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대황(大黃)

연관목차보기

대황(大黃)

무독, 한寒, 태음인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대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황은 노란색의 굵은 뿌리줄기가 있으며, 높이는 1m정도 입니다. 꽃은 7월과 8월경에 피고 가지와 원줄기 끝에 달리며 황백색 꽃이 많이 달립니다. 꽃덮이 조각은 6개로서 두 줄로 배열되고 꽃잎은 없으며, 수술은 9개, 암술대는 3개, 수과는 꽃덮이로 싸여 있습니다. 
약재의 바깥 면은 황갈색 또는 엷은 갈색이고 흰색의 가는 그물눈모양을 볼 수 있으며 질은 치밀하고 단단합니다.

성질은 몹시 차며 맛은 쓰며 독은 없습니다. 어혈과 월경이 나오지 않는 것에 효과가 있고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하...

다른 이름 黃良(황량),火參(화삼),蜀大黃(촉대황),川軍(천군),將軍(장군),牛舌大黃(우설대황),生軍(생군),膚如(부여),錦紋大黃(금문대황),

약 맛 고(苦)

귀경 간(肝) 비(脾) 위(胃) 대장(大腸)

주치 口舌生瘡, 衄血, 目齒腫痛, 膀胱蓄血, 痞滿燥實, 産後腹痛, 水火湯傷, 濕熱下痢, 濕熱黃疸, 實熱便秘, 癰腫疔瘡, 腸癰, 積滯腹痛, 跌仆損傷, 太陽病誤治攻下, 吐血, 血瘀閉經

약용부위 뿌리

처방

가미형황탕(加味荊黃湯 )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牛蒡子 분량 : 0.1 단위 :錢

본초명 : 大黃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甘草 분량 : 0.1 단위 :錢

본초명 : 荊芥 분량 : 5 단위 :錢

강활도체탕(羌活導滯湯)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防己 분량 : 0.7 단위 :錢

본초명 : 獨活 분량 : 1.2 단위 :錢

본초명 : 大黃 분량 : 2.4 단위 :錢

본초명 : 當歸尾 분량 : 0.7 단위 :錢

본초명 : 羗活 분량 : 1.2 단위 :錢

본초명 : 枳實 분량 : 0.5 단위 :錢

금기

表證未解者, 血虛氣弱, 脾胃虛寒, 無實熱積滯, 胎前産後의 경우에는 使用을 忌해야 한다.
설사를 일으키는 성분이 젖으로도 나가기 때문에 授乳期의婦人은 반드시 주의해서사용해야 한다.

산지

영천

효능

攻積導滯, 凉血解毒, 活血祛瘀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본경(本經)>: 어혈(瘀血)이 뭉친 것을 배출시키고, 한열왕래(寒熱往來)를 치료하며 복부에 덩어리가 뭉친 것을 없애고 담음(痰飮)과 음식이 체한 것을 내린다. 장위(腸胃)를 씻어냄으로써 위장관(胃腸管) 속의 오래된 숙변 같은 것을 밀어내고 새로운 것들이 들어올 수 있도록 하여 음식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비위(脾胃)의 기능을 조절하고 음식물의 소화를 조절함으로써 오장(五臟)을 조화롭고 편안하게 한다.

<별록(別錄)>: 위기(胃氣)를 평정하여 하기(下氣)를 돕고 비정상적으로 끈적이는 진액을 제거하고 장(腸)에 열(熱)이 뭉치는 것을 없앰으로써 배가 빵빵하고 그득한 것을 치료한다. 도한 여성이 자궁이 차가워서 발생하는 월경불통, 아랫배 통증 및 어혈이 고여 있는 것을 치료한다.

견권(甄權): 여성의 월경을 잘 통하게 하고 수종(水腫)을 없애며 대소장(大小腸)을 잘 통하게 한다. 붓고 열이 나는 부위에 붙이기도 한다. 소아의 전염병으로 인한 발열을 다스리고 가슴이 답답하고 열나는 증상을 치료하며 곪는 것을 삭힌다.

지대명(池大明): 모든 기(氣)가 울체된 것을 잘 통하게 하고 혈관을 조절하며 관절을 부드럽게 한다. 수기(水氣)가 울체된 것을 배설하고 열성 전염병과 학질을 치료한다.

장원소(張元素): 실열(實熱)로 인한 변비를 치료하고 하초(下焦)의 습열(濕熱)을 제거하고 식체(食滯)를 없애며 명치 부위가 답답한 것을 치료한다.

이시진(李時珍): 피와 고름이 포함된 설사를 하는 증상, 갑자기 배가 아프면서 설사하는 증상, 소변이 똑똑 떨어지는 증상, 실열(實熱)로 인하여 변이 마르고 굳어진 것, 일정한 시간에 발열이 나면서 헛소리를 하는 것, 황달 및 모든 화기(火氣)로 인한 부스럼을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황량(黃良), 장군(將軍), 화삼(火參), 부여(膚如)가 있다.

도홍경(陶弘景): 대황(大黃)은 그 색이 누렇다. 장군(將軍)이라는 명칭은 그 매우 효과가 빠르기 때문이다.

이고(李杲): 오래된 것들을 배출시키고 새로운 것들을 공급하는 것이 적을 무찌르고 전란을 안정시킴으로써 태평(太平)한 시절을 이르게 하는 장군과 비슷한 점이 있으므로 장군(將軍)이라는 명칭이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