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독활(獨活)

연관목차보기

독활(獨活)

무독, 은, 소양인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독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독활의 꽃은 암수 한그루이고, 7월에서 8월 사이에 가지와 원줄기의 끝 또는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서 핍니다. 꽃잎은 5개로 연한 녹색이고, 지름 3㎜정도이며, 수술과 암술대는 각각 5개입니다. 열매는 9월에서 10월 사이에 익습니다. 
약재의 형태는 긴 원주형 또는 막대모양을 하고 있으며 길이는 10㎝에서 30㎝ 사이이며, 지름은 5㎜에서 20㎜ 사이입니다. 바깥면은 회백색 또는 회갈색이며 세로주름과 잔뿌리의 자국이 있습니다.

다른 이름 羌靑(강청),羌活(강활),獨搖草(독요초),獨滑(독활),長生草(장생초),護羌使者(호강사자),胡王使者(호왕사자)

약 맛 고(苦) 신(辛)
귀경 신(腎) 방광(膀胱)

주치 關節屈伸不利, 頭痛, 四肢痺痛, 少陰頭痛, 少陰伏風, 身痛, 惡寒發熱, 腰膝疼痛, 癮疹, 全身肢節痠痛, 肢體沈重, 風毒齒痛, 風寒表實證, 風寒挾濕證,

약용부위 뿌리

처방

강활도체탕(羌活導滯湯)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防己 분량 : 0.7 단위 :錢

본초명 : 獨活 분량 : 1.2 단위 :錢

본초명 : 大黃 분량 : 2.4 단위 :錢

본초명 : 當歸尾 분량 : 0.7 단위 :錢

본초명 : 羗活 분량 : 1.2 단위 :錢

본초명 : 枳實 분량 : 0.5 단위 :錢

강활승습탕(羌活勝濕湯 )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蔓荊子 분량 : 0.2 단위 :錢

본초명 : 甘草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羌活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川芎 분량 : 0.2 단위 :錢

본초명 : 獨活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植防風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藁本 분량 : 0.5 단위 :錢

금기

血虛發痙, 血虛頭痛, 氣血兩虛로 오는 遍身疼痛에는 服用을 忌한다.

산지

장수, 무주

효능

祛風勝濕, 解表散寒止痛,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本經>에서는 “風寒邪의 침범을 받은 경우, 金瘡으로 통증이 있는 경우, 奔豚(분돈), 경련, 여자의 하복부 통증과 癥瘕를 치료한다고 하였으며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는다.”라고 하였다.

<別錄>에서는 “모든 風邪로 인한 병증을 치료하고 新舊를 막론하고 뼈마디가 아픈 모든 증상을 치료한다.”고 하였다. 견권(甄權)는 “獨活은 모든 風寒濕邪가 침범한 증상, 奔豚(분돈), 喘息, 皮膚瘙痒症, 手足痙攣 및 무기력, 치통을 치료한다. 羌活은 독한 風邪의 침범으로 목소리가 잠긴 것, 皮膚瘙痒症, 사지의 무기력, 口眼喎斜(구안와사), 전신의 감각이상, 문둥병 등을 치료한다.”라고 하였다.

池大明은 “羌活과 獨活은 모든 風邪의 울체를 없애고 근육경련, 관절통, 어지러움, 눈이 충혈되고 아픈 것, 과로로 인한 쇠약을 치료하며 五臟을 편안하게 하고 積聚와 수분 대사장애를 치료한다.”라고 하였다. 李杲는 “風寒濕邪의 침범으로 인하여 저린 증상 및 감각이상과 어지럼증을 치료하고 눈이 아찔하고 목이 잘 돌아가지 않는 증상을 치료한다.”라고 하였다.

王好古는 “腎에 침범한 風邪를 제거하고 肝의 風氣를 제거하며 肝氣鬱滯를 해소하고 목이 뻣뻣하고 허리와 척추가 강직되고 아픈 것을 치료한다.”라고 하였다. 張元素는 “종기의 나쁜 피를 제거한다.”라고 하였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羌活<本經>, 羌靑<本經>, 獨搖草<別錄>, 護羌使者<本經>, 胡王使者<吳普>, 長生草가 있다.

陶弘景은 “하나의 줄기가 곧게 위로 뻗어 바람에 흔들리지 않으므로 獨活이라한다.”라고 하였다. <別錄>에서는 “이 약초는 바람이 불어도 흔들리지 않고 바람이 없을 때에는 홀로 움직이므로 獨搖草라고 부른다.”라고 하였다.

池大明은 “獨活은 羌活의 母이다.”라고 하였다. 李時珍은 “獨活은 羌에서 나는 것이 좋은 것이다. 그러므로 羌活, 胡王使者라는 이름들이 있는 것이니, 하나의 약물을 두 가지로 부른 것이다. 바로 川芎과 撫芎, 白朮과 蒼朮 등과 같은 것으로써 사용하는데 있어서 약간의 다른 점이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후인들이 獨活과 羌活을 두 가지 약물로 생각한 것은 틀린 것이다.”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