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망초(芒硝)

연관목차보기

망초(芒硝)

무독, 한寒, 소양인

다른 이름 英消(영소),盆消(분소),芒消(망소),馬牙消(마아소)

약 맛 고(苦) 신(辛) 함(鹹)

귀경 위(胃) 대장(大腸)
주치 結胸證, 瘰癧, 目赤腫痛, 陽明腑實證, 瘀血頭痛, 癰疽, 中焦脾胃의 濕熱證, 癥瘕積聚, 瘡瘍, 墮胎, 胎死不下, 閉經, 黃疸, 喉痺
약용부위 광물

처방

대함흉탕(大陷胸湯 )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芒硝 분량 : 2 단위 :錢

본초명 : 大黃 분량 : 3.5 단위 :錢

본초명 : 甘遂末 분량 : 0.1 단위 :錢


대함흉환(大陷胸丸 )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大黃 분량 : 3 단위 :錢

본초명 : 葶藶 분량 : 2 단위 :錢

본초명 : 甘遂 분량 : 0.1 단위 :錢

본초명 : 杏仁 분량 : 2 단위 :錢

본초명 : 芒硝 분량 : 2.5 단위 :錢

금기

脾胃虛弱者와 實證이 아닌 者, 孕婦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消腫療瘡,軟堅瀉下,淸熱除濕,破血通經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別錄(별록)>: 五臟(오장)의 積聚(적취), 오랜 熱病(열병)으로 胃(위)의 기능이 실조된 경우를 치료한다. 邪氣(사기)를 물리치고 혈액이 정체되는 것을 없애며 복강 내에 痰(담)이 뭉쳐지는 것을 없애고 經脈(경맥)을 잘 통하게 하고 大小便(대소변)과 月經(월경)이 잘 나오게 한다.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 증상을 치료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甄權(견권): 임파선염과 황달을 치료하며, 전염병에서 熱邪(열사)가 울체되는 것을 치료하며 나쁜 피를 제거한다. 낙태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옻오른 증상에 바른다.


약물 이름의 기원
芒硝(망초)는 朴消(박소)에서 산출된 광물의 한 종류이며, 이명으로 芒消(망소)가 있다. 朴消(박소)의 이명으로는 消石朴(소석박), 鹽消(염소), 皮消(피소)가 있다.
馬志(마지): 消(소)라는 것이 약재 본체에 대한 설명이고, 石(석)이라는 것은 약재가 단단하다는 것을 일컫는 것이며, 朴(박)이라는 것은 아직 변화하지 않았다는 의미이다. 芒消(망소), 英消(영소)가 이것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消石朴(소석박)이라고 한다.
李時珍(이시진): 이 광물은 물에 닿으면 녹고(消(소)) 모든 물질을 녹일 수 있기 때문에 消(소)라는 명칭이 붙었다. 이 약재는 소금이 생산되는 지역에서 나오고 모양이 소금 가루처럼 생겼으며, 소나 말의 모든 가죽을 이것으로 가공을 하기 때문에 지금은 사람들이 鹽消(염소), 皮消(피소)라고 부른다. 그릇에 넣고 가열하면 그릇 바닥에 결정이 생기는데, 거칠고 雜質(잡질)이 있는 결정이 朴消(박소)가 되고 위쪽의 뾰족뾰족한 결정이 芒消(망소)가 되며 치아와 같은 덩어리 결정이 馬牙消(마아소)이다. <神農本草經(신농본초경)>에는 朴消(박소)와 消石(소석)이 기록되어 있고, <名醫別錄(명의별록)>에는 芒消(망소)가 추가되었고, 宋(송)나라의 <嘉祐本草(가우본초)>에 이르러 馬牙消(마아소)가 추가되었다. 사람들은 대개 消石(소석)이 火消(화소)이고, 朴消(박소)가 芒消(망소)와 馬牙消(마아소)이며 모두 하나의 물질로써 純度(순도)의 차이가 있을 뿐이라는 것을 모른다. 여러 사람들이 이것을 모르기 때문에 여기에 자세히 나누어 언급한다. 지금은 芒消(망소)와 馬牙消(마아소)를 한꺼번에 언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