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고구려 고분벽화 이야기덕화리1호분

연관목차보기

덕화리1호분

평안남도 대동군 덕화리에 있다. 덕화리1호무덤으로도 표기한다. 덕화리 소재지 서편 봉화산 남쪽 기슭있는 2기의 흙무지돌방무덤 가운데 서쪽의 것으로 1973년 발굴되었다. 무덤 방향은 남향이며 널길과 널방으로 이루어진 외방무덤이다. 널길과 널방의 길이x너비x높이는 각각 2.42mx1.46mx1.72m, 3.09mx2.43mx3.44m이다. 널방의 천장구조는 평행팔각고임이다. 무덤 안에 회를 바르고 그 위에 벽화를 그렸는데, 주제는 생활풍속 및 사신이다.

널방 동쪽 천정 벽화

덕화리1호분 널방 천장 팔각평행고임 전면에는 커다란 귀갑무늬를 배경에 그리고 사이사이에 연꽃, 구름, 해와 달, 북두칠성과 남두육성을 표현하였다. 천장고임 동쪽 네 번째 층 육각형 귀갑무늬 안에는 먹선과 붉은색의 이중 원 안에 삼족오를 그려 넣은 해를 묘사하였고, 맞은 편인 서쪽 네 번째 층 육각형 귀갑무늬 안에는 달을 그렸다. 달 안에는 옥토끼와 두꺼비가 들어 있다.

널방 북쪽 천정 벽화

덕화리1호분 널방 천장 팔각평행고임 전면에는 커다란 귀갑무늬를 배경에 그리고 사이사이에 연꽃, 구름, 해와 달, 북두칠성과 남두육성을 표현하였다. 북두칠성은 천장고임 북쪽 한 가운데에 네 개의 단에 걸쳐 큼직하게 자리잡도록 그렸는데, 각 별을 나타내는 원은 그 모양과 크기가 일정하다. 북두칠성을 이루는 각 별과 별 사이를 짙고 두꺼운 붉은 선으로 이었다.

널방 남쪽 천정 벽화

덕화리1호분 널방 천장 팔각평행고임 전면에는 커다란 귀갑무늬를 배경에 그리고 사이사이에 연꽃, 구름, 해와 달, 북두칠성과 남두육성을 표현하였다. 천장고임 남쪽에 그려진 남두육성의 경우 북쪽의 북두칠성과 달리 별과 별 사이를 연결한 선이 뚜렷이 보이지 않는다.

널방 서쪽 천정 벽화

덕화리1호분 널방 천장 팔각평행고임 전면에는 커다란 귀갑무늬를 배경에 그리고 사이사이에 연꽃, 구름, 해와 달, 북두칠성과 남두육성을 표현하였다. 천장고임 서쪽에 그려진 달 안에는 옥토끼와 두꺼비가 들어 있다.

복원화 이미지 
진파리1호분 소나무 복원화 이미지 
진파리1호분 소나무
널방 동벽 청룡

덕화리1호분 널방 네 벽에는 방위에 맞추어 사신을 그렸다. 동벽에 그려진 청룡은 입구쪽을 보면서 포효하는 모습인데, 자세에 힘과 탄력이 실려 있다. 머리에 두 개의 뿔이 돋아 있고 벌린 입 사이로 날카로운 이빨이 보이며 그 사이로 불을 뿜는 듯이 붉은색 긴 혀를 내밀었다. 아래쪽은 박락되어 잘 보이지 않는다.

널방 서벽 백호

덕화리1호분 널방 서벽에는 백호가 그려졌다. 동벽의 청룡과 비슷한 크기와 자세로 그려졌다. 백호의 머리가 호랑이의 모습에 매우

널방 북벽 현무

덕화리1호분 널방 북벽에는 현무의 무덤주인 행렬도가 그려졌다. 윗단에는 8명으로 이루어진 인물행렬이 표현되었는데, 모두 두 손을 배 앞에서 모아 잡고 서쪽을 향해 걷고 있다. 제일 왼쪽에 선 인물은 적갈색 저고리를 입고 머리에 관모를 썼는데, 무덤주인으로 보인다. 세번째 인물인 귀족부인은 무덤주인의 부인일 것이다. 두 사람 이외의 인물들은 상대적으로 작게 묘사되어 남녀 시종에 해당할 것이다. 아랫단의 현무는 멈춰 선 자세로 서쪽을 보고 있다. 뱀이 거북을 삼중으로 휘감고 있으며 거북과 얼굴을 마주 보고 있다.

널방 남벽 주작

덕화리1호분 널방 남벽 입구 좌우벽의 좁은 공간에는 입구를 향해 마주보며 날개를 활짝 편 암수 주작이 그려졌다. 주작은 먹선으로 윤곽을 잡고 붉은색으로 고르게 채색하였는데, 붉은색이 더욱 강조되어 보인다. 박락이 많아 형태를 자세히 알아보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