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그리스·로마시대의 와인

시대 : BC 1,000년 경-AD 600년 경
지역 : 그리스, 로마
키워드 : 그리스, 로마, 역사

콘텐츠정보

기원전 1,100년경 페니키아인들이 와인을 제조하기 시작했는데, 그들은 약 350년 후 포도와 와인을 그리스에 전파했다. 와인은 헬레니즘 시대에 주신(酒神) 디오니소스 신화와 함께 번성하게 되었다. 그리스인들은 풍요로운 생활을 바탕으로 한 예술의 발달, 축제, 공연 문화의 발달과 함께 와인을 즐기게 되었다.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은 “신이 인간에게 내려준 선물 중 와인만큼 위대한 가치를 지닌 것이 없다”고 했을 만큼 그리스인들은 와인을 즐겼다. 히포크라스는 “적당량의 와인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하였다. 로마시대 학자였던 플로니우스는 당시의 그리스에는 91가지의 포도 품종이 있다고 기술했다.

 야생종 포도나무는 주로 접지(cutting)로 번식되어 일반 재배되었다. 수세기 동안의 개량작업로 많은 우수 품종이 등장하게 되었다. 오늘날 피노 누와(Pinot Noir), 샤르도네(Chardonnay), 리슬링(Riesling), 까베르네(Cabernet), 카르다카(Kardaka), 바롤로(Barolo), 가티나라(Gattinara), 네비올로(Nebbiolo), 그르나슈(Grenache), 그로슬로(Groslot)가 그 대표적이다.

 그리스의 와인은 로마에 전파되었다. 로마가 팽창함에 따라 포도재배와 와인 양조는 로마의 주둔지역으로 전파되었다. 따라서 와인은 이탈리아뿐 만이 아니라 이베리아 반도, 프로방스 지방으로 전파되었다. 이외에도 페르시아를 경유하여 인도에, 그리고 호박과 주석의 교역로를 따라 영국에까지 보급되었다.

 로마인들은 유리병과 나무통을 사용하여 와인을 운반했었다. 로마군은 주둔지 주변에 적군이 숨어 있지 못하도록 인근 지역의 나무를 베어내는 대신 포도나무를 심었다. 또한 로마군인들이 현지의 물을 마시고 배탈이 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와인을 마시게 했다.

  그리스인과 로마인들은 와인을 종교와 예식에서 사용함으로써 문화적으로 큰 영향을 끼쳤다. 그리스 신화의 디오니소스에 대한 의식은 로마 신화의 바쿠스 의식을 거쳐 그리스도교의 성찬식에 영향을 주었다. 이후 로마 제국의 팽창과 함께 전파된 그리스도교 문화의 영향으로 와인은 유럽 문명에서 중요한 가치를 지니게 되었다.

[원천자료]
최영수 외, 와인에 담긴 역사와 문화, (북코리아, 2005)

[참고문헌]
Hugh Johnson, The History of Wine, (Special Edition, Mitchell Beazley, 2005)
______________, The World Atlas of Wine, (Special Edition, Mitchell Beazley, 2005)
김준철, 김영주, 와인의 발견, (명상, 2005)
손진호, 와인, (대원사,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