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고구려 고분벽화 이야기안악2호분

연관목차보기

안악2호분

황해남도 안악군 대추리에 있다. 안악2호무덤으로 표기하기도 한다. 대추리 산지마을 뒤 언덕 위에 있는 2기의 흙무지돌방무덤 가운데 뒤의 것이다. 무덤 방향은 서쪽으로 5도 치우친 남향이다. 널길과 널방으로 이루어진 외방무덤이며, 널길과 널방의 길이X너비X높이는 각각 2.23mX1.6mX1.7m, 3.44~3.47mX3.41~3.42mX3.77m이다. 널방 천장 구조는 평행삼각고임이다. 무덤 안에 회를 바르고 그 위에 벽화를 그렸으며, 주제는 생활풍속이다.

널방 북벽 장방도

안악2호분 널방 북벽에는 장방을 그리고 그 안에 무덤주인부부의 장방생활도를 그렸으나 벽화가 박락되어 내용이 확실하지 않다. 장방 밖으로 왼쪽에는 상하 2단으로 14명의 여인이 같은 열을 이루고ㅗ 있고, 오른쪽에는 왼쪽 인물보다 더 크게 그린 4명의 여인들이 묘사되었다. 여인들은 머리를 위로 올렸으며 두루마기를 입었다. 장방 위에는 화려한 연꽃잎과 넝쿨무늬로 장식된 도리가 표현되었다.

널방 동벽 비천

안악2호분 널방 동벽은 손상이 심하여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어려우나 오른쪽 윗부분에는 두 비천(飛天)과 그 아래로 북벽 오른쪽 여인과 같은 복장의 세 여인의 행렬이 남아 있다. 그 중에 모습이 많이 남아 있는 비천의 모습이다. 머리에 보관을 쓰고 화반을 받쳐 든 채 연꽃잎을 뿌리고 있다. 몸에 걸친 천의가 아름답게 날리고 있다. 널방 남벽의 입구 윗쪽에도 비천이 그려졌다.

널방 동벽 벽화

안악2호분 널방 동벽은 손상이 심하여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어려우나 오른쪽 윗부분에는 두 비천(飛天)과 그 아래로 북벽 오른쪽 여인과 같은 복장의 세 여인의 행렬이 남아 있다. 세 여인 가운데 두 여인은 연꽃을 들었다.

널방 서벽 인물군상 부분

안악2호분 널방 서벽 남쪽에 그려진 인물들이다. 행렬을 이룬 4명의 여인은 모자를 쓰고 치마 위에 두루마기를 걸쳤다.

널방 서벽 벽화

안악2호분 널방 서벽 위쪽 가로로 길게 그려진 굵은 먹선 위에 14명의 인물이 줄지어 서 있다. 그 아래로 불꽃무늬의 일부가 흐릿하게 보이나 대부분 박락되었다. 천장의 평행고임에는 연꽃을 위주로 한 장식무늬가 그려졌다.

널방 천정

안악2호분 널방 천장고임은 여러가지 형태의 연꽃으로 장식되었다. 천정석 밑면에는 활짝 핀 연꽃을, 주변의 삼각석 밑면에는 작은 크기로 역시 활짝 핀 연꽃을 그려 넣었다. 천정석의 연꽃은 꽃잎 끝이 날카롭지 않고 꽃잎이 이중으로 그려졌다. 고임 측면은 넝쿨무늬와 구름무늬로 화려하게 장식되었는데, 이런 장식무늬는 널방 모서리에 표현된 기둥과 기둥머리 장식에서도 볼 수 있다.

2D 이미지 
안악2호분 널방 천정 연꽃무늬 2D 이미지 
안악2호분 널방 천정 연꽃무늬
널방 남벽 동쪽 문지기

안악2호분 널방 남벽 입구 동쪽벽에 그려진 문지기 장수의 모습이다. 입구 좌우벽의 두 문지기 모두 투구와 갑옷을 입었는데 서쪽벽의 문지기는 환두대도를 들고 있지만 동쪽벽의 문지기는 손에 긴 창을 쥐고 있다.

널방 남벽 서측 문지기

안악2호분 널방 남벽 입구 서쪽벽에 그려진 문지기 장수의 모습이다. 입구 좌우벽의 두 문지기 모두 투구와 갑옷을 입었는데 동쪽벽의 문지기는 긴 창을 들고 있지만 서쪽벽의 문지기는 손에 환두대도를 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