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가야금

1. 가야금의 유래와 특징

가야금의 다른 이름은 '가얏고'이다. 이와 유사한 현악기인 거문고에도 공통적으로 ‘고’라는 말을 볼 수 있는데, 이는 현악기를 가리키는 고유한 우리말이다.
『삼국사기(三國史記)』악지(樂志)에 의하면, 가야금은 가야국의 가실왕이 당나라의 악기인 쟁(箏)을 본으로 삼아 제작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또한 『삼국사기』진흥왕 12년(551)의 기록에 의하여 가야금이 6세기 중엽에 만들어진 것을 알 수 있다. 이 당시 가야금의 모양은 신라 고분에서 출토된 토우(土偶)가 들고 있는 가야금과 일본 나라 정창원에 소장되어 있는 신라금(新羅琴)의 모양, 그리고 오늘날의 풍류가야금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12줄, 양이두(羊耳頭), 안족(雁足), 현침(絃枕), 그리고 통나무의 속을 파내어 만든 공명통을 통해 알 수 있다.
이러한 가야금이 우륵(于勒)을 통해 신라에 전해지게 되었고, 일본에 ‘신라금(시라기고도)’이라는 이름으로 전하게 되었다. 가야금은 통일 신라의 악기로 계속 전승되어 신라의 대표적인 삼현(三絃)에 속하게 되었다. 고려 시대에도 가야금은 궁중의 향악 연주 시에 편성되었으며, 노래와 춤을 반주했다. 이는 조선 시대에까지 그대로 이어져 궁중의 향악에 빠지지 않는 악기로 전해지게 되었으며, 풍류를 즐기는 문인(文人)과 예기(藝妓)들의 사랑을 차지하는 악기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조선 시대 가야금을 그림으로 보여주는 최초의 기록은  
『세종실록(世宗實錄)』「오례의(五禮儀)」의 가야금으로 이것은 신라의 가야금을 그대로 전승했음을 확인시켜 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조선 시대의 여러 기록물에 가야금 그림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전통적인 가야금에는 풍류가야금(정악가야금 또는 법금이라고도 함)과 산조가야금 두가지 종류가 있다. 풍류가야금은 궁중이나 귀족층(양반)에서 연주되던 음악인 정악에 사용되는 것이며, 산조가야금은 19세기 말에 일반 서민들의 음악인 민속악이 발달하면서 음악을 연주하기에 적합하도록 풍류가야금의 크기를 작게 개량한 것이다. 그 후 1960년대에 오면서 13현, 15현 등의 가야금이 만들어지기도 했는데, 지금은 18현, 21현, 25현 등 개량 가야금도 많이 연주되고 있다.

2. 가야금의 구조와 부분 명칭

가야금은 크게 악기의 몸통과 12줄, 현을 받쳐주는 안족(雁足)으로 구성되어 있다. 풍류가야금은 오동나무 속을 파서 만들며 산조가야금은 이와는 다르게 앞판은 오동나무로, 뒷판은 밤나무로 나무 두 개를 붙여서 만든다 가야금의 윗 부분에 좌단(坐團), 현침(絃枕), 돌괘가 있고, 아랫 부분에는 몸통에 줄을 걸기 위한 부들이 있다, 정악가야금에는 양이두(羊耳頭), 산조가야금에는 봉미(鳳尾) 등이 더 있다. 이 밖에도 실의 끝 부분에 색실로 엮어 놓은 학슬(鶴膝)이 있다.

3. 가야금의 음역 및 조율법

가야금은 정악과 산조의 조율 방법이 다르고, 조에 따라 특정 안족을 움직여서 다른 조율 체계를 가질 수도 있다. 1960년대 이후의 창작된 가야금 연주곡에는 독특한 조율법이 사용되기도 한다.
두 악기를 제일 낮은 현에서부터 높은 현까지 차례대로 조율해 놓은 음역을 구음(口音)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풍류(정악)가야금의 경우, 흥(㣴)ㆍ동(㣖)ㆍ덩(㣡)ㆍ둥(㣩)ㆍ당(僙)ㆍ동(㑀)ㆍ징(㑖)ㆍ징(㑣)ㆍ지(평조 조율시에는 㑲, 계면조율시에는 㒇)ㆍ당(黃)ㆍ동(太)ㆍ딩(仲)으로 조율한다.
산조가야금의 경우, 청(D)ㆍ흥(G)ㆍ둥(A)ㆍ당(D)ㆍ동(E)ㆍ징(G)ㆍ땅(A)ㆍ지(B)ㆍ찡(D)ㆍ칭(E)ㆍ쫑(G)ㆍ쨍(A)으로 조율한다.

4. 가야금의 연주법

가야금을 연주할 때에는 가부좌를 틀고 정좌한다. 이때 왼쪽 다리를 안쪽으로 구부리고, 오른쪽 다리를 바깥으로 놓아 오른쪽 무릎이 약간 높게 한 뒤, 가야금의 돌괘 부분이 오른쪽 무릎 언저리에 놓이도록 올려 놓고 직접 손으로 뜯어서 소리를 낸다.
어깨부터 팔과 손목이 자연스럽게 놓고, 손가락 끝에 힘이 모아져 소리를 내도록 한다. 오른손의 경우, 현침에서 2-3㎝ 떨어진 부분을 뜯도록 하며, 왼손은 오른손이 뜯어서 소리내는 현을 따라 다니면서 농현(요성ㆍ퇴성ㆍ전성ㆍ추성)을 한다. 즉 왼손 주법으로는 줄을 흔들거나(요성), 굴리거나(전성), 밀거나(추성), 눌렀다가 들어올리는(퇴성) 연주법 등이 있다.

5. 대표적인 연주곡

가야금 음악은 정악, 민속악, 창작 음악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정악은 여민락 등과 같은 궁중 음악, 영산회상 같은 선비들의 풍류 음악으로 이에는 풍류가야금을 사용한다. 민속악은 산조, 시나위, 가야금 병창(가야금으로 반주하면서 노래를 부르는 음악)과 같은 음악으로 이에는 산조가야금을 사용한다. 이러한 전통 음악 외에 1960년대 초부터 새로운 창작곡들이 만들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창작 음악에는 전통 가야금 혹은 여러 종류의 개량 가야금이 연주되고 있다.

많이 연주되는 곡으로는 정악에서 <도드리>, <영산회상>, <천년만세> 등이 있고, 가야금산조로는 <성금련류>, <김죽파류>, <김윤덕류>, <최옥산류>, <김병호류>, <침향무>, <비단길>, <춘설> 등이 있으며, 이성천 작곡의 <놀이터>, <바다> 등이 있다. 박대웅 작곡의 <17현금을 위한 짧은 산조>, 박범훈 작곡의 <새산조>, 이건용 작곡의 <한 오백년> 등도 자주 연주된다.

용어해설

▶ 우륵(于勒) 신라 진흥왕 때 가얏고의 명인.

참고문헌 및 글쓴이 소개

<참고문헌>

국악기개량위원회(1989).『국악기 개량 종합보고서』

김우진(1986).「거문고 괘법에 관한 연구」,『전남대 논문집』,31집, 전남대학교.

민족문화추진회(1984).『국역 동문선』Ⅱ, 민족문화추진회.

민족문화추진회(1989).『국역 열하일기』Ⅱ, 민족문화추진회.

성경린(2000). 『국악의 뒤안길』, 국악고등학교동창회.

송방송(1988). 『고려음악사연구』, 서울: 일지사.

송혜진(2001). 『한국 악기』, 서울: 열화당.

이혜구 역주(1979). 『국역 악학궤범』,Ⅰ-Ⅱ, 서울: 민족문화추진회.

장사훈(1974).「거문고 삼절과 선금」,『여명의 동서음악』, 서울: 보진재.
_____ (1975).「거문고의 수법에 관한 연구」, 『한국전통음악의 연구』, 서울: 보진재.
_____ (1975).「거문고의 조현법의 변천」,『한국전통음악의 연구』, 서울: 보진재.
_____ (1978).「한국악기의 변천」,『민족음악』제2집,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부설 동양음악연구소.
_____ (1982).『국악의 전통적인 연주법(1): 거문고, 가야고, 양금, 장고편』,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_____ (1983).「종묘소장 편종과 특종의 조사연구」,『국악사론』, 서울: 대광문화사.
_____ (1986).『한국악기대관』, 서울대학교 출판부.
_____ (1991). 『국악대사전』,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장사훈 • 한만영(1975). 『국악개론』, 한국국악학회.

한국브리태니커(1982).『판소리 다섯마당』, 서울: 한국브리태니커.

한흥섭(2000).『악기로 본 삼국 시대 음악 문화』, 서울: 책세상.




<글쓴이 소개>

신현남

- 서울음대 국악과 졸업
- 서울대 대학원 졸업
- (현) 서울대 대학원 박사과정(국악이론) 재학
- (현) 국립국악고등학교 교사

정악가야금의 연주자료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정악가야금-송구여지곡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정악가야금-가곡(삼수대엽)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정악가야금-하현도드리

연주 : 최지연

산조가야금의 연주자료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산조가야금-진양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산조가야금-중모리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산조가야금-중중모리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산조가야금-자진모리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산조가야금-휘모리

연주 : 정은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