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구자(韭子)

연관목차보기

구자(韭子)

무독, 온溫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구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자는 나리과에 속하며 우리가 흔히 부추라고 부르는 나물의 성숙한 종자입니다.

약재는 편압된 난원형 또는 삼각 모양의 난원형이며, 한쪽면은 평탄하며 다른 면은 조금 돌출되어 있고 윗쪽은 약간 뾰족하며 길이는 3㎜에서 4㎜정도이고, 너비는 2㎜에서 3㎜정도입니다.

구자는 우리 몸 속의 피를 맑게 해주고 몸을 매우 따뜻하게 해줍니다. 간과 신장기능의 활성효과가 있어 양기를 보해주고 강장작용이 강력하여 강장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성질이 따뜻하여 소변에 정액이 섞여 뿌옇게 나오는 것과 ...

다른 이름 韭菜仁(구채인),韭菜子(구채자),起陽草子(기양초자),草鍾乳子(초종유자)

약 맛 감(甘) 신(辛)

귀경 간(肝) 신(腎)

주치 遺精,腰膝痠軟冷痛,腰膝酸軟,陽痿,小便頻數,白濁,夢遺,帶下過多

약용부위 종자

금기

陰虛火旺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暖腰膝,溫補肝腎,壯陽固精,縮尿止帶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別錄(별록)>: 夢精(몽정)과 精液(정액)이 새는 증상을 치료한다.
<日華子本草(일화자본초)>: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고 夢精(몽정)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좋다.
李時珍(이시진): 肝(간)과 命門(명문)을 補(보)하고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과 소변이 시원하지 않은 증상을 치료하며 여성의 白帶下(백대하)를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부추(韭)의 이명에는 草鍾乳(초종유), 起陽草(기양초)가 있다.
蘇頌(소송): 許愼(허신)의 <說文(설문)>에 의하면 韭(구)字(자)는 잎이 지상으로 나온 모양을 본뜬 것이라는 말이 있고, 한번 심으면 오랫동안 살기 때문에 韭(구)라는 설이 있다. 이 약초는 1년에 3-4회 잎을 따도 그 뿌리가 손상되지 않고 겨울이 되어도 얼어 죽지 않고 잘 견디다가 봄이 오기 전에 다시 살아난다. 그러므로 오랫동안 산다는 말에서 韭(구)라는 명칭이 나왔다는 말이 신빙성이 있다.
陳藏器(진장기): 일반 일들은 韭葉(구엽)을 草鍾乳(초종유)라고 하는데, 溫補(온보)하는 효능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李時珍(이시진): 韭(구)의 줄기를 韭白(구백)이라고 하고, 뿌리를 韭黃(구황)이라고 하며, 꽃을 韭菁(구청)이라고 한다. <禮記(예기)>에서는 韭(구)를 豊本(풍본)이라고 하였는데, 이 약초의 맛있는 부분이 뿌리임을 말한 것이다. 薤(해)의 맛있는 부분은 흰 부분에 있고, 韭(구)의 맛있는 부분은 黃色(황색) 부분에 있는데, 黃色(황색)은 곧 땅 밖으로 나오지 않은 부분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