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고구려 고분벽화 이야기오회분5호묘

연관목차보기

오회분5호묘

중국 길림성 집안현 태왕향 우산촌에 있다. 1945년 이전 일본인 학자에 의한 1차 조사 때의 명칭은 통구17호분이었으며, 서강62호묘, 혹은 사협총으로도 불렸다. 북한측의 표기로는 집안 다섯무덤의 5호 무덤이며, 중국측의 공식 명칭은 집안 통구고분군 우산묘구 제2105호묘(JYM2105)이다. 무덤의 외형은 절두방추형이며, 널길과 널방으로 이루어진 외방무덤으로 무덤칸의 방향은 동으로 22도 기운 남향이다. 널방은 동서의 너비가 4.37m, 남북의 길이가 3.56m인 장방형이며, 바닥에서 천정까지의 높이는 3.94m이다. 널방 천장 구조는 크기가 다른 삼각석을 겹으로 쌓아 올린 2단의 삼각고임으로 다른 무덤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특이한 구조이다. 널방은 잘 다듬은 화강암제 판석으로 쌓았으며, 바닥에 세 개의 돌관대가 놓였다. 석면 위에 직접 벽화를 그렸으며 주제는 사신이다.

널방 북벽 현무

오회분5호묘 널방 북벽의 현무는 화면에 비하여 작게 그려진 편이다. 거북을 감은 뱀이 자신의 몸을 복잡하게 얽어 오히려 번잡한 느낌을 준다. 거북과 뱀이 서로 마주보며 강한 기운을 내뿜어 섞이게 하고 있다. 거북의 등에 묘사된 귀갑무늬는 갈색으로 채색되었고, 뱀의 비늘은 섬세하게 표현되고 채색되었다.

널방 서벽 백호

오회분4호묘 널방 서벽에는 백호가 그려졌다. 한 발을 내딛으며 하늘에서 포효하며 내려오는 모습이다. 백색의 몸통에 표범처럼 점무늬를 나타냈고 배는 분홍색으로 채색하였다. 세부묘사가 치밀하면서도 백호의 위용이 잘 드러나도록 묘사되었다.

널방 동벽 청룡

오회분4호묘 널방 동벽에는 청룡이 그려졌다. 한 발을 내딛으며 하늘에서 내려오는 듯한 자세이다. 몸통에 가는 먹선으로 비늘을 나타냈으며, 분홍색, 노란색, 녹색, 갈색으로 화려하게 채색하였다. 세부묘사가 치밀하다.

널방 남벽 동쪽의 주작

오회분5호묘 널방 남벽 입구 좌우벽에는 암수 주작 한 쌍이 그려졌다. 서로 마주보며 연꽃 위에 선 채 서로를 마주 보는 주작의 머리에는 불꽃 형태의 벼슬이 표현되었다. 긴 목과 몸이 진홍색으로 채색되었다. 양 날개를 펼친 주작의 꼬리가 여러 갈래로 갈라져 뒤로 뻗쳐 올라갔다.

널방 남벽 서쪽의 주작

오회분5호묘 널방 남벽 입구 좌우벽에 그려진 한 쌍의 암수 주작은 연화좌 위에 선채 서로 마주보고 있다. 머리에는 불꽃 형태의 벼슬이 표현되었으며, 긴 목과 몸은 진홍색으로 채색되었다. 양 날개를 펼친 주작의 꼬리가 여러 갈래로 갈라져 뒤로 뻗쳐 올라갔다.

널방 청정 용탄 선인과 기린을 타는 선인

오회분5호묘 천장고임 하단 삼각고임 밑면에는 용이 그 위를 떠받치는 모습이 묘사되었다. 고임 측면에는 해신과 달신을 비롯한 신들이 하늘세계의 나무와 함께 표현되었다. 화면은 북서쪽 측면의 모습으로, 앞쪽의 용을 탄 선인은 머리에 면류관을 썼으며 뒤를 따르는 선인은 기린을 타고 손에 깃발이 달린 창을 쥐고 있다. 삼각고임 하단에는 연꽃무늬가 그려졌다.

널방 천정 일월신과 나팔, 소부는 선인

오회분5호묘 널방 천장고임 하단 삼각고임 모서리 면에는 용이 그 위의 천장세계를 받치고 있는 모습이, 고임 측면에는 해신과 달신을 비롯한 신들과 나무가 그려졌다. 화면은 북동쪽 천장고임으로 해신과 달신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각각 해와 달을 두 손에 받쳐 든 신들의 상체는 사람이고 하체는 용이다. 해와 달 안에는 각각 삼족오와 두꺼비가 그려졌다.

불신과 농사신

오회분5호묘 널방 천정 하단 삼각고임에는 여러 선인이 그려졌다. 모서리 밑면에는 그 위의 천정을 받치는 용의 모습이 묘사되었고, 네 측면에는 해신과 달신을 비롯한 신들의 모습과 나무 등이 그려졌다. 그중 남동쪽 측면의 모습으로 소 머리에 사람의 몸을 한 농사신과 불을 받쳐든 불의 신이 보인다. 농사신은 두 팔을 벌리고 달리는 자세이고 불의 신은 춤을 추는 듯한 모습이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2D 이미지 
오회분5호묘 농사의 신 2D 이미지 
오회분5호묘 농사의 신
천정고임 남서쪽 (수레바퀴 신 등)

오회분5호묘 널방 천정 남서쪽 부분이다. 맨 아래 평행고임 부분에는 여러 마리의 용이 얽혀 있는 모습의 연속무늬가 그려졌다. 하단 삼각고임 밑면에는 천정을 받치는 용이 그려졌고, 측면에 수레바퀴 신 등 신들의 모습이 묘사되었다. 상단 고임에는 천의 자락을 휘날리는 기악천들이 표현되었다. 천정 덮개돌에는 청룡과 백호가 뒤엉킨 모습이 표현되어 눈길을 끈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5호묘 농사신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5호묘 농사신
캐릭터 이미지 
오회분5호묘 농사신 캐릭터 이미지 
오회분5호묘 농사신
3D 이미지 
오회분5호묘 농사신 3D 이미지 
오회분5호묘 농사신
2D 이미지 
오회분5호묘 용탄 선인 2D 이미지 
오회분5호묘 용탄 선인
입구에서 본 널방 전경

오회분5호묘 널방 입구에서 본 널방 전경이다. 인동, 불꽃, 연꽃무늬가 복합된 변형귀갑사방연속무늬를 배경으로 그려진 현무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북벽 바로 위의 평행고임에는 여러 마리의 용이 얽혀 있는 모습의 연속무늬가 그려졌다. 1993년 조선일보사에서 집안지역 고구려 고분벽화를 취재하면서 촬영한 사진.

연꽃문양(모사도)

오회분5호묘 널방 천장고임 삼각석 밑면에는 활짝 핀 연꽃을 인동잎과 함께 그렸다. 8장의 꽃잎이 방사상으로 펼쳐졌는데, 테두리 가운데 끝은 뾰족하나 꽃잎 안의 채색부분은 둥글게 그렸다. 꽃잎 사이로 인동잎이 보이게 하였다.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5호묘 널방 천정 삼각고임 연꽃문양 복원화 이미지 
오회분5호묘 널방 천정 삼각고임 연꽃문양
2D 이미지 
오회분5호묘 널방 천정 삼각고임 연꽃문양 2D 이미지 
오회분5호묘 널방 천정 삼각고임 연꽃문양
용탄 선인(모사도)

오회분5호묘 널방 천장고임에는 해와 달, 북두칠성을 비롯한 별자리, 구름무늬, 해신, 달신을 비롯한 각종 문명신, 기악천과 상서로운 짐승들이 함께 표현되었다. 그 중 기악천 부분이다. 천인들은 천장고임 각 면에 각각 둘씩 배치되었다. 모두 상서로운 짐승을 탄 자세로 비파, 거문고, 피리, 장고 등의 등의 악기를 연주하고 있다.

2D 이미지 
안악3호분 널방 입구 돌기둥 귀면 2 2D 이미지 
안악3호분 널방 입구 돌기둥 귀면 2
농사신(모사도)

오회분5호묘 널방 천장고임에는 해와 달, 북두칠성을 비롯한 별자리, 구름무늬, 해신, 달신을 비롯한 각종 문명신, 기악천과 상서로운 짐승들이 함께 표현되었다. 천장고임 모서리 삼각석에는 용이 그 위의 천정을 받치는 모습이 그려졌다. 그 중 남동면에 그려진 소 머리에 사람 몸을 한 농사신과 불의 신의 모습이다. 농사신은 한 손에 이삭을 쥔 채 두 팔을 벌리고 달려 나가는 듯하고 불의 신은 손에 불 막대기를 든 채 춤을 추는 듯한 자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