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곽분양행락도

원화정보

유 물 명 곽분양행락도

소 장 처 호암미술관

시 대 조선시대

재 료

크 기

일러스트정보

작 품 명 곽분양

작품출처 곽분양행락도

작품종류 2D일러스트

상징형 설명

곽분양 같은 다복한 인생.
어떤 사람을 일컬어 ‘곽분양 팔자다’라 하면 그가 곽분양처럼 좋은 팔자를 타고난 사람이란 뜻으로 통한다. 곽분양은 중국 당나라 때의 무장으로 본명은 곽자의(郭子儀, 697~781)다. 당 현종 때 안록산의 난을 토벌하는 등 많은 공을 세워 분양왕(汾陽王)에 봉해지고, 살아생전 온갖 부귀와 공명을 누렸다 전해진다.
조선시대에는 이러한 곽분양의 다복(多福)한 인생을 주제로 한 그림(곽분양행락도)이 병풍형식으로 유행하였는데 이는 곽분양 같은 부귀영화를 소망하는 마음을 담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문화 상징사전』1 ㆍ 2, 두산동아, 1995 / 김길성,『민간전통 刺繡베갯모』, 삼성문화인쇄(주), 2001. / 임영주,『한국전통문양』1~3, 예원, 1998. / 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27권 / 노자키 세이킨,『中國吉祥圖案』, 예경, 1992. / 정민,『한시 속의 새, 그림 속의 새』1 ㆍ 2, 효형출판, 2003. / 이상희,『꽃으로 보는 한국문화』1~3, 넥서스, 1998. / 김종대,『우리문화의 상징세계』, 다른세상, 2001. / 조용진,『동양화 읽는 법』, 집문당, 2002. / 허균,『전통미술의 소재와 상징』, 교보문고, 1991. / 허균,『전통문양』, 대원사, 1995. 허균,『사찰장식 그 빛나는 상징의 세계』, 돌베개, 2000. / 이성미 ㆍ 김정희, 『한국회화사용어집』, 다할미디어, 2003.

원천유물 설명

곽분양행락도(郭汾陽行樂圖) 4폭 병풍. 곽분양행락도는 인물화로 분류되는 민화(民畵)로 특히 애호되었던 소재이다.
중국 당나라 현종 때 사람인 곽자의(郭子儀)는 팔자좋기로 소문난 사람이었다. 그는 안녹산의 난을 평정한 공으로 분양(汾陽)의 제후에 봉해져 곽분양(郭汾陽)으로 알려졌다. 평생 벼슬길과 가정생활에서 단 한 번의 액운도 없었으며, 늙어서는 손자를 둔 인간 행복의 표본적 인물이었다. 곽분양과 같은 부귀영화와 자손번창을 염원해던 후세 사람들은 그를 주제로 한 곽분양행락도를 즐겨 그렸다고 한다.
화면을 좌ㆍ우로 분할하여 특히 오른쪽에는 많은 자손들로부터 봉양을 받는 곽자의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