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고구려 고분벽화 이야기고분벽화 속으로

연관목차보기

고분벽화 속으로

강서대묘 고분벽화

고분설명
'남포시 강서구역 삼묘리에 있다.
발견 당시에는 우현리대묘로도 불렸다. 북한측의 표기로는
강서큰무덤이다. 삼묘리 소재지 마을 앞의 세 무덤 가운데 제일
남쪽의 흙무지돌방무덤이다.
무덤 방향은 남향이며, 널길과 널방으로 이루어진 외방무덤이다. 흙무지의 직경이 51m, 높이가 9m이다. 널방의 천장 구조는 삼각 고임이다. 무덤 안의 석면에 직접 벽화를 그렸으며,
주제는 사신이다.

무용총고분벽화

고분벽화

'중국 길림성 집안현 태왕향 우산촌에 있다. 우산 남쪽 기슭에
각저총과 나란히 자리잡고 있다. '무용총'은 1935년 조사 당시 널방 왼벽에서 발견된 무용 그림으로 말미암아 붙여진 이름이며, 북한에서는 춤무덤으로 부른다. 1935년 처음으로 조사되었다.
널길과 좌우로 곁방화한 앞방, 이음길,널방으로 이루어진 두방무덤으로 무덤칸의 방향은 서로 50도 기울어진 남향이다. 앞방의 천장구조는 궁륭식이고, 널방의 천장구조는 3단의 평행고임 위에 5단의 변형삼각고임인 팔각고임을 더한 평행팔각고임식이다. 무덤칸의 벽과 천장에 백회를 입히고 그 위에 벽화를 그렸으며, 벽화의 주제는 생활풍속이다.

안악3호분 고분벽화

고분벽화

'황해남도 안악군 오국리에 있다. 흙무지돌방무덤으로 발굴 전에는 하총으로 불렸다. 북한측은 한때 미천왕무덤으로 부르다가 현재는 고국원왕릉으로 표기한다. 일부에서는 동수묘로 부른다.
무덤의 방향은 남향이며, 문방, 좌우에 곁방이 있는 앞방, 회랑, 널방으로 이루어진 여러방무덤이다.
회랑 천장은 평행고임, 다른 부분의 천장은 평행삼각고임이다. 회랑 입구에 두 개의 4각돌기둥을 세웠고, 널방 앞부분에 세 개의 8각돌기둥을 세웠다. 앞방 오른벽 왼쪽 벽면 위에 7행 68자의 묵서 명문이 있으며, 벽화 장면마다 사람의 직명이나 장면에 대한 설명이 적혀 있다. 벽화는 돌벽 위에 직접 그렸으며, 주제는 생활풍속이다.

덕흥리 고분벽화

고분벽화

'남포시 강서구역 덕흥동에 있다. 덕흥리벽화무덤, 덕흥리무덤, 유주자사진묘로 표기하기도 한다.
흙무지돌방무덤으로 1976년 발굴되었다. 무덤의 방향은 남향이며, 널길, 앞방, 이음길, 널방으로 이루어진 두방무덤으로 널길, 앞방, 놓였는데, 앞방과 널방 천장 구조는 궁륭평행고임이다.
무덤 안에 회를 바르고 그 위에 벽화를 그렸으며, 주제는 생활풍속이다. 앞방 안벽 상단에 14행 154자의 묘지명이 있으며, 벽화의 각 장면마다 직명이나 설명문이 적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