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모단피(牡丹皮)

연관목차보기

모단피(牡丹皮)

무독, 량凉, 소양인

다른 이름 木芍藥(목작약),牡丹根皮(모단근피),丹皮(단피),丹根(단근)

약 맛 고(苦) 신(辛)

귀경 간(肝) 심(心) 신(腎)

주치 經痛, 經閉, 骨蒸勞熱, 小兒驚風, 熱入營血證, 腸癰, 跌打損傷, 癥瘕積聚, 血熱出血

처방

도씨서각지황탕(陶氏犀角地黃湯)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生地 분량 : 3 단위 :錢

본초명 : 白芍 분량 : 2.5 단위 :錢

서각지황탕(犀角地黃湯)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牡丹皮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白芍 분량 : 2.5 단위 :錢

금기

血虛有汗者와 孕婦 및 月經過多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淸熱凉血, 活血祛瘀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本經(본경)>: 寒熱往來(한열왕래), 중풍으로 인한 근육경련, 邪氣(사기)의 침범으로 인한 근육경련을 치료하고 積聚(적취), 瘀血(어혈)이 腸胃(장위)에 머물러 있는 것을 제거하여 五臟(오장)을 편안하게 하고 종기를 치료한다.
<別錄(별록)>: 전염병에서 발생하는 두통을 치료하고 熱邪(열사)의 침범으로 인한 쇠약, 쇠약으로 인한 두통과 요통, 중풍으로 인하여 이를 악무는 증상, 癩病(나병)을 치료한다.
吳普(오보): 오랫동안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장수한다.
甄權(견권): 冷氣(냉기)를 다스리고 모든 통증을 제거한다. 여성의 월경이 나오지 않는 증상을 치료하며 혹은 찔끔찔끔 피가 비치면서 허리가 아픈 증상을 치료한다.
池大明(지대명): 피부와 혈맥을 잘 통하게 하고 고름을 배출시키며 외상으로 인한 어혈을 없애고 근육과 골격의 손상을 회복시키고 風(풍)으로 인하여 저린 증상을 제거한다. 태아와 태반을 배출시키고 출산 후의 모든 寒熱(한열) 증상과 血氣(혈기)로 인한 병증을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鼠姑(서고), 鹿韭(녹구), 百兩金(백양금), 木芍藥(목작약), 花王(화왕)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牡丹(모단)은 색이 붉은 것이 좋은 것이며, 비록 씨앗이 있기는 하지만 뿌리에서 싹이 올라오기 때문에 牡丹(모단)이라고 하였다. 당나라 사람들은 이것을 木芍藥(목작약)이라고 했는데, 꽃 모양이 芍藥(작약)과 비슷할 뿐만 아니라 바짝 마른 것은 나무와 비슷한 현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많은 꽃 종류 중 牡丹(모단)이 제일이고 芍藥(작약)이 두 번째이기 때문에 세상 사람들은 이것을 花王(화왕)이라고 부르며, 芍藥(작약)을 花相(화상)이라고 부른다. 歐陽修(구양수)의 <花譜(화보)>에서는 모두 30여 종이 있다고 했는데, 그 명칭은 産地(산지), 사람, 索(색), 특이한 점 등으로 명명하였다. 자세한 것은 <花譜(화보)>를 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