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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려 고분벽화 이야기안악3호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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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황해남도 안악군 오국리에 있다. 흙무지돌방무덤으로 발굴 전에는 하총으로 불렸다. 북한측은 한때 미천왕무덤으로 부르다가 현재는 고국원왕릉으로 표기한다. 일부에서는 동수묘로 부른다. 무덤의 방향은 남향이며, 문방, 좌우에 곁방이 있는 앞방, 회랑, 널방으로 이루어진 여러방무덤이다. 흙무지의 크기는 바닥 부분의 길이X너비가 30mX33m이며, 높이는 약 7m이다. 문방 입구에 너비X높이가 2.43mX0.765~0.75m 크기인 두 개의 돌문이 있다. 문방과 앞방, 좌우 곁방, 널방, 회랑의 길이X너비X높이는 각각 2.17mX2.12mX약3.48m, 4.88mX2.73mX3.47m, 1.22~1.27mX2.99mX2.97m, 1.7mX3.13~3.23mX2.75m, 3.8mX3.32mX2.8m, 10.13mX0.87~0.69mX2.5m이다. 회랑 천장은 평행고임, 다른 부분의 천장은 평행삼각고임이다. 회랑 입구에 두 개의 4각돌기둥을 세웠고, 널방 앞부분에 세 개의 8각돌기둥을 세웠다. 앞방 오른벽 왼쪽 벽면 위에 7행 68자의 묵서 명문이 있으며, 벽화 장면마다 사람의 직명이나 장면에 대한 설명이 적혀 있다. 벽화는 돌벽 위에 직접 그렸으며, 주제는 생활풍속이다.

앞방 서쪽곁방 서벽 묘주

안악3호분의 앞방 서쪽 곁방 서벽에 그려진 무덤주인의 정면상이다. 무덤주인이 장방의 좌상 위에 앉아 시종문무관들에게서 보고를 받거나 분부를 내리는 장면이다. 넓고 길게 생긴 얼굴과 좌우로 곱게 뻗은 팔자수염이 주인의 위엄있는 풍모를 잘 나타내고 있다. 길죽한 콧마루,눈동자가 약간 안쪽으로 몰려있는 가느다란 눈매, 납작한 눈두덩위의 진한 눈썹 등이 눈에 두드러진다. 머리에는 검은 내관위에 하얀 덧관을 썼다. 오른손에 자루에 귀면을 새긴 '주미'라고 불리는 털부채를 들었다. 장방의 오른쪽에 의장기가 세워져 있다. 주인의 좌우에 시중을 드는 시종문무관들이 서 있다. 홀과 붓을 쥐고 기록하는 듯한 인물, 보고를 드리는 것으로 보이는 인물 등이 있는데 각 인물의 크기는 신분, 지위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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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서벽 묘주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서벽 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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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서벽 묘주 캐릭터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서벽 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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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서벽 묘주 3D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서벽 묘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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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서벽 묘주 2D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서벽 묘주
앞방 서쪽 곁방 남벽 묘주부인

안악3호분의 앞방 서쪽 곁방 남벽에 그려진 묘주부인과 3명의 시녀의 모습이다. 풍만한 얼굴, 눈초리가 약간 올라간 가느다란 눈매 등 부인의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 고리 모양으로 복잡하게 올린 머리에 아름다운 비녀와 장식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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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시녀(우)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시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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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묘주부인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묘주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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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시녀(좌)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시녀(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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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묘주부인 캐릭터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묘주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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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시녀(우) 캐릭터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시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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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묘주부인 2D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묘주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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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시녀(좌) 2D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시녀(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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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시녀(우)
앞방 서벽 왼쪽벽 장하독

안악3호분 앞방 서벽 서쪽곁방으로 들어가는 입구 남쪽에 그려진 장하독의 모습이다. 장하독(帳下督)은 왕의 호위무관 직책이다. 앞부분이 평탄하고 뒤부분이 뾰족하게 솟은 소위 '책(?)'이라는 모자를 쓰고, 긴 칼을 짚고 서 있다. 바지와 어두운 색과 붉은 색이 섞여 있는 저고리를 입었으며 저고리에는 띠를 동여매었다. 가는 눈매에, 가는 콧수염과 턱수염을 지닌 인물이다. 손을 배 앞으로 모아 마주 쥔 자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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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벽 왼쪽벽 장하독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서벽 왼쪽벽 장하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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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장하독 3D 이미지 
안악3호분 장하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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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벽 왼쪽벽 장하독 2D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서벽 왼쪽벽 장하독
앞방 서벽 오른쪽벽 장하독

안악3호분 앞방 서벽의, 서쪽곁방으로 들어가는 입구 북쪽에 그려진 장하독의 모습이다. 장하독(帳下督)은 왕의 호위무관 직책이다. 장하독은 앞부분이 평탄하고 뒤 부분이 뾰족하게 솟은 소위 '책(?)'이라는 모자를 쓰고, 긴 칼을 짚고 서 있다. 바지와 어두운 색과 붉은 색이 섞여 있는 저고리를 입었으며 저고리에는 띠를 동여매었다. 가는 눈매에, 가는 콧수염과 턱수염을 지닌 인물이다. 손을 배 앞으로 모아 마주 쥔 자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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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장하독 3D 이미지 
안악3호분 장하독
앞방 서쪽 곁칸 동쪽벽 장하독

안악3호분의 앞방 서쪽 곁방의 동벽 북쪽에 그려진 장하독의 모습이다. 장하독(帳下督)은 왕의 호위무관 직책이다. 장하독은 앞부분이 평탄하고 뒤 부분이 뾰족하게 솟은 소위 '책(?)'이라는 모자를 쓰고, 긴 칼을 짚고 서 있다. 바지와 어두운 색과 붉은 색이 섞여 있는 저고리를 입었으며 저고리에는 띠를 동여매었다. 가는 눈매에, 가는 콧수염과 턱수염을 지닌 인물이다. 손을 배 앞으로 모아 마주 쥔 자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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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 곁칸 동쪽벽 장하독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서쪽 곁칸 동쪽벽 장하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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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 곁칸 동쪽벽 장하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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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장하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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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 곁칸 동쪽벽 장하독 2D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서쪽 곁칸 동쪽벽 장하독
앞방 남벽 동쪽부분 아랫단 부월수

안악3호분 앞방 남벽 동쪽 하단에 그려진 부월수들의 모습이다. 윗단에 의장기수들이 그려졌다.
부월수들은 앞방 동쪽벽의 하단에도 그려졌다. 긴 저고리에 바지를 입고 허리에는 띠를 매었다. 옷깃, 옷자락, 소매 끝에 붉은 전을 둘렀다. 긴 옷고름이 달린 저고리를 입은 인물도 있다. 도끼는 당시까지 중요한 무기 가운데 한 종류였다. 회랑의 대행렬도에도 도끼를 든 군인들이 무덤주인의 행차를 호위하면서 행진하는 것을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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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남벽 동쪽부분 아랫단 부월수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남벽 동쪽부분 아랫단 부월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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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남벽 동쪽부분 부월수 캐릭터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남벽 동쪽부분 부월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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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남벽 동쪽부분 부월수 2D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남벽 동쪽부분 부월수
앞방 남벽 동쪽부분 웃단 의장기수

안악3호분 앞방 남벽 동쪽 상단에 그려진 의장기수들의 모습이다. 아랫 단 왼쪽에는 부월수들이 그려졌다.
앞에 있는 4명은 거의 같은 복장으로, 긴 두루마기에 허리띠를 동여매었으며 작은 깃발을 들었다. 뒤의 세 명은 각각 색이 다른 바지와 저고리를 입었고 다른 의장구를 들었다. 의장기수들 옆에는 "전리(戰吏)"라는 붉은 글씨가 씌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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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남벽 동쪽부분 의장기수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남벽 동쪽부분 의장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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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남벽 의장기수 캐릭터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남벽 의장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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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남벽 동쪽부분 의장기수 3D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남벽 동쪽부분 의장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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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남벽 동쪽부분 의장기수 2D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남벽 동쪽부분 의장기수
앞방 동벽 남쪽부분 수박희와 부월수

안악3호분 앞방 동벽 동쪽 곁방으로 들어가는 입구 남쪽에 그려진 수박희와 부월수의 모습이다. 이 면에 그려진 6명의 부월수 외에 4명의 부월수가 앞방 남벽 동쪽부분에 있다. "수박"이란 '손치기'라고도 하는데 권법의 한 종류로서 주먹으로 상대방을 때려눕히는 격투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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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동벽 남쪽부분 수박희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동벽 남쪽부분 수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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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동벽 남쪽부분 수박희 2D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동벽 남쪽부분 수박희
뿔나팔부는 악사

안악3호분 앞방 남벽 입구 오른쪽 벽면 윗쪽에는 바지와 저고리를 입고 뿔나팔(대각, 大角)을 부는 인물들이 묘사되었다. 아랫쪽에 그려진 것은 무릎을 꿇고 북과 악기를 연주하는 도포 차림의 네 악사의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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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남벽 뿔나팔 부는 악사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남벽 뿔나팔 부는 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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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남벽 뿔나팔 부는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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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남벽 뿔나팔 부는악사 2D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남벽 뿔나팔 부는악사
동쪽곁방 동벽 부엌

안악3호분 동쪽 곁방에는 부엌, 마구간, 외양간, 방앗간 등의 집안 부대시설들이 그려졌다. 그 가운데 방의 동벽에 그려진 부엌 부분이다. 기와집 안에서 3명의 여인이 부지런히 부엌일을 하고 있다. 한 사람은 조리에 몰두하고 있는데, 머리 위에 '아비(阿婢)'라는 붉은 글이 씌어 있다. 다른 한 사람은 옆방에서 소반 위에 그릇을 쌓아올리고 있고, 또 한사람은 부뚜막 아궁이에 불을 지피고 있다. 앞뜰에는 개가 서성거리고 지붕 위에는 두 마리의 새가 앉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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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동쪽곁방 동벽 부엌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동쪽곁방 동벽 부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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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동쪽곁방 동벽 부엌 3D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동쪽곁방 동벽 부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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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동쪽곁방 동벽 부엌 2D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동쪽곁방 동벽 부엌
동쪽곁간 동벽 푸줏간(육고)

안악3호분 동쪽 곁방에는 부엌, 마구간, 외양간, 방앗간 등의 집안 부대시설들이 그려졌다. 그 가운데 방의 동벽에 그려진 고기창고 부분이다. 화면 왼쪽으로 부엌이 보인다. 노루, 멧돼지 등이 쇠갈구리에 꿰어 매달려 있다. 왼쪽기둥의 안쪽에 '경옥(京屋)'이라는 붉은 글이 희미하게 남아 있다.

앞방 동쪽 곁칸 동벽 수레(차고)

안악3호분 앞방의 동쪽 곁방에는 부엌, 마구간, 외양간, 방앗간 등 일상생활에 쓰이는 시설들이 그려졌다. 그 중 차고 부분이다. 벽면 두 칸의 우진각지붕 건물 안에 두 대의 수레가 보관되어 있다. 두 수레 중 왼쪽의 것은 대행렬도의 무덤주인이 탔던 것과 동일한 종류이다. 그 옆의 좌석 주변이 차양으로 가려진 수레는 부인용이다. 수레 옆에는 붉은 글씨로 '독거(犢車)'라고 써 있다. 이 차고 앞에는 붉은색의 수레 한 대가 더 있다.

동쪽곁방 서벽 남쪽부분 마구간

안악3호분 동쪽 곁방에는 부엌, 마구간, 외양간, 방앗간 등의 집안 부대시설들이 그려졌다. 그 가운데 서쪽벽 남쪽 부분에 있는 마구간 그림이다. 각각 털 색이 조금씩 다른 말 세 마리가 여물을 넣은 구유 앞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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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동쪽곁방 서벽 마구간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동쪽곁방 서벽 마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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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동쪽곁방 서벽 마구간 2D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동쪽곁방 서벽 마구간
동쪽곁방 남벽 외양간

안악3호분 동쪽 곁방에는 부엌, 마구간, 외양간, 방앗간 등의 집안 부대시설들이 그려졌다. 그 가운데 방의 남벽에 그려진 외양간 그림이다. 세 마리 소의 뿔을 모두 빨갛게 그려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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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동쪽곁방 남벽 외양간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동쪽곁방 남벽 외양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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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동쪽곁방 남벽 외양간 2D 이미지 
안악3호분 동쪽곁방 남벽 외양간
동쪽곁방 북벽 우물

안악3호분 동쪽 곁방에는 부엌, 마구간, 외양간, 방앗간 등의 집안 부대시설들이 그려졌다. 그 가운데 방의 북벽에 그려진 용두레 우물이다. 다양한 형태의 물항아리의 모습과 말이나 소의 구유도 함께 그려졌다. 우물가에 서 있는 올림머리의 여자 옆에는 '아광(阿光)'이라는 붉은 글이 씌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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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동쪽곁방 북벽 우물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동쪽곁방 북벽 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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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동쪽곁방 북벽 우물 2D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동쪽곁방 북벽 우물
동쪽곁방 서벽 북쪽 부분 방앗간

안악3호분 동쪽 곁방에는 부엌, 마구간, 외양간, 방앗간 등의 집안 부대시설들이 그려졌다. 그 가운데 방의 서벽 중 입구로 나뉜 북쪽벽 그려진 방앗간이다. 벽화를 통해 발방아의 역사가 고구려까지 거슬러 올라감을 알 수 있다. 발방아를 찧는 여인과 키질을 하는 여인도 올림머리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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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동쪽곁방 서벽 방앗간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동쪽곁방 서벽 방앗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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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동쪽곁방 서벽 방앗간 3D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동쪽곁방 서벽 방앗간
회랑 행렬도(모사도)

안악3호분의 앞방 동쪽에서부터 북쪽에 걸쳐 ㄱ자로 이어지는 10미터에 달하는 회랑 벽에는 도합 250여명의 기병, 보병, 악사 등이 그려진 대행렬도가 있다. 벽화의 남쪽은 비교적 선명하게 그림이 남아 있으나, 북쪽 끝에 이르러서는 인물과 의장구의 형체를 겨우 알아볼 수 있을 정도이다. 행렬도는 소수레를 탄 무덤 주인을 호위하는 중배와 그 앞을 행진하는 전배만을 그렸다. 행렬 구성으로 보아 생략된 후배까지 합하면 500명 규모의 대행렬이었음을 쉽게 가늠할 수 있다. 무덤주인이 탄 수레 앞쪽으로 기수, 마부, 악대, 무용수, 시녀 등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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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행렬도 중 무녀 캐릭터 이미지 
안악3호분 행렬도 중 무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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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행렬도 중 무녀
회랑 행렬도 중 묘주 부분

안악3호분 앞방 동쪽에서부터 ㄱ자로 이어지는 10미터에 달하는 회랑 벽에는 도합 250여명의 기병, 보병, 악사 등이 그려진 대행렬도가 있다. 벽화의 남쪽은 비교적 선명하게 그림이 남아 있으나, 북쪽 끝에 이르러서는 인물과 의장구의 형체를 겨우 알아볼 수 있을 정도이다. 행렬도는 소수레를 탄 무덤주인을 호위하는 중배와 그 앞을 행진하는 전배만을 그리고 있다. 행렬의 구성으로 보아 생략된 후배까지 합하면 500명 규모의 대행렬이었음을 쉽게 가늠할 수 있다. 무덤주인의 수레 좌우로 7열이 늘어서 있다. 수레는 앞방 동쪽 곁방의 차고 그림에 나타난 것과 같은 것이다. 수레를 끄는 황소의 뿔이 빨간 것도 앞방 동쪽 곁방의 외양간 그림과 동일하다. 소수레의 옆에는 짧은 깃발을 든 기수들이 그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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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행렬도 중 묘주부분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행렬도 중 묘주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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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행렬도 중 묘주부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시종(좌)

안악3호분의 앞방에는 동서로 2개의 곁방이 있는데, 이중 서쪽곁방의 남벽에 그려져 있는 묘주부인과
3명의 시녀 그림 중 화면 왼쪽의 시녀(묘주부인의 우측) 두 명의 그림이다. 같은 방 서벽의 묘주 그림과 직각으로 마주보고 있다.
시녀 중 한 명은 부채를 손에 쥐고 있고, 한 명은 팔을 앞으로 모으고 있다. 둘 다 올림머리를 하고 있다. 부인은 크게, 시녀는 작게 그림으로써 신분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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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시녀(좌)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시녀(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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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시녀(좌) 2D 이미지 
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시녀(좌)
앞방 서쪽곁방 남벽 시종(우)

안악3호분의 서쪽 곁방 남벽에 그려진 묘주부인과 3명의 시녀 그림 중 화면 오른쪽의 시녀의 모습이다. 아름다운 무늬가 새겨진 향로를 쟁반 위에 들고 서 있다. 묘주부인 왼쪽의 두 시녀들과는 조금 다르게 고리를 여러 개 만들어 올린 머리를 하고 있다. 부인은 크게, 시녀는 작게 그려 신분의 차이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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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시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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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시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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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앞방 서쪽곁방 남벽 시녀(우)
행렬도 중 병사 부분

안악3호분의 앞방 동쪽에서부터 북쪽에 걸쳐 ㄱ자로 이어지는 10미터에 달하는 회랑 벽에는 도합 250여명의 기병, 보병, 악사 등이 그려진 대행렬도가 있다. 벽화의 남쪽은 비교적 선명하게 그림이 남아 있으나, 북쪽 끝에 이르러서는 인물과 의장구의 형체를 겨우 알아볼 수 있을 정도이다. 행렬도는 소수레를 탄 무덤 주인을 호위하는 중배와 그 앞을 행진하는 전배만을 그렸다. 행렬 구성으로 보아 생략된 후배까지 합하면 500명 규모의 대행렬이었음을 쉽게 가늠할 수 있다. 무덤주인이 탄 수레 앞쪽으로 기수, 마부, 악대, 무용수, 시녀 등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한다. 그림은 무덤주인이 탄 수레 전방 왼쪽에서 방패와 창을 들고 행진하는 병사들의 모습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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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행렬도 중 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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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행렬도 중 병사
널방 천장 중심부 연꽃무늬

안악3호분의 널방 천장구조는 평행삼각고임이다. 천정덮개돌 밑면에 커다란 연꽃을 그렸다. 8장의 꽃잎사이사이로 잎이 보이게 그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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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널방천정 연꽃무늬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널방천정 연꽃무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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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널방천정 연꽃무늬 2D 이미지 
안악3호분 널방천정 연꽃무늬
널방 입구 돌기둥 귀면 1

안악3호분의 앞방과 널방 사이에는 네 개의 돌기둥이 있는데, 그 기둥머리에는 각각 다른 표정의 귀면이 그려졌다. 눈을 부릅뜨고 입을 크게 벌리고 날카로운 이빨을 드러낸 무시무시한 얼굴들이다. 이들은 무덤을 지키는 수호신의 역할을 하는 존재로 고구려 목조건물의 지붕 끝을 장식하던 귀면기와에 그려진 것과 모습이 비슷하다.화면의 귀면은 네 돌기둥 가운데 왼쪽에서 두번째 돌기둥의 귀면으로 혀를 내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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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널방 입구 돌기둥 귀면 1 2D 이미지 
안악3호분 널방 입구 돌기둥 귀면 1
널방 입구 돌기둥 귀면 2

안악3호분의 앞방과 널방 사이에는 네 개의 돌기둥이 있는데, 그 기둥머리에는 각각 다른 표정의 귀면이 그려졌다. 눈을 부릅뜨고 입을 크게 벌리고 날카로운 이빨을 드러낸 무시무시한 얼굴들이다. 이들은 무덤을 지키는 수호신의 역할을 하는 존재로 고구려 목조건물의 지붕 끝을 장식하던 귀면기와에 그려진 것과 모습이 비슷하다.화면의 귀면은 네 돌기둥 가운데 왼쪽에서 세번째 돌기둥의 귀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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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악3호분 널방 입구 돌기둥 귀면 2 복원화 이미지 
안악3호분 널방 입구 돌기둥 귀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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