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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조도

원화정보

유 물 명 화조도

소 장 처 선문대학교박물관[명품도록]

시 대 조선시대

재 료 종이에 채색

크 기 66.4x32.3cm

일러스트정보

작 품 명 모란과 나비

작품출처 화조도

작품종류 2D일러스트

상징형 설명

부귀(富貴)
모란은 목단(牧丹) 또는 부귀화(富貴花)라고도 불리며 화려하고 아름다운 꽃의 모습으로 인해 부귀를 상징하게 되었다. 송나라 주돈이는 <애련설(愛蓮說)>에 ‘모란은 꽃 중에서 부귀한 것이다(牡丹花之富貴者)’라 하였다.
모란을 소재로 한 모란도는 옛사람들이 즐겨 그린 그림 중 하나였는데, 모란만을 단독으로 그린 것도 있지만 괴석과 같이 그려서 석모란(石牡丹)을 만들거나 소나무•난•대나무 등과 조화시켜 화제를 만들기도 했다. 괴석과 함께 그려진 모란은 부귀장수(富貴長壽), 새 한쌍과 함께 그려진 모란은 부부화합(夫婦和合)과 가내부귀(家內富貴), 화병에 꽂힌 모란은 부귀평안(富貴平安)을 기원하는 것이다.
그림 외에도 복식이나 자수공예품 등에 즐겨 사용되었는데 특히 신부의 예복이나 왕비, 공주의 옷, 병풍 등에 자주 보인다. 이 때의 모란은 부귀영화와 함께 천하 제일의 아름다움을 상징한다. 또한 모란을 여러 그루가 함께 어우러진 모습으로 표현되는데 이는 부귀영화를 누리며 화목하게 지내는 가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 관련상징형 : 새 한쌍/ 화병

<참고문헌>
『한국문화 상징사전』1 ㆍ 2, 두산동아, 1995 / 김길성,『민간전통 刺繡베갯모』, 삼성문화인쇄(주), 2001. / 임영주,『한국전통문양』1~3, 예원, 1998. / 정신문화연구원,『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1~27권 / 노자키 세이킨,『中國吉祥圖案』, 예경, 1992. / 정민,『한시 속의 새, 그림 속의 새』1 ㆍ 2, 효형출판, 2003. / 이상희,『꽃으로 보는 한국문화』1~3, 넥서스, 1998. / 김종대,『우리문화의 상징세계』, 다른세상, 2001. / 조용진,『동양화 읽는 법』, 집문당, 2002. / 허균,『전통미술의 소재와 상징』, 교보문고, 1991. / 허균,『전통문양』, 대원사, 1995. 허균,『사찰장식 그 빛나는 상징의 세계』, 돌베개, 2000. / 이성미 ㆍ 김정희, 『한국회화사용어집』, 다할미디어, 2003.

원천유물 설명

화조도. 3폭 중 제3폭. 첫째 폭에는 석류나무와 닭 한 쌍, 둘째 폭에는 오동나무ㆍ대나무와 봉황 한 쌍이 표현되었음에 반해 이 셋째 폭에는 커다란 모란꽃 아래 공작새 두 마리가 있다. 모란꽃 위에는 나비 두 마리가 노닐고 있다. 나비는 인생의 기쁨과 즐거움 등을 나타내며, 모란과 공작은 부귀와 출세를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