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와인의 정의

"좋은 포도는 좋은 와인을 만든다"
와인이란 포도즙을 발효시켜 만든 알코올 음료이다.

와인이란? 넓은 의미에서의 와인은 과실을 발효시켜 만든 알코올 함유 음료를 말하지만 일반적으로 신선한 포도를 원료로한 포도주를 말한다. 우리나라 주세법에서 "과실주란 과실즙을 주된 원료로 하여 당질과 물을 첨가하여 발효시킨 술덧을 여과 제성한 것" 으로 와인은 과실주의 일종이다.

와인이라는 말은 라틴어 비눔(vinum)에서 왔다고 한다. 비눔은 "포도나무로부터 만든 술"이라는 뜻이다. 유럽의 여러 나라들은 로마제국으로부터 포도를 재배하고 그 열매로 와인을 만드는 법을 전수받았다. 그래서 로마에게서 와인을 전수받은 유럽 각국에서 와인이라는 말은 와인을 뜻하는 라틴어 비눔과 비슷하다. 예를 들어 와인을 불어로 '뱅(vin)'이라고 하고, 독일어로는 '바인(wein)'이라고 하며, 이탈리아어와 스페인어로는 '비노(vino)', 러시아어로도 '비노(вино)'라고 하여 유럽 각국의 말이 대개 비슷하다.

코냑과 브랜디 역시 포도를 원료로 만든 술이다. 그런데 코냑과 브랜디는 그냥 포도를 발효시키는 것만으로는 만들 수 없다. 코냑과 브랜디는 특별한 장치를 사용하여 와인에서 알코올 주정만을 뽑아낸 것이다. 그러나 포도를 주원료로 한다는 점에서 코냑과 브랜디 역시 와인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러한 증류주들을 와인이라고 부르지는 않는다. 일반적으로는 포도즙을 발효시켜 만든 알코올 음료만을 와인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