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개요

키워드 : 음식, 요리

콘텐츠정보

우리 인간이 가지는 미각(味覺)은 흔히 쓴맛, 단맛, 짠맛, 신맛 등 네 가지로 분류된다. 이들 맛들은 상호 작용을 한다. 예를 들어 짠맛은 쓴맛을 강화시키고 쓴맛은 신맛을 완화시키며 단맛은 신맛, 짠맛, 쓴맛을 둔화시킨다. 음식과 와인도 입 속에서 만나 상호 작용을 함으로써 복합적인 맛을 낸다. 그 결과는 어떤 음식과 어떤 와인을 결합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물론 여기에는 개인의 미각이 작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와인과 음식의 결합에는 주관적인 요소가 개입되어 있기에 어떤 절대적인 원칙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공식’에 맞추어 싫어하는 와인을 마실 필요는 없는 것이다. 하지만 수천 년 동안 많은 사람들의 축적해온 경험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다.

  와인은 적당한 알코올 농도와 뛰어난 풍미를 가지고 있기에 일반적으로 어느 음식이나 조화를 이루는 편이다. 하지만 와인은 포도의 품종, 생산지, 빈티지, 숙성 기간 등에 따라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어떤 음식에는 아주 맛있게 느껴지는 와인이 다른 음식과 함께 마시면 잘 어울리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음식이 와인의 맛을 살리기도 하고 악화시키기도 한다. 우선 와인의 성분이 음식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자.

  * 타닌 성분이 많은 떫은 와인은
    a. 음식의 달콤한 맛을 줄여 준다.
    b. 스테이크나 치즈 같이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음식과 함께 마시면 떫은맛이 줄어든다.
    c. 짠 음식과 같이 마시면 떫은맛이 강해진다.

  * 달콤한 와인은
    a. 짠 음식에 곁들이면 단맛이 줄어들지만 포도 맛은 강해진다.
    b. 짠 음식을 맛있게 한다.
    c. 단 음식과 잘 어울린다.

  * 신맛 나는 와인은
    a. 짠 음식과 함께 곁들이면 신맛이 줄어든다.
    b. 약간 단 음식에 곁들이면 신맛이 줄어든다.
    c. 음식을 약간 짜게 한다.
    d. 음식의 기름기를 없애 준다.
    e. 신맛 나는 음식과 잘 어울린다.

  * 알코올 도수가 높은 와인은
    a. 은은한 맛이 나는 음식이나 예민한 음식을 압도한다.
    b, 약간 단 음식과 잘 어울린다.

[참고문헌]
손진호, 와인, (서울: 대원사, 2004), pp. 77-88.
이주호, 이제는 와인이 좋다, (서울: 바다출판사, 1999), pp. 234-237.
장홍, 문화를 포도주병에 담은 나라 프랑스, (서울: 고원, 1998), pp. 289-294.
최훈, 포도주 그 모든 것, (서울: 행림출판, 2001), pp. 218-247.
McCarhy, Ed. & Ewing-Mulligan, Mary. Wine for Dummies, 그윽한 향기의 와인 즐기기, (서울: 펀앤런, 1996) pp. 401-412.
Simon, Joanna. Discovering Wine, 매혹적인 와인의 세계, (서울: 예경, 2004), pp. 3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