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계지(桂枝)

연관목차보기

계지(桂枝)

무독, 온溫

다른 이름 牡桂(모계),柳桂(류계)

약 맛 감(甘) 신(辛)

귀경 심(心) 폐(肺) 방광(膀胱)

주치 胸痺,風寒表證,閉經,癥瘕,月經痛,月經不調,脘腹冷痛,心悸,水腫,小便不利,痺症,痰飮

약용부위 가지

처방

갈근가반하탕(葛根加半夏湯 )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桂枝 분량 : 1.5 단위 :錢

본초명 : 甘草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薑 분량 : 3 단위 :片

본초명 : 半夏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芍藥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棗 분량 : 2 단위 :個

본초명 : 麻黃 분량 : 2 단위 :錢

본초명 : 葛根 분량 : 3 단위 :錢


갈근탕(葛根湯)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薑 분량 : 3 단위 :片

본초명 : 棗 분량 : 2 단위 :個

본초명 : 葛根 분량 : 3 단위 :錢

본초명 : 甘草 분량 : 0.8 단위 :錢

본초명 : 芍藥 분량 : 1.5 단위 :錢

본초명 : 麻黃 분량 : 2 단위 :錢

본초명 : 桂枝 분량 : 1 단위 :錢

금기

월경과다의 경우에는 出血이 많으면 虛火가 될 우려가 있으므로 금하는 것이 좋다.
溫熱病, 陰虛陽盛證, 血證(出血), 임신부는 금한다.

효능

發汗解肌,溫通經脈,助陽化氣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本經(본경)>: 上氣(상기), 咳嗽(해수), 氣(기)가 뭉친 것, 인후가 부어 호흡이 곤란한 증상을 치료한다.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脾胃(비위)를 돕고 氣(기)를 북돋운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정신이 맑아지고 몸이 가벼워지며 늙지 않는다.
<別錄(별록)>: 명치 및 옆구리 통증을 치료한다. 筋肉(근육)과 脈(맥)을 따뜻하게 하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없애며 땀을 그치게 한다.
甄權(견권): 風寒(풍한)으로 인한 疼痛(동통)을 그치게 한다.
張元素(장원소): 風邪(풍사)의 침입으로 인한 頭痛(두통)을 치료하고 땀구멍을 열어 體表(체표)의 邪氣(사기)를 없애고 땀을 낸다. 피부에 침범한 風濕(풍습)의 邪氣(사기)를 제거한다.
成無己(성무기): 氣(기)가 아랫배에서 위로 치솟아 오르는 증상을 제거하고 下焦(하초)에 울체된 瘀血(어혈)을 제거하며 肺氣(폐기)를 순조롭게 한다.
朱震亨(주진형): 氣(기)가 팔과 손으로 가게 하여 痛風(통풍)을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계수나무의 이명으로는 桂(계), 牡桂(모계), 梫(침)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范成大(범성대)는 <桂海志(계해지)>에서 보통 나무는 잎의 가운에 하나의 세로줄(잎맥)이 있는데, 오직 계수나무(桂(계))만이 양쪽으로 圭(규)(笏記(홀기), 제례의 차례를 적은 부채모양의 도구)처럼 여러 갈래의 잎맥이 있다. 때문에 圭(규) 자가 명칭에 붙었다. 陸佃(육전)은 <비아>에서 桂(계)는 圭(규)와 비슷하여 모든 약을 사용할 때 먼저 총괄을 의뢰하는 약이기 때문에 마치 圭(규)를 들있는 관리와 같다고 하였다. <爾雅(이아)>에서는 梫(침)이라고 했는데, 다른 나무를 침범해서 해를 끼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呂氏春秋(여씨춘추)>에서는 桂枝(계지) 아래에는 雜木(잡목)이 없다고 하였다. <雷公炮炙論(뇌공포적론)>에서는 계수나무로 다른 나무의 뿌리에 못질을 하면 그 나무가 바로 죽는다고 하였는데, 바로 이 말이다. 桂(계)는 바로 牡桂(모계) 중 두껍고 매운맛이 극렬한 것이고 牡桂(모계)는 桂(계) 중 얇고 맛이 담담한 것이니 별록에서 두 번 거듭 기록한 것은 잘못이다. 때문에 여기에서난 하나로 기록하고 目(목)을 나누어 기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