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검실(芡實)

연관목차보기

검실(芡實)

무독, 평平

다른 이름 鷄頭(계두),鷄頭實(계두실),鷄雍(계옹),卯菱(묘릉),水流黃(수류황),雁頭(안두),雁喙(안훼),雁喙實(안훼실),蔿子(위자),刺蓮蓬實(자연봉실),鴻頭(홍두)

약 맛 감(甘)

귀경 비(脾) 신(腎)

주치 着痺,遺精,小便不禁,泄瀉,脾虛久瀉,白濁,帶下,尿意頻數,勞淋,勞痢,膏淋

약용부위 종자

금기

外感病 前後와 瘧疾, 疳, 痔, 氣痞脹, 溺赤, 便秘 등에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祛濕止帶,固腎澀精,補脾止瀉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本經(본경)>: 濕(습)으로 인하여 저리는 증상, 허리와 척추 및 무릎의 통증을 치료한다. 脾胃(비위)를 보충하고 갑작스러운 질병을 제거하며 精氣(정기)를 북돋우며 기억력을 좋게 하고 눈과 귀를 밝게 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배가 고프지 않으며 늙지 않고 신선이 될 수 있다.
<日華子本草(일화자본초)>: 胃(위)를 돕고 氣(기)를 북돋운다.
李時珍(이시진): 갈증을 멎게 하고 腎(신)을 돕는다. 소변을 참지 못하는 증상을 치료하고, 남성의 遺精(유정)과 白濁(백탁) 및 여성의 帶下(대하)를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鷄頭(계두), 雁喙(안훼), 雁頭(안두), 鴻頭(홍두), 鷄雍(계옹), 卯菱(묘릉), 蔿子(위자), 水流黃(수류황)이 있다.
陶弘景(도홍경): 이것은 지금의 蔿子(위자)이다. 줄기 위의 꽃 모양이 닭볏 같다. 때문에 鷄頭(계두)라는 명칭이 생겼다.
蘇頌(소송): 꽃봉오리가 닭이나 기러기의 머리와 유사하다. 때문에 이러한 명칭이 생겼다.
李時珍(이시진): 芡(검)은 흉작인 해를 구제한다. 때문에 芡(검)이라고 부른다. 鷄雍(계옹)이라는 말은 <莊子(장자)>의 徐無鬼篇(서무귀편)에 나온 말이다. 卯菱(묘릉)은 <管子(관자)>의 五行篇(오행편)에 나온다. 楊雄(양웅)의 <方言(방언)>에서는 남쪽 楚(초) 지역에서는 鷄頭(계두)라고 부르고 幽燕(유연) 지역에서는 雁頭(안두)라고 부르며 徐(서), 靑(청), 淮(회), 泗(사) 지역에서는 芡子(검자)라고 부른다고 하였다. 그 줄기는 蔿(위)라고 부르고 䓈(역)이라고도 부른다. 정초(鄭樵)의 <통지(通志)>에서는 鉤芙(구부)를 芡(검)이라고 부른다고 했는데, 틀린 말이다. 鉤芙(구부)는 육지에서 자라는 물이며 그 줄기를 먹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