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신선도

원화정보

유 물 명 신선도

소 장 처 선문대학교박물관[명품도록]

시 대 조선후기

재 료 종이에 채색

크 기 58.8x29.8cm

일러스트정보

작 품 명 동자

작품출처 신선도

작품종류 2D일러스트

상징형 설명

다자(多子), 득남(得男)
동자란 나이 어린 사내아이를 말하는데, 불교에서는 좀 더 구체적으로 4세 또는 8세 이상 20세 미만의 출가하지 않은 남자를 뜻한다.
동자는 우리 옛 미술에 폭 넓게 쓰였는데 그 쓰임새에 따라 의미하는 바에 차이가 있다. 불교에서의 동자는 부처의 아들로서의 보살을 표현한 것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문수동자 등이 그것이다. 신선도에 그려지는 동자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기보다 시동(侍童)으로서 표현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동자가 길상적인 상징을 가진 경우는 동자 그 자체, 즉 사내아이를 의미하여 다자(多子) 또는 득남(得男)을 상징한다. 표현은 오자도, 백자도 등의 그림에서 보이듯 다수의 사내아이가 놀고 있는 장면이거나 자손 번성을 의미하는 포도덩굴, 또는 연생(連生)을 상징하는 연꽃과 함께 표현된다. 포도덩굴과 동자는 다자 • 득남을 의미하며 연꽃과 함께 그려진 동자는 연생귀자(連生貴子), 즉 연이어 귀한 자식을 얻기를 소망하는 의미를 담은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 관련상징형 : 포도/ 연꽃

<참고문헌>
『한국문화 상징사전』1 ㆍ 2, 두산동아, 1995 / 김길성,『민간전통 刺繡베갯모』, 삼성문화인쇄(주), 2001. / 임영주,『한국전통문양』1~3, 예원, 1998. / 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27권 / 노자키 세이킨,『中國吉祥圖案』, 예경, 1992. / 정민,『한시 속의 새, 그림 속의 새』1 ㆍ 2, 효형출판, 2003. / 이상희,『꽃으로 보는 한국문화』1~3, 넥서스, 1998. / 김종대,『우리문화의 상징세계』, 다른세상, 2001. / 조용진,『동양화 읽는 법』, 집문당, 2002. / 허균,『전통미술의 소재와 상징』, 교보문고, 1991. / 허균,『전통문양』, 대원사, 1995. / 허균,『사찰장식 그 빛나는 상징의 세계』, 돌베개, 2000. / 이성미 ㆍ 김정희, 『한국회화사용어집』, 다할미디어, 2003.

원천유물 설명

수(壽)자가 있는 신선도. 신선과 동자 2명이 壽자라고 쓰여진 불수감 나뭇가지가 심어 있는 화분을 들고 있다. 이 그림에 등장하는 과일나무의 종류는 불수감이지만 이것과 세트를 이루는 그림 중 또다른 2폭의 그림에는 여지ㆍ복숭아들의 나뭇가지로 복(福)ㆍ부(富) 등의 글자 형상을 이루고 있다. 이런 형식의 신선도는 같은 시기에 유행한 문자도(文字圖)ㆍ책거리그림과 연관되어 보인다. 즉 신선도와 길상적 의미의 문자가 결합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특히 불수감은 다복을 상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