도 하였다. 이와 같은 사찰의 설치는 태조 초기 대체로 개경의 중심부 궁궐 주변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점차 창건되는 사찰의 위치가 개경 중심부에서 송악산 위쪽으로 확대되었다. 그 이유는 후삼국 통일을 전후하여 개경의 도시구조 틀이 잡히게 되었기 때문에, 중심부에는 더 이상 큰 사찰이 들어설 공간이 확보되기 어려웠기 때문으로 추측한다.(박종진, 2000)

신중원은 명칭 그대로 신중(神衆)을 모시는 곳이다. 신중은 불경 속에서 부처와 중생을 보호하는 임무를 지닌 신격들로 등장한다. 불교의 신중에는 화엄신중(華嚴神衆)‧천병신중(天兵神衆) 등이 있다. 신중원에 모신 신중이 화엄신중인지 천병신중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다. 그러나 후삼국 통일전쟁기에는 화엄신중 사상이 유행하여 공동체 구성원의 정신적 결속력을 다지는데 효과적이었다고 한다. (남동신, 1993) 그리고 태조 23년(940) 12월 개태사(開泰寺) 낙성화엄법회(落成華嚴法會) 때 태조가 직접 찬술한 법회의 글에서 화엄신중에 귀의함을 밝히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한다면 신중원에 모신 신중은 화엄신중이었을 가능성이 크다.(안지원, 2005)

신중원이 창건된 시기는 고려가 견훤의 공격을 받아 위기에 처해있었고, 후백제에 맞서 호족들을 연합하기 위해 태조가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던 시기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고려한다면 신중원은 불교의 호법신들을 모시는 사찰로 태조에 의해 후삼국 통일 전쟁기의 위기 상황에서 호국을 강조하여 내적 결속력을 강화하는 역할을 담당 하였다고 볼 수 있다.(안지원, 2005)

참고문헌

최병헌, 1975, 「道詵의 생애와 나말여초의 風水地理說」 『韓國史硏究』11.
남동신, 1993, 「羅末麗初 華嚴宗團의 對應과 (華嚴)神衆經의 成立」 『外大史學』5.
박종진, 2000, 「고려시기 개경 절의 위치와 기능」 『역사와 현실』38.
안지원, 2005, 『고려의 국가 불교의례와 문화』, 서울대학교출판부.

관련원문 및 해석

太祖[戊寅六月裔死 太祖卽位于鐵原京 己卯 移都松岳郡 是年 創法王 慈雲 王輪 內帝釋 舍那
又創天禪院 [卽普<濟>] 新興 文殊 (靈)通 地藏 前十大寺皆是年所創 庚辰 乳岩下立油市 故今俗利市云乳下 十月創大興寺 或系壬午 壬午 又創日月寺 或系辛寺 甲申 創外帝釋 新衆院 興國寺 丁亥 創妙寺 己丑 創龜山 庚寅安] 丙申統三
태조[무인년(918) 6월에 죽으니 태조가 철원경에서 즉위하였다. 기묘년(919)에 도읍을 송악군으로 옮겼다. 이 해에 법왕·자운·왕륜·내제석·사나 등의 절을 세우고 또 천선원[곧 보제]·신흥·문수·영통·지장 등의 절을 세웠으니 앞의 10대 사찰은 모두 이 해에 창건되었다. 경진년(920)에 유암 아래에 유시를 설치하였다. 이 때문에 지금 항간에서는 시장에서 이익을 얻는 것을 유하라고 한다. 10월에 대흥사를 세우니 또는 임오년(922)의 일이라고도 한다. 임오년(922)에 또 일월사를 세우니 또는 신사년(921)의 일이라고도 한다. 갑신년(924)에 외제석·신중원·흥국사를 세우고, 정해년(927)에는 묘사를 기축년(929)에 귀산사를 세웠으며 경인년(930)에 안(이하미상)] 병신년(936)에 삼국을 통일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