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풍수지리사상

풍수지리사상 : 고택의 입지와 자연과의 조화로움

주거를 위한 건축물은 거주자와 주어진 환경사이에 관계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삶은 생활의 근거가 되어 사람들이 살아가는 바탕을 이루는 것이지요. 고택에서 살아가는 많은 종가는 안전하고 조화로운 대지 위에 태양, 바람, 물 등의 자연적 혜택을 보다 많이 향유할 수 있는 택지를 고르고자 노력하였고 이를 통해 건물의 배치, 집의 형태와 규모를 정하고 방위와 조경 등을 선택하였 습니다.
풍수지리사상은 이처럼 전통시대에 있어서 집자리를 정하고 주거건축을 구성하는데 많은 부분을 자연과의 조화로움 속에서 이루고자 하는 데에 많은 영향을 준 전통사상이었습니다.
풍수는 산천(山川)·수로(水流)의 모양을 인간의 길흉화복(吉凶禍福)에 연결시켜 설명하는 사상으로, 이것을 체계화한 학설을 풍수설 또는 풍수지리설이라 합니다.
풍수지리는 분묘·사찰·도관(道觀)·주거·촌락·도성을 축조하는 데 있어서 재화(災禍)를 물리치고 행복을 가져오기 위하여 지상(地相 : 집 이나 건물을 지을 때에, 집터의 형세를 관찰하여 길흉을 감정하는 일)을 생각하는 데 있습니다. 이는 풍수상지(風水相地)라 하여, 풍수 지리에 따른 방위를 청룡(靑龍 : 동)·주작(朱雀 : 남)·백호(白虎 : 서)·현무(玄武 : 북)의 4가지 동물로 나누어 바람(‘風’)이나 물(‘水’)의 양상(樣相)을 보고 구축물(構築物)의 위치를 정하였습니다.
보통 배산임수(背山臨水)의 지형을 길지라 하여 북쪽에 산을 등지고 열린 남쪽을 면하게 배치하였으며 고택의 주요 구조물 뱡향을 남향, 남동향으로 정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풍수지리는 주거풍수인 지상의 양택풍수와 묘지풍수라 불리는 음택풍수로 나뉘어지는데 전통가옥의 입지와 가옥구조의 배치 에 있어서도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양택풍수는 나라(趙), 도시, 읍, 촌락 등 사람이 많이 모여 사는 곳의 좋은 터전인을 잡기 위함과 개인적으로 터전을 잡아 명당에 집을 지어 복을 누릴 수 있는 기운을 얻기 위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택의 택지 선정에도 지기가 왕성한 내맥을 잡아야 하며 좌향(座向)과 대문에 위치를 잘 선정하여야 한다는 것으로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와는 달리 조상의 묘를 쓰는 것을 음택풍수라고 합니다. 이는 조상의 왕성한 지기를 받아 그 영향으로 축복을 받는다는 믿음에서 기인하며 음택의 묘는 사람이 사는 양택의 연장이라 생각하여 양택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1)
풍수사상은 집터뿐만 아니라 건물의 형태를 결정하는 데에도 적용되었습니다. 먼저 집의 평면형태는 좋은 글자의 모양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하여, 일(日), 월(月), 용(用), 구(口)와 같은 모양을 선호하였습니다. 日, 月은 그 뜻이 해와 달을 상징하며 좋은 기운을 상징하였고, 用자는 日과 月의 합자이며 ‘유용하게 쓰임’을 뜻하여 길상문자로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口의 경우 먹을 것이 끊이지 않음을 의미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반대로 평면구성에 있어서 공(工)자나 시(尸)자 모양의 집은 피해야 할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工은 ‘부수는 것’을 뜻하고 尸자는 ‘시신 (尸身)’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조선후기에 이르러 풍수사상의 기본 위에 현실에 바탕을 둔 과학적인 방법이 결합된 책들이 실학자들에 의해 집필되면서 일반인들이 풍수 이론에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홍만선의 산림경제(山林經濟), 이중환의 택리지(擇里志), 서유구의 임원경제 지(林園經濟志)등이 저술되면서 풍수지리에 대한 이해가 넓어지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풍수지리사상은 집터의 선택에서부터 건물의 위치와 방향을 정하는 일, 건물 평면의 형태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집 짓는 시기와 과정 및 건축방법에 이르기까지 주택의 계획 및 건설 전반에 걸쳐 그 원리와 이론이 적용되었습니다. 자연의 법칙에 순응하고 조화롭게 살아가려는 음양과 오행의 원리는 고택을 짓는 데에도 수용되어 하나의 작은 우주로서 거주자의 이상향으로의 삶의 가치를 구현하는 장이되었으며 주거문화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2)

1) 조중근, 『한국 종가의 양택론 해석에 대한 지자기 분석』, 영동대학교, 1999.
2) 노정희, 『조선후기 반가의 주거문화 고찰과 공간분석에 의한 환경디자인 모형사례연구』, 이화여자대학교, 1998.

서백당이 위치한 양동마을 서백당이 위치한 양동마을
정온선생가옥 입지 정온선생가옥 입지
가평리 계서당 입지 가평리 계서당 입지
강릉 선교장 입지 강릉 선교장 입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