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견우자(牽牛子)

연관목차보기

견우자(牽牛子)

독성, 한寒

다른 이름 狗耳草(구이초),白牽牛(백견우),白丑(백축),盆甑草(분증초),草金鈴(초금령),黑牽牛(흑견우),黑丑(흑축)

약 맛 고(苦) 신(辛)

귀경 폐(肺) 신(腎) 소장(小腸) 대장(大腸)

주치 咳逆喘滿,蟲積腹痛,二便不利,水腫,水飮停蓄,腹水,大便秘結,多種의 腸道蟲積,肝硬化腹水,脚氣

약용부위 종자

금기

濕熱이 血分에 있는 者와 氣虛者, 脾胃虛弱으로 痞滿이 된 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祛痰逐飮,瀉水消腫,瀉下通便,殺蟲攻積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別錄(별록)>: 기를 아래로 내리고 다리가 붓는 증상을 치료하며 風邪(풍사)의 침범으로 인한 증상을 치료하고 소변을 시원하게 한다.

甄權(견권): 복부에 기가 뭉쳐서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를 치료하고 대소변을 시원하게 하며 허약해서 생긴 부종을 빼고 胎兒(태아)를 배출시킨다.

池大明(지대명): 腰痛(요통)을 치료하고 膿(농)을 제거하고 약물의 독성을 제거하고 모든 울체된 증상을 치료한다.

孟詵(맹선): 山茱萸(산수유)와 함께 복용하면 水氣(수기)로 인한 병을 치료한다.

李杲(이고): 氣分(기분)의 濕熱(습열)을 제거하고 三焦(삼초)가 울결된 증상을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痰(담)을 제거하고 大腸(대장)을 잘 통하게 하여 氣(기)와 風(풍)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변비를 치료하며 殺蟲(살충)작용을 하고 命門(명문)의 기능이 발휘되도록 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黑丑(흑축), 草金鈴(초금령), 盆甑草(분증초), 狗耳草(구이초)가 있다.

陶弘景(도홍경): 이 약이 들과 밭에서 자라기 시작하면 사람이 소를 끌고 다닐 때 약이 필요 없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명칭이 생겼다.

李時珍(이시진): 요즘 사람들은 은어로 黑丑(흑축)이라고도 하며, 흰색은 白丑(백축)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아마도 丑(축)이 소를 뜻하기 때문일 것이다. 金鈴(금령)이라는 명칭은 씨앗의 형태에 따라 명명한 것이고, 盆甑(분증)과 狗耳(구이)는 꽃잎의 모양에 따라 명명한 것이다. 段成式(단성식)의 <酉陽雜俎(유양잡조)>에서는 盆甑草(분증초)의 넝쿨은 薯蕷(서여)와 비슷하고 열매를 맺은 뒤 떨어지는데, 꽃 모양이 깔때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생긴 이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