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민족 전투원형무양산성(舞陽山城)

연관목차보기

무양산성(舞陽山城)

이 칭 : 무한성(無限城)
시 대 : 삼국
소재지 : 경기 안성시 양성면 신방리 고령산
규 모 : 둘레 850m
상세내용

고령산(해발 208.8m)을 둘러싼 테뫼식과 포곡식이 결합한 복합식 산성.

《문화유적총람》에는“안성군 양성면 방신리 산 42소재의 운수암(雲水庵)을 보호하기 위하여 쌓은 성이라 하며 무양이라는 사람이 쌓았다 하여 무양성이라 전해지고 있는데, 연대는 미상이고 토성의 길이는 약 460m로 추정되나 현재 길이 120m, 높이 2m, 너비 1m가 잔존한다”고 하였다.

유적의 동쪽으로는 대이산(해발 232m)·고성산(해발 298.1m) 등의 산지가 이어지며 남쪽으로는 안성천과 안성평야가 펼쳐져 있다. 서쪽과 북쪽으로는 평택평야와 구릉지대가 형성되어 있다.

내성은 테뫼식으로 석축하였으며 평면은 타원형을 하고 있다. 시설물은 남문지·북문지와 북장대지, 북치성, 건물지 5개소, 우물지 등이 있다. 성벽은 북문지 동측 외벽과 서망대지 부근의 성벽 잔존 구간에서 면석(面石)의 축조수법을 확인할 수 있다. 외성은 동쪽 계곡부를 포함하는 포곡식의 형태를 하고 있다. 성벽은 능선부를 이용하여 협축하였으며 안쪽으로는 평탄대지를 조성하여 회곽도로 이용하였다. 성안에는 운수암이라는 사찰이 있는데 조선 영조 26년(1750) 선약명(船若明)이라는 사람이 절을 창건하였다고 한다. 이 절은 흥선대원군이 중건하고 ‘운수암’이라는 친필 현판을 하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