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담두시(淡豆豉)

연관목차보기

담두시(淡豆豉)

무독, 한寒

다른 이름 香豉(향시),豉(시),豆豉(두시),大豆豉(대두시),淡豉(담시)

약 맛 고(苦) 감(甘) 신(辛)

귀경 폐(肺) 위(胃)

주치 胸悶,虛煩不得眠,風熱表證,脘腹飽脹,噯氣酸腐,不能食,煩躁

약용부위 종자

금기

傷寒이 陰經에 轉入하거나 三陰에 直中한 者는 금해야 한다.
산모의 경우에는 본품이 유즙의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을 가지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효능

發汗解表,宣鬱除煩,和胃消食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別錄(별록)>: 傷寒(상한)의 頭痛(두통)과 寒熱往來(한열왕래)를 치료하고 풍토병과 나쁜 기운에 의한 발병을 치료한다. 가슴이 답답한 증상, 과로로 호흡이 가쁜 증상, 양측 다리가 아프고 시린 증상을 치료한다. 가축들의 胎毒(태독)을 치료한다.
<藥性(약성)>: 유행성 전염병의 發熱(발열)과 發汗(발한)을 다스린다. 볶아서 가루를 내어 복용하면 盜汗(도한)을 멈출 수 있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치료할 수 있다. 날 것을 찧어서 丸(환)을 만들어 복용하면 風寒熱(풍한열)의 사기를 제거하고 가슴에 생긴 부스럼을 제거할 수 있다. 삶아서 복용하면 출혈을 동반한 이질과 복통을 치료할 수 있다. 갈아서 陰莖(음경)에 바르면 성기 주변에 생긴 부스럼을 치료할 수 있다.
池大明(지대명): 瘧疾(학질)과 陰虛(음허)로 인한 發熱(발열)을 치료하고 각종 藥毒(약독)과 강한 毒氣(독기)로 인한 蠱脹(고창), 개에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下氣(하기) 시키고 脾胃(비위)를 조화롭게 하고 傷寒(상한)과 溫毒(온독)에 의한 發斑(발반)과 嘔吐(구토)를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李時珍(이시진): 劉熙(유희)의 <釋名(석명)>에 의하면 鼓(시)는 좋아한다는 뜻이다. 五味(오미)를 조화시켰으니 달콤하게 즐길만 하다는 의미이다. 許愼(허신)의 <說文(설문)>에서는 豉(시)를 콩을 소금과 섞어 띄운 것이라고 하였으니 바로 콩을 말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