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고구려 고분벽화 이야기삼실총

연관목차보기

삼실총

중국 길림성 집안현 태왕향 우산촌에 있다. 흙무지돌방무덤으로 널길과 이음길로 세개의 널방이 'ㄷ'자형으로 이어진 특이한 무덤칸 구조를 지니고 있어 '삼실총'이란 이름이 붙었다. 북한측의 표기로는 세칸무덤이며, 중국측의 공식명칭은 집안 통구고분군 우산하묘구 제2231호묘(JYM2231)이다. 1913년 조사때 무덤 안에 벽화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1975년 집안현문물보관소에 의해 벽화에 대한 재조사가 이루어졌다. 세개의 외방무덤이 널길로 이어진 변형 외방무덤에 속하며, 제1널방을 기준으로 한 무덤칸의 방향은 남으로 기운 서향이다. 제1널방, 제2널방, 제3널방의 너비X길이X높이는 각각 2.7mX2.9mX3.1m, 2.1mX2.8mX3.1m, 2.0mX2.5mX3.3m이다. 각 널방의 천장 구조는 평행삼각고임으로 제1널방은 5단의 평행고임 위에 2단의 삼각고임을, 제2널방은 4단의 평행고임을 얹였다. 무덤칸 벽과 천장 면에 백회를 입히고 그위에 벽화를 그렸다. 벽화의 주제는 생활풍속과 사신이다.

제2실 서벽 갑옷입은 무사

세 개의 널방으로 이루어진 삼실총의 제2실과 3실에는 우주를 받쳐들고 있는 역사들과 무사들이 그려졌다. 그 중 2실 서쪽 벽에 그려진 갑주무사의 모습이다. 이 무사는 갑옷을 입고 투구를 썼으며 허리춤에 둥근 고리가 달린 칼을 쥐고 있다. 기병들이 덧 신었던 바닥에 못이 박힌 신발을 신고 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복원화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서벽 갑옷입은 무사 복원화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서벽 갑옷입은 무사
캐릭터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서벽 갑옷입은 무사 캐릭터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서벽 갑옷입은 무사
3D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서벽 갑옷입은 무사 3D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서벽 갑옷입은 무사
2D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서벽 갑옷입은 무사 2D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서벽 갑옷입은 무사
제2실 천정 나팔부는 신선

삼실총 제2실 천장고임 삼각고임석 측면에 그려진 나팔을 부는 신선의 모습이다. 삼실총 제2실 벽에는 하늘세계를 떠 받치는 역사와 무사가 배치되었고 천장고임에는 사신, 선인, 상서로운 동물 등이 연꽃 무늬와 함께 장식되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복원화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천정 나팔부는 신선 복원화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천정 나팔부는 신선
캐릭터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천정 나팔부는 신선 캐릭터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천정 나팔부는 신선
2D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천정 나팔부는 신선 2D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천정 나팔부는 신선
제2실 천정 농사신

삼실총 제2실 천장 삼각고임석 각 측면에는 연화화생 및 소머리에 사람 몸의 신, 여러 종류의 선인, 주악천인이 그려졌다. 그 중 소 머리신의 모습이다. 오른손에 창을 세워 들고 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제1실 매 사냥

삼실총 제1실 벽화의 주제는 생활풍속으로 각 벽면을 상하로 분할하여 제재를 그려 넣었다. 남벽 윗부분에 무덤주인부부의 행렬도가, 아랫부분에 사냥도가 묘사되었다. 사진은 사냥도 중 왼쪽에 있는 기마인물로 어깨에 매로 보이는 새를 얹고 있어, 당시 매 사냥의 풍속이 있었음을 보여준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상투 튼 역사

삼실총 제3실 동벽에 그려진 우주역사의 모습이다. 왼여밈의 짧은 저고리에 붉은색의 짧은 바지 차림이다. 도리를 받친 오른팔에 뱀 한 마리가 감겨 있다. 상투를 틀어올렸으며, 험상궂은 얼굴을 하였다. 두 다리 사이에 연꽃 한 송이가 그려졌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복원화 이미지 
삼실총 상투 튼 문지기 복원화 이미지 
삼실총 상투 튼 문지기
2D 이미지 
삼실총 상투 튼 문지기(역사) 2D 이미지 
삼실총 상투 튼 문지기(역사)
실내생활도(남녀주인공 거처)

삼실총 제1실 안벽에는 무덤주인부부와 남녀시종 및 네 채의 기와집이 묘사되었다. 남자가 있는 집의 구조는 간단한 반면, 여자가 거처하는 곳의 지붕은 화려하게 장식되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제2실 천정고임 연화화생 1

연화화생은 불교에서 말하는 정토에서의 탄생법이다. 삼실총 외에도 장천1호분, 성총, 오회분4호묘, 오회분5호묘, 진파리1호분, 진파리4호분, 강서대묘 등 여러 고분벽화에서 발견할 수 있다. 삼실총 제2실 삼각고임석 측면에 그려진 연화화생이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제2실 천정고임 연화화생 2

연화화생은 불교에서 말하는 정토에서의 탄생법이다. 삼실총 외에도 장천1호분, 성총, 오회분4호묘, 오회분5호묘, 진파리1호분, 진파리4호분, 강서대묘 등 여러 고분벽화에서 발견할 수 있다. 삼실총 제2실 천장 삼각고임석 측면 소머리신 오른쪽에 그려진 연화화생이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완함 연주하는 신선

삼실총 제2실 천장고임에는 사신, 선인, 상서로운 동물 등이 연꽃 무늬와 함께 그려졌는데, 그 중 첫번째 삼각고임석 측면에 그려진 신선이다. 완함을 연주하면서 허공을 날고 있다. 그 왼쪽에 나팔을 부는 신선이 묘사되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복원화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천정 완함 연주하는 신선 복원화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천정 완함 연주하는 신선
캐릭터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천정 완함 연주하는 신선 캐릭터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천정 완함 연주하는 신선
2D 이미지 
삼실총 완함 연주하는 신선 2D 이미지 
삼실총 완함 연주하는 신선
제2실 천정 백호

삼실총 제2실 천장고임에는 사신, 선인, 상서로운 동물 등이 연꽃 무늬와 함께 그려졌는데, 그 중 첫번째 삼각고임석 측면에 그려진 백호이다. 혀를 길게 내밀고 앞으로 포효하며 달려가는 형상이다. 선이 거칠고 표현이 소략한 편이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제1실 행렬도 중 3~8번째 인물

삼실총 제1실 남벽 윗부분에는 무덤주인부부의 행렬도가, 아랫부분에는 사냥도가 배치되었다. 행렬도는 전돌이 깔린 길 위를 무덤주인 부부가 걸어가고 그 앞뒤로 시종 등 인물들이 따르는 나들이 장면이다. 점무늬 바지와 백색 저고리를 입은 무덤주인은 머리에 방건을 썼는데, 무용총의 무덤주인과 복식이 같다. 뒤따르는 부인은 주름치마를 입었으며 머리에 건귁을 썼다. 그 옆으로 양산을 든 시종, 귀족 복장의 여인 등 5명의 인물이 신분, 지위에 따라 크기를 다르게 그리는 위계적 표현법으로 그려졌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천장 받치는 역사 1,2

삼실총 제2실과 제3실 벽에는 우주역사가 그려졌다. 역사들은 눈이 크고 코가 또렷하며 수염이 많이 났다. 다리를 벌려 쭈그린 채 상체는 곧게 펴고 팔을 벌려 하늘세계를 힘 있게 받치는 모습이다. 그 가운데 제2실 동벽에 그려진 둥근 깃 저고리와 짧은 바지 차림의 역사이다. 역사의 양쪽 다리를 뱀이 감고 있다. 제3실 북벽의 역사는 소매 끝단에 연꽃잎 장식이 있으며 허리에 끈을 매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복원화 이미지 
삼실총 천장을 받치는 역사 복원화 이미지 
삼실총 천장을 받치는 역사
캐릭터 이미지 
삼실총 천장을 받치는 역사 캐릭터 이미지 
삼실총 천장을 받치는 역사
3D 이미지 
삼실총 천장을 받치는 역사 3D 이미지 
삼실총 천장을 받치는 역사
2D 이미지 
삼실총 천장을 받치는 역사 2D 이미지 
삼실총 천장을 받치는 역사
천장 받치는 역사 3, 4

삼실총 제2실과 제3실 벽에는 우주역사가 그려졌다. 역사들은 눈이 크고 코가 또렷하며 수염이 많이 났다. 다리를 벌려 쭈그린 채 상체는 곧게 펴고 팔을 벌려 하늘세계를 힘 있게 받치는 모습이다. 그 가운데 2실 북벽에 그려진 역사로, 둥근 깃 저고리에 짧은 바지 차림인데 양쪽에 몸을 얽은 뱀들이 그려졌다. 제3실 남벽에는 뱀이 정강이를 뱀이 휘감은 역사가 있고, 화면 왼편에 서로를 얽은 뱀 한 쌍이 묘사되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천장 서조(봉황)1

삼실총 천장고임에는 사신, 기린, 천마, 봉황, 학 등의 상서로운 동물과 선인, 연꽃무늬 등이 그려졌다. 그 중 제2실 서쪽 천장고임에 그려진 봉황의 모습이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천장 서조2

삼실총 천장고임에는 사신, 기린, 천마, 봉황, 학 등의 상서로운 동물과 선인이 연꽃무늬와 함께 그려졌다. 그 중 상서로운 새인 봉황의 모습이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천장 인두조, 서조들

실총 천장고임부에는 사신, 기린, 천마, 봉황, 학 등의 상서로운 동물과 선인이 연꽃무늬 등과 같이 그려졌다. 그 중 사람의 머리의 새와 봉황들이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청룡,기린

삼실총에는 제2실과 3실 천장고임에 청룡, 백호, 현무, 주작가 각 방향에 한 쌍씩 그려졌다. 안벽을 북벽으로 삼아 좌청룡, 우백호 등의 규칙을 따랐다. 강한 선으로 그려진 청룡, 기린의 모습이다. 기린의 꼬리 부분이 창끝처럼 묘사되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행렬도 네번째 옆머리 내려뜨린 시종

삼실총 제1실 남벽 윗부분에는 무덤주인부부의 행렬도가, 아랫부분에는 사냥도가 그려졌다. 행렬도는 전돌이 깔린 길 위를 무덤주인 부부가 걸어가고 그 앞뒤로 시종 등 인물들이 따르고 있는 나들이 장면이다. 사진은 행렬의 네 번째 인물로 저고리와 점무늬 바지 차림의 시종이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행렬도 다섯번째 남자 인물

삼실총 제1실 남벽 윗부분에는 무덤주인부부의 행렬도가, 아랫부분에는 사냥장면이 묘사되었다. 행렬도는 전돌이 깔린 길 위를 무덤주인 부부가 걸어가고 그 앞뒤로 시종 등 인물들이 따르고 있는 나들이 장면이다. 사진은 행렬의 다섯 번째 인물로 시종이다. 저고리와 바지에 모두 점무늬가 있고, 다른 시종들과 같은 크기로 그려졌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행렬도 두번째 묘주

삼실총 제1실 남벽 윗부분에는 무덤주인부부의 행렬도가, 아랫부분에는 사냥장면이 묘사되었다. 행렬도는 전돌이 깔린 길 위를 무덤주인 부부가 걸어가고 그 앞뒤로 시종 등 인물들이 따르고 있는 나들이 장면이다. 사진은 행렬의 두 번째 인물인 무덤주인의 모습이다. 점무늬 바지와 백색 저고리를 입었으며 머리에 방건을 썼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행렬도 세번째 건귁 쓴 묘주부인

삼실총 제1실 남벽 윗부분에는 무덤주인부부 행렬도가, 아랫부분에는 사냥장면이 묘사되었다. 행렬도는 전돌이 깔린 길 위를 무덤주인 부부가 걸어가고 그 앞뒤로 시종 등 인물들이 따르고 있는 나들이 장면이다. 사진은 행렬의 세 번째 인물인 묘주부인의 모습이다. 주름치마를 입었고 머리에 건귁을 썼다. 옷깃이 이중으로 덧대어져 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행렬도 아홉번째 여인

삼실총 제1실 남벽 윗부분에는 무덤주인부부의 행렬도가, 아랫부분에는 사냥장면이 묘사되었다. 행렬도는 전돌이 깔린 길 위를 무덤주인부부가 걸어가고 그 앞뒤로 시종 등 인물들이 따르고 있는 나들이 장면이다. 사진은 행렬의 아홉 번째에 그려진 여인의 모습이다. 주름치마를 걸치고 그 위에 긴 두루마기를 덧 입었다. 두 손을 앞으로 모아 잡았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행렬도 여덟번째 양산든 시녀

삼실총 제1실 남벽 윗부분에는 무덤주인부부의 행렬도가, 아랫부분에는 사냥장면이 묘사되었다. 행렬도는 전돌이 깔린 길 위를 무덤주인 부부가 걸어가고 그 앞뒤로 시종 등 인물들이 따르고 있는 나들이 장면이다. 이 사진은 행렬의 여덟 번째 인물로 양산을 든 시녀의 모습이다. 주름치마에 점무늬가 있는 긴 두루마기를 입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행렬도 여섯번째 부인

삼실총 제1실 남벽 윗부분에는 무덤주인부부의 행렬도가, 아랫부분에는 사냥도가 묘사되었다. 행렬도는 전돌이 깔린 길 위를 무덤주인 부부가 걸어가고 그 앞뒤로 시종 등 인물들이 따르고 있는 나들이 장면이다. 사진은 행렬의 여섯 번째 인물로 귀족부인의 복장을 한 여인의 모습이다. 주름치마 위에 우아한 긴 두루마기를 입고 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행렬도 열번째 남자 인물

삼실총 제1실 남벽 윗부분에는 무덤주인부부의 행렬도가, 아랫부분에는 사냥도가 묘사되었다. 행렬도는 전돌이 깔린 길 위를 무덤주인 부부가 걸어가고 그 앞뒤로 시종 등 인물들이 따르고 있는 나들이 장면이다. 사진은 행렬의 열 번째에 그려진 남자 인물의 모습이다. 머리에는 모자를 쓰고, 붉은 바지와 점무늬 저고리를 입었다. 팔을 앞으로 모은 상태로 걷고 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행렬도 열한번째 승려

삼실총 제1실 남벽 윗부분에는 무덤주인부부의 행렬도가, 아랫부분에는 사냥장면이 표현되었다. 행렬도는 전돌이 깔린 길 위를 무덤주인부부가 걸어가고 그 앞뒤로 시종 등 인물들이 따르고 있는 나들이 장면이다. 사진은 행렬의 열 한 번째에 그려진 승려 차림의 인물이다. 한 손을 앞으로 내밀고 걷고 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행렬도 일곱번째 양산든 시종

삼실총 제1실 남벽 윗부분에는 무덤주인부부의 행렬도가, 아랫부분에는 사냥도가 묘사되었다. 행렬도는 전돌이 깔린 길 위를 무덤주인부부가 걸어가고 그 앞뒤로 시종 등 인물들이 따르고 있는 나들이 장면이다. 사진은 행렬의 일곱 번째인물로 남자 시종이다. 양산을 들고 서 있으나 훼손되어 잘 보이지 않는다.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행렬도 첫번째 남자 인물

삼실총 제1실 남벽 윗부분에는 장막 아래 무덤주인부부의 행렬도가, 아랫부분에는 사냥장면이 그려졌다. 행렬도는 전돌이 깔린 길 위를 무덤주인부부가 걸어가고 그 앞뒤로 시종 등 인물들이 따르고 있는 나들이 장면이다. 행렬의 첫 번째에 그려진 인물로 바로 뒤의 무덤 주인보다 훨씬 작은 크기로 그려져 있다. 나들이 행렬을 선도하는 시종이다. 바지에는 타원형의 점무늬가, 상의에는 둥근 점무늬가 그려졌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제2실 천정고임 천록

삼실총 천장고임부에는 사신, 기린, 천마, 봉황, 학 등의 상서로운 동물과 선인, 연꽃무늬 등이 그려졌다. 그 중 흰색 점이 찍힌 천록의 모습이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제2실 서벽 갑옷입은 무사 전경

삼실총의 제2실과 3실에는 우주를 받치는 역사와 무사들이 그려졌다. 그 중 2실 서쪽 벽에 그려진 갑주무사의 모습이다. 무사는 머리에 투구를 쓰고 허리에는 환두대도를 찼으며 밑바닥에 쇠못이 박힌 전투용 신발을 신었다.

복원화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서벽 갑옷입은 무사 복원화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서벽 갑옷입은 무사
캐릭터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서벽 갑옷입은 무사 캐릭터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서벽 갑옷입은 무사
3D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서벽 갑옷입은 무사 3D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서벽 갑옷입은 무사
2D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서벽 갑옷입은 무사 2D 이미지 
삼실총 제2실 서벽 갑옷입은 무사
천장을 받든 역사

삼실총 제3실에는 벽마다 우주를 받치는 역사를 그렸다. 역사들은 얼굴이 붉거나 푸르며, 눈이 크고 수염이 있다. 소매 끝이 연꽃잎으로 장식된 둥근 깃 저고리와 짧은 잠방이 차림이며, 몸 곳곳에서 상서로운 기운이 뻗어 나온다. 양쪽 정강이를 뱀이 감고 있거나, 곁에 뱀이 그려진 점도 간과할 수 없는 요소이다.

복원화 이미지 
삼실총 천장을 받치는 역사 복원화 이미지 
삼실총 천장을 받치는 역사
캐릭터 이미지 
삼실총 천장을 받치는 역사 캐릭터 이미지 
삼실총 천장을 받치는 역사
3D 이미지 
삼실총 천장을 받치는 역사 3D 이미지 
삼실총 천장을 받치는 역사
상투 튼 문지기

삼실총 제3실 동벽에 그려진 역사로 왼섶의 짧은 저고리와 홍색의 짧은 바지 차림이다. 도리를 받치고 있는 오른팔을 뱀 한마리가 휘감고 있으며, 두 다리 사이에 연꽃 한 송이가 떠 있다. 눈은 툭 불거지고 광대뼈가 튀어 나왔으며 앞니를 모두 드러낸 험상궂은 얼굴이다.

복원화 이미지 
삼실총 상투 튼 문지기 복원화 이미지 
삼실총 상투 튼 문지기
2D 이미지 
삼실총 상투 튼 문지기(역사) 2D 이미지 
삼실총 상투 튼 문지기(역사)
공성도(모사도)

삼실총 제1실 북벽에는 공성도가 그려졌다. 갑옷과 투구로 무장한 두 명의 장수가 말에 올라 손에 긴 창을 들고 성 앞에서 격전을 벌이고 있다. 말도 투구와 갑옷으로 무장하였는데, 한 마리는 붉고 한 마리는 검다. 성벽이 굽어진 곳에 문루(門樓)가 있으며, 성 안에는 가옥이 그려졌다. 성의 왼쪽 상단에 두 명의 병사가 백병전을 벌이고 있으며, 성벽 안쪽에서 한 사람이 바깥의 정황을 살피고 있다.

복원화 이미지 
삼실총 공성도 복원화 이미지 
삼실총 공성도
2D 이미지 
삼실총 공성도 2D 이미지 
삼실총 공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