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동규자(冬葵子)

연관목차보기

동규자(冬葵子)

무독, 한寒, 소양인

다른 이름 葵菜子(규채자),葵子(규자)

약 맛 감(甘)

귀경 소장(小腸) 대장(大腸) 방광(膀胱)

주치 全身浮腫,乳汁不通,乳腺炎初期,乳房脹痛,癰腫,熱淋,小便不利,便秘,痢疾,

약용부위 종자

처방

이석산(二石散 )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冬葵子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滑石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寒水石 분량 : 1 단위 :錢

우슬탕(牛膝湯) 출전 : 방약합편

본초명 : 冬葵子 분량 : 2 단위 :錢

본초명 : 木通 분량 : 1.5 단위 :錢

본초명 : 瞿麥 분량 : 1.5 단위 :錢

본초명 : 牛膝 분량 : 1.5 단위 :錢

본초명 : 滑石 분량 : 2 단위 :錢

본초명 : 當歸 분량 : 1.5 단위 :錢

금기

脾虛腸滑者와 氣虛下陷者, 孕婦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利水通淋,淸熱排膿,通乳,滑腸通便,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본경(本經)>: 한열왕래(寒熱往來), 쇠약하고 마른 증상을 치료하며 소변이 막힌 것을 시원하게 한다. 오랫동안 사용하면 뼈를 튼튼하게 하고 살집을 좋게 하며 몸을 가볍게 하고 수명을 늘린다.

<별록(別錄)>: 부인이 젖이 잘 나오지 않고 안에서 막혀서 붓고 아픈 것을 치료한다.
손사막(孫思邈): 잎은 비(脾)에 좋은 나물이다. 비(脾)에 좋고 위기(胃氣)를 순조롭게 하며 대장(大腸)을 매끄럽게 한다.

도홍경(陶弘景): 광물석 약재로 인한 독을 해독한다.

소송(蘇頌): 잎은 적체(積滯)를 없애는데 좋고 사산된 태아가 잘 빠져나오게 한다.

견권(甄權): 잎을 끓여서 즙을 복용하면 소장(小腸)을 매끄럽게 하고 천연두를 치료한다. 말린 잎을 가루내어 태운 뒤 바르면 창칼에 다친 상처의 출혈을 멎게 할 수 있다.

왕영(汪頴): 잎은 열사(熱邪)의 침범을 막고 예후가 좋지 않은 종기를 치료하며 피고름을 없애고 여성의 대하(帶下)를 치료하고 소아의 열독(熱毒)으로 인한 설사와 단독(丹毒)에 먹는다.
맹선(孟詵): 깊은 곳의 종기를 체표로 나오게 한다. 잎은 신선이 되기 위하여 광물성 약재를 복용하는 사람들이 먹으면 좋다. 신체가 건조한 것을 촉촉하게 하고 대소변을 원활하게 하고 잎과 씨앗의 효과가 동일하다.

이시진(李時珍): 대변을 통하게 하고 수기(水氣)를 없애며 사산된 태아가 잘 나오게 하고 이질을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노규(露葵), 활채(滑菜)가 있다.

이시진(李時珍): <이아익(爾雅翼)>에서는 규(葵)는 헤아린다는 의미의 규(揆)이다. 규(葵)의 잎은 태양 쪽으로 기울어져서 그 뿌리에 볕이 닿지 않게 하기 때문에 지혜롭다는 의미로 규(揆)자가 들어간 것이다. 옛날 사람들은 반드시 이슬이 내리기를 기다렸다가 규(葵)를 채취하였으므로 노규(露葵)라고 하였다. 지금 사람들은 활채(滑菜)라고 하는데, 약의 성질 때문이다. 옛날 사람들은 규(葵)를 오채(五菜)의 주인이라고 하였는데 지금은 그것을 먹지 않기 때문에 채부(菜部)에 넣지 않고 습초부(濕草部)에 넣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