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고구려 고분벽화 이야기오회분4호묘

연관목차보기

오회분4호묘

중국 길림성 집안현 태왕향 우산촌에 있다. 1945년 이전 일본인 학자들이 이 일대 고분들을 조사하였을 때에는 서강61호분, 혹은 통구미편호분으로 불렸다. 1950년의 개략적인 조사 때에 무덤 안에 벽화가 있음이 알려졌다. 1962년 길림성 박물관과 집안현 문물보관소에 의해 전면 재조사되었다. 북한측의 표기로는 집안 다섯무덤의 4호 무덤이며, 중국측의 공식 명칭은 집안 통구고분군 우산묘구 제2104호묘(JYM2104)이다. 통구4호분으로 불리는 예가 많다. 무덤의 외형은 절두방추형이며 둘레 160m, 높이8m 가량이다. 널길과 널방으로 이루어진 외방무덤으로 무덤칸의 방향은 동으로 30도 기운 남향이다. 널길이 널방 남벽의 동편에 치우쳐 설치된 널길 편도식이다. 널방 크기는 동서너비 4.2m, 남북길이 3.68m, 천정까지의 높이 3.64m이며, 천장 구조는 2단 삼각고임이다. 석면 위에 직접 벽화를 그렸으며 벽화의 주제는 사신이다.

널방 동벽 청룡

오회분4호묘 널방 네 벽은 사방연속 변형귀갑무늬로 장식되었고, 그 위에 사신이 그려졌다. 동벽의 청룡은 머리를 들고 입을 벌려 혀를 내밀고 남쪽을 향해 포효하면 나아간다. 배경의 연속무늬 안 연화좌 위에는 인물이 그려졌다. 벽 모서리에는 귀면의 괴수와 교룡이 천장 위의 세계를 받치고 있다.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문양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문양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널방 동벽 청룡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널방 동벽 청룡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문양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문양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널방 동벽 청룡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널방 동벽 청룡
널방 북벽 현무

오회분4호묘 널방 네 벽은 사방연속 변형귀갑무늬로 장식되었고, 그 위에 사신이 그려졌다. 북벽에 묘사된 현무 뒤의 연속무늬 안 연화좌 위에 인물이 그려져 있다. 벽 모서리에는 귀면의 괴수와 교룡이 천장 위의 세계를 받치는 모습이 표현되었다.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널방 북벽 봉양인상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널방 북벽 봉양인상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널방 북벽 팔을 든 봉양인상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널방 북벽 팔을 든 봉양인상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널방 북벽 봉양인상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널방 북벽 봉양인상
용탄신과 달신 하단 부분 - 입체

오회분4호묘 널방 북서쪽 모서리 벽과 천장고임부의 모습이다. 천장고임부의 하단 삼각고임석의 측면에는 가운데에 천정을 받치는 용을 사이에 두고, 왼쪽에는 용을 탄 신선, 오른쪽에는 두꺼비가 든 달을 머리 위로 받쳐 든 신의 모습이 그려졌다. 널방 천장고임부 1단에는 4면에 모두 서로 몸을 얽은 용이 장식무늬처럼 잇달아 묘사되었다. 널방 안벽에는 4면에 모두 연꽃과 불꽃무늬로 장식된 연속변형귀갑문이 그려졌다. 각 무늬 안에 모두 10인의 선인이 연꽃 위에 앉아 있거나 서 있는 모습으로 그려졌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농사신

오회분4호묘 널방 천장고임부 하단 삼각고임 중 북동쪽 측면에는 가운데에 천정을 받치는 용을 사이에 두고, 왼쪽에는 불의 신, 오른쪽에는 소 머리에 사람의 몸을 한 농사의 신이 그려졌다. 농사의 신은 두 팔을 벌리고 달리는 듯한 자세이고 불의 신은 춤을 추는 듯한 자세인데, 색감이 화려하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달신

오회분4호묘 널방 천장고임부 하단 삼각고임 중 북서쪽 측면에는 가운데에 천정을 받치는 용을 사이에 두고, 왼쪽에는 용을 탄 신선, 오른쪽에는 달신의 모습이 그려졌다. 그 중 달신의 모습으로, 흰 얼굴에 입술을 붉게 칠한 여자가 긴 머리카락을 휘날리며 머리 위로 둥근 달을 받쳐 들었다. 달 한가운데에는 두꺼비가 있다. 해신과 마찬가지로 하반신은 용의 모습이다. 용의 몸이 오색으로 빛나고 있으며, 발을 앞뒤로 힘차게 뻗어나갔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캐릭터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캐릭터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3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3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대장장이신

오회분4호묘 천장고임에 그려진 여러 선인 중 남쪽에 그려진 대장장이 신의 모습이다. 모루 위에 놓인 쇳덩어리를 막 망치로 내리치려는 자세를 취하고 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대장장이신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대장장이신
천정고임 남서쪽 선인

오회분4호묘의 널방 천장고임부 하단 삼각고임 측면 부분에는 네 면 모두 천정을 받치고 있는 용을 중심에 두고 양쪽에 신의 모습을 그렸다. 그 중 남서쪽 삼각고임 측면 오른쪽에 그려진 숫돌의 신이다. 대가 높은 숫돌판 위에 무언가를 놓고 갈고 있는 자세이다.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천정고임 주악천인과 해신 달신

오회분4호묘 널방 북쪽 천정의 모습이다. 하단 삼각고임 측면에는 해신과 달신이 서로를 마주보도록 배치하였다. 상단 삼각고임 밑면에는 용의 그림이 그려졌고 측면에는 왼쪽부터 소(簫)를 부는 신, 장고 치는 신, 거문고 타는 신이 화려한 색채로 나란히 묘사되었다.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캐릭터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캐릭터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3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3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수레바퀴 신

오회분4호묘 널방 천장고임부 하단 삼각고임 측면 부분에는 네 면 모두 천정을 받치는 용을 중심에 두고 양쪽에 신들의 모습을 그렸다. 그 중 남서쪽 측면 좌측에 그려진 수레바퀴의 신으로, 소매와 바지 끝이 갈라진 천의를 입고 오른손으로 망치를 든 채 수레바퀴를 손 보는 듯한 자세를 하고 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북벽 연화좌 위에 앉은 승려, 팔괘

오회분4호묘 널방 벽에는 연속변형귀갑문 안의 연화좌 위에 앉아 있거나 서 있는 인물이 모두 10명 그려졌다. 그 중 북벽에 그려진 네 명 가운데 하단 왼쪽의 인물이다. 승려와 같은 머리를 하고 연화좌 위에 앉아 있는데, 녹색 도포를 입고 맨발이며 고개를 숙이고 왼손으로 팔괘(八卦)의 일부를 가리키고 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널방 북벽 연화좌 위에 선 인물

오회분4호묘 널방 벽에는 연속변형귀갑문 안의 연화좌 위에 앉아 있거나 서 있는 인물이 모두 10명 그려졌다. 그 중 북벽에 그려진 네 명 가운데 상단 왼쪽에 있는 인물이다. 머리에 관을 쓰고 길게 늘어진 도포를 입고 띠로 허리를 묶었다. 왼손에 부채를 들고 단정히 서 있는 모습이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널방 동쪽 천정 삼각고임부

오회분4호묘 널방 동쪽 천장고임부 벽화이다. 상단 삼각고임 측면에 삼족오(三足烏)가 들어 있는 해 양쪽으로 악기를 다루는 선인들이 자리잡고 있다. 왼쪽 선인은 소(簫)를, 오른쪽 선인은 피리를 불고 있는 모습이다. 그 아래로는 북동쪽과 남동쪽 삼각고임의 측면이 서로 만난 모서리 부분이 보이는데 북동쪽 측면의 오른쪽에 농사신의 모습이, 남동쪽 측면의 왼쪽에 불의 신이 있어 서로 마주보고 있다. 각 면의 중앙 부분에는 용이 엎드려 천정을 받치고 있는 듯이 표현되어 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널방 천정 황룡

오회분4호묘 널방 천정 덮개돌에는 한 마리의 용이 그려졌다. 오색으로 화려하게 표현된 몸체의 용이 입을 벌려 혀를 내밀고 있는 모습이다. 앞다리 양쪽에는 상서로운 기운이 불꽃 같이 뻗어 나오고 뒷다리는 힘차게 박차고 나가는 듯하다. 배경에 구름무늬와 별자리를 그렸다. 이 사진은 천정 덮개돌을 북쪽에서 남쪽을 향해 찍은 사진으로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하였다.

널방 동쪽 천정

오회분4호묘 널방의 동쪽 천장고임 벽화이다. 천정 덮개돌의 황룡 아래쪽으로 상단 삼각고임 측면에는 삼족오(三足烏)가 들어 있는 해와 악기를 연주하는 선인들이 자리잡고 있다. 왼쪽 신선은 소(簫)를, 오른쪽 신선은 피리를 불고 있는 모습이다. 하단의 삼각고임 중 북동쪽 측면의 중앙에는 용이 등으로 천정을 받치고 있고 그 왼쪽에는 해신, 오른쪽에는 농사신의 모습이 있다. 남동쪽 측면 중앙에도 중앙에는 용이 등으로 천정을 받치고 있고, 왼쪽에는 불의 신이 배치되었다. 천장고임부 1단에는 용이 몸을 서로 꼬고 있는 무늬가 연속적으로 그려져 있다. 동쪽 주벽 상단이 일부 보이는데, 청룡 위쪽의 연화좌 위의 인물을 볼 수 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천정 삼각고임 천정을 받치는 용

오회분4호묘 널방 천장고임부에는 평행고임부 상단에 두 단의 삼각고임이 있는데, 아래쪽 삼각고임의 네 측면에는 등을 구부리고 엎드려 천정을 받치고 있는 듯 표현된 용이 그려져 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장구치는 비천

오회분4호묘 널방 천정의 상단 삼각고임 네 측면에는 악기를 연주하는 선인과 해, 달이 그려져 있는데, 그 중 북쪽면 중앙에 있는 장구치는 선인의 모습이다. 허리 앞에 늘어뜨려진 작은 장고를 두 손으로 두드리는 장면이 생동감 있게 표현되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천정 남서쪽 수레바퀴 신 外

오회분4호묘 널방 천장고임 남서쪽 벽화이다. 상단 삼각고임의 남쪽 측면(왼쪽)과 서쪽 측면(오른쪽)이 보이는데, 피리를 부는 선인, 용을 탄 선인, 두꺼비가 들어 있는 달, 학을 탄 선인 등이 그려졌다. 하단 삼각고임의 측면에 그려진 수레바퀴의 신은 소매와 바지 끝이 갈라진 천의를 입고 왼손으로는 수레바퀴를 잡고 오른손으로 망치를 들었다. 하단 삼각고임부 측면 중앙에는 천정을 받치는 용의 모습이 보인다. 아름답게 채색한 나무 등으로 빈 공간을 채웠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5호묘 수레바퀴신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5호묘 수레바퀴신
2D 이미지 
오회분5호묘 수레바퀴 신 2D 이미지 
오회분5호묘 수레바퀴 신
학탄 신

오회분4호묘 널방 천정 상단 삼각고임 측면 중 서쪽면에는 가운데에 두꺼비가 그려진 달이 있고,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용을 탄 선인과 학을 탄 선인이 있다. 그 중 오른쪽 학을 탄 선인으로, 머리에 백관을 쓰고 노란색 섶이 달린 도포를 입은 채 학을 타고 하늘을 날고 있이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해신

오회분4호묘 널방 북쪽 천장고임부 삼각고임 측면에 해신과 달신의 모습이 서로 마주보게끔 그려져 있는데 그 중 해신의 모습이다. 머리를 풀어 내려뜨린 남자가 두 손을 들어 머리 위의 둥근 해를 받쳐 들었다. 해 한가운데에 세 발 달린 새 삼족오가 있다. 상반신은 사람이지만 하반신은 용의 모습인데, 황색 깃이 달린 푸른 천의를 입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천정 고임 동쪽 삼족오 外

오회분4호묘 널방 동쪽 천장고임부의 모습이다. 상단 삼각고임부의 측면 네 면에는 악기를 연주하는 선인과 해, 달 등이 그려져 있는데, 그 중 동쪽 부분이다. 삼족오가 들어 있는 해 양쪽으로 봉황을 타고 소를 부는 신과 피리 부는 신의 모습이 그려졌다. 하단 삼각고임부는 북동쪽과 남동쪽 측면이 서로 만나고 있는데, 북동쪽 측면 오른쪽에는 농사신의 모습이, 남동쪽 측면 왼쪽에는 불의 신의 모습이 보인다. 하단 삼각고임 측면 중앙에는 용이 천정을 받치는 모습이 묘사되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천정과 서쪽 천정 고임

오회분4호묘 널방 천정 덮개돌과 서쪽 천장고임부의 모습이다. 천정 덮개돌에 그려진 황룡의 일부가 보이며, 상단 삼각고임 측면에 달, 그 양쪽으로 용을 탄 선인과 학을 탄 선인이 묘사되었다. 하단 삼각고임에는 용을 탄 선인과 천정을 받치는 용 등이 그려졌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용타고 나팔부는 선인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용타고 나팔부는 선인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용타고 나팔부는 선인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용타고 나팔부는 선인
천정 황룡과 삼각고임부

오회분4호묘 널방 북서쪽 천장고임 벽화이다. 천정 덮개돌에는 한 마리의 용을 그렸다. 오색으로 화려하게 표현된 몸체를 지녔으며, 입을 벌려 혀를 내밀었다. 앞다리 양쪽으로 상서로운 기운이 불꽃 형태로 뻗어나가고 뒷다리는 힘차게 뒤로 뻗어 긴장감과 생동감이 넘친다. 배경에 구름무늬와 별자리를 그렸다. 상단 삼각고임의 네 측면에는 악기를 연주하는 선인, 해, 달 등이 그려졌는데, 그 중 해, 피리 부는 신, 학 탄 신 등의 모습이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황룡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황룡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용타고 나팔부는 선인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용타고 나팔부는 선인
3D 이미지 
오회분4호묘 황룡 3D 이미지 
오회분4호묘 황룡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황룡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황룡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용타고 나팔부는 선인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용타고 나팔부는 선인
수레바퀴신(모사도)

오회분4호묘 널방 천장고임 삼각석 측면에는 네 벽면 모두 엎드려 천정을 받치는 용을 그리고 그 좌우에 문명신들을 그렸다. 그 중 수레바퀴의 신으로 머리에 상투를 틀고 소매와 바지 끝이 갈라진 천의를 입었다. 오른손으로 망치를 들었고 왼손으로는 수레바퀴를 잡았다.

뿔나팔 부는 용탄 선인, 학탄 선인(모사도)

오회분4호묘 널방 천장고임 삼각석 네 측면에는 악기를 연주하는 선인과 해, 달 등이 그려졌다. 그 중 서쪽면 벽화이다. 두꺼비가 들어 있는 달을 가운데에 두고 왼쪽에는 용을 타고 뿔나팔을 불고 있는 선인을, 오른쪽에는 학을 타고 가는 선인을 그렸다. 왼쪽의 용을 탄 선인은 머리에 상투를 틀었고, 귀는 뾰족하다. 몸을 돌려 뒤를 바라보며 뿔나팔을 불고 있다. 오른쪽의 학을 탄 선인은 머리에 백관을 쓰고 노란 깃이 달린 검은 옷을 입었다.

해신(모사도)

오회분4호묘 널방 천장고임 북쪽 귀퉁이 삼각석면에는 해신과 달신의 모습이 그려졌다. 서로 마주보며 해와 달을 머리 위로 받쳐 든 채 날아오르는 자세의 두 신 가운데 오른쪽의 해신이다. 머리를 풀어 아래로 늘어뜨린 남자가 두 손을 머리 위로 들어 둥근 해를 받쳐 들었다. 해 안에는 삼족오가 있다. 상반신은 사람이지만 하반신은 용이다. 황색 깃이 달린 푸른 날개 옷을 입고 두 발을 앞뒤로 힘차게 뻗었다.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해신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해신
캐릭터 이미지 
오회분4호묘 해신 캐릭터 이미지 
오회분4호묘 해신
3D 이미지 
오회분4호묘 해신 3D 이미지 
오회분4호묘 해신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해신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해신
불신(모사도)

오회분4호묘 널방 천장고임 동쪽에 그려진 불의 신의 모습이다. 머리에 아무 것도 쓰지 않았고 머리카락을 풀어 아래로 늘어뜨렸다. 뒤로 늘어뜨려진 왼 손에 횃불을 들었으며 머리를 돌려 이것을 바라보는 상태로 앞으로 나아가고 있어 춤을 추는 듯이 보인다.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불신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불신
캐릭터 이미지 
오회분4호묘 불신 캐릭터 이미지 
오회분4호묘 불신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불의 신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불의 신
대장장이신(모사도)

오회분4호묘 널방 천장고임에 그려진 문명신들 가운데 남쪽에 그려진 대장장이 신의 모습이다. 머리에 상투를 틀었고 노란 깃의 갈색 두루마기를 입었다. 돌로 만든 것으로 보이는 대 위에 걸터 앉은 자세로 모루 위에 놓인 붉게 달아 오른 쇳덩어리를 마치로 두드리는 중이다.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대장장이신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대장장이신
달신(모사도)

오회분4호묘 널방 천장고임 북쪽 귀퉁이 삼각석 측면에는 해신과 달신이 그려졌다. 그 중 왼쪽의 달신이다. 얼굴이 희고 입술이 붉은 여신이 긴 머리카락을 휘날리며 머리 위로 둥근 달을 받쳐 들었다. 달 한가운데에는 두꺼비가 있다. 해신과 마찬가지로 위는 사람이고 아래는 용인데, 용의 몸이 오색으로 빛난다. 발을 앞뒤로 힘있게 뻗어 올려 강한 운동감을 느끼게 한다.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캐릭터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캐릭터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3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3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달신
피리부는 선인(모사도)

오회분4호묘 널방 천장고임 세 번째 고임 네 면에는 악기를 연주하는 선인과 해, 달 등이 그려졌다. 그 중 동쪽면 벽화이다. 삼족오가 들어 있는 해를 가운데에 두고 왼쪽에는 소를 불며 날아가는 선인, 오른쪽에는 피리를 부는 선인을 배치하였다. 왼쪽의 소(簫)를 부는 선인은 머리에 상투를 틀었고 용을 타고 있다. 오른손에는 붉은 깃발을 쥐었다. 오른쪽 선인은 두 귀가 뾰족하다. 두 손으로 피리를 불며 봉황을 타고 날아간다.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봉황타고 피리부는 선인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4호묘 봉황타고 피리부는 선인
캐릭터 이미지 
오회분4호묘 봉황타고 피리부는 선인 캐릭터 이미지 
오회분4호묘 봉황타고 피리부는 선인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봉황타고 피리부는 선인 2D 이미지 
오회분4호묘 봉황타고 피리부는 선인
황룡(모사도)

오회분4호묘 천정석에는 황룡이 그려졌다. 용은 입을 크게 벌리고 혀를 내밀었다. 어깨 좌우로 상서로운 기운이 불꽃 형태로 뻗어 나왔다. 뒷발을 힘차게 뻗어 긴장감과 생동감을 더하게 하였다. 여백에는 구름과 별자리를 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