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고구려 고분벽화 이야기천왕지신총

연관목차보기

천왕지신총

평안남도 순천시 북창리에 있는 흙무지돌방무덤으로 무덤 방향은 남향이다. 1916년과 1917년 두 차례에 걸쳐 조사되었으며, 북창면 송계동고분, 북창리제1호분, 팔각천정총 등으로 불렸다. 이후 널방 천장고임 북측의 '천왕(天王)', '지신(地神)'이라는 묵서가 있는 그림으로 말미암아 천왕지신총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 널길, 기둥과 천장에 의해 셋으로 나뉜 장방형 앞방, 이음길, 장방형 널방으로 이루어진 두방무덤이다. 앞방과 널방의 길이x너비x높이는 각각 1.56mx6.73mx3.00m, 3.14mx2.83mx3.70m이며, 앞방 오른칸의 천장은 평행고임, 왼칸은 삼각고임, 가운뎃칸은 세 개의 활개받침이 있는 꺾음식이며, 널방은 8각고임과 4각고임이 엇물린 특이한 천장 구조로 되어 있다. 무덤 안에 회를 바르고 그 위에 벽화를 그렸는데, 벽면과 천장고임에 목조가옥의 건축부재를 실물과 그림을 엇갈려 그렸다. 벽화 주제는 생활풍속과 장식무늬이다.

천정 달 모사도

천왕지신총 널방 천장고임 서쪽 상단에는 달을 그렸다. 둥근 형상이나 테두리가 요철이 심한 것처럼 표현된 달 속에 상서로운 기운을 내뻗는 두꺼비가 묘사되었다. 삼족오가 그려진 해와 함께 두꺼비가 그려진 달은 쌍영총, 덕화리1호분, 덕화리2호분, 개마총, 무용총 등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제재이다. 일제하 동경미술대학의 오바 스네키치와 오오타 후쿠조 등에 의해 주로 그려진 모사도 중 하나이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상서로운 새 모사도

넝쿨 형태의 무늬로 장식된 보를 경계로 그 위는 하늘세계를 나타냈다. 천장고임 공간에는 두꺼비가 그려진 달, 서조(瑞鳥), 북두칠성 등이 그려졌다. 주두(柱枓) 면에는 붉은 구슬을 입에 문 귀면(鬼面)이 묘사되고 귀면의 이마 중앙에 연봉오리가 표현되었다. 서조의 얼굴은 다소 기괴하고, 몸통은 뱀을 연상시킨다. 연꽃이 그려진 연속귀갑문이 널방의 벽면을 장식한다. 일제하 동경미술대학의 오바 스네키치와 오오타 후쿠조 등에 의해 주로 그려진 모사도 중 하나이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천왕과 지신 모사도

천왕지신총 널방 궁륭형 천장고임은 8면으로 나뉘어 각 면이 진귀한 형상의 신과 짐승, 서조로 장식되었다. 화면의 왼쪽에는 서조를 타고 있는 천왕(天王), 오른쪽에는 머리는 사람이고 몸은 뱀과 같고 네 다리를 지닌 지신(地神)이 그려져 있다. 각 형상 위에는 '天王', '地神' 이라는 묵서가 적혀 있다. 일제하 동경미술대학의 오바 스네키치와 오오타 후쿠조 등에 의해 주로 그려진 모사도 중 하나이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천추 모사도

천왕지신총 널방 천장고임 벽화의 일부이다. 넝쿨 형태의 무늬가 가득한 창방을 경계로 궁륭면 오른쪽에 '千秋'라는 묵서명이 있는 짐승이 있고, 왼쪽에는 묵서명은 없지만 비슷한 괴조를 탄 신인이 그려져 있다. 천추의 몸통은 새의 형상을 하고 앞다리는 사람의 손으로, 뒷다리는 사람의 발로 묘사하였다. 얼굴은 그 형체를 알아 볼 수 없을 정도의 괴이한 모습이다. 무덤주인이 사후의 세계에서 오래 살기를 기원하는 의미를 담은 듯하다. 화면 중앙의 주두 면에는 이마에 연봉오리가 그려진 귀면(鬼面)이 묘사되었다. 일제하 동경미술대학의 오바 스네키치와 오오타 후쿠조 등에 의해 주로 그려진 모사도 중 하나이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천정 해 모사도

천왕지신총 널방 천장고임 동쪽 상단의 해(日象) 부분 모사도이다. 천추의 상단에 그려진 것으로, 붉은색 테두리로 그려 놓은 둥근 해 형상 속에 검은색 삼족오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두꺼비가 그려진 달과 함께 삼족오가 그려진 해는 쌍영총, 덕화리1호분, 덕화리2호분, 개마총, 무용총 등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제재이다. 일제하 동경미술대학의 오바 스네키치와 오오타 후쿠조 등에 의해 주로 그려진 모사도 중 하나이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