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박하(薄荷)

연관목차보기

박하(薄荷)

무독, 량凉, 소양인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방향원료로 많이 쓰이는 박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옛날에는 박하를 영생이라고 해서 나물을 해먹기 위해 채소밭에 심었다고 <본초서>에 기록되어 있으나 지금은 채소로서 보다 약용목적으로 재배하고 있습니다.

박하의 높이는 50㎝가량이며, 꽃은 7월에서 9월 사이에 연한 자줏빛으로 피며, 윗부분과 가지의 잎겨드랑이에 달려 층을 이룹니다. 수술은 4개입니다. 
약재의 모양은 방주형이고 엷은 갈색 또는 적자색을 띠며 가는 털이 있습니다. 물에 담가 주름진 것을 풀면 잎의 모양은 난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양 끝은 뾰족하며 가장자리...

다른 이름 金錢薄荷(김전박하),南薄荷(남박하),蕃荷菜(번하채),升陽菜(승양채),吳菝하(오발하),菝하(발하)

약 맛 신(辛)

귀경 간(肝) 폐(肺)

주치 風熱咳嗽,風熱頭痛,疹發不暢,咽喉腫痛,溫病初期,目赤,麻疹初期,頭痛,感冒風熱,肝氣鬱滯

약용부위 지상부

처방

가감홍면산(加減紅綿散)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甘草 분량 : 等分 단위 :

본초명 : 荊芥 분량 : 等分 단위 :

본초명 : 蔥 분량 : 적당량 단위 :

본초명 : 天麻 분량 : 等分 단위 :

본초명 : 全蝎 분량 : 等分 단위 :

본초명 : 紫草 분량 : 等分 단위 :

본초명 : 蟬退 분량 : 等分 단위 :

본초명 : 薄荷 분량 : 等分 단위 :

본초명 : 麻黃 분량 : 等分 단위 :

강마탕(羌麻湯)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麻黃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防風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甘草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姜 분량 : 적당량 단위 :

본초명 : 菊花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蔓荊子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薄荷 분량 : 0.25 단위 :錢

본초명 : 川芎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茯笭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石羔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黃芩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細辛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前胡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枳殼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羌活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白芷 분량 : 0.25 단위 :錢

금기

陰虛發熱과 咳嗽自汗, 多汗 및 表虛, 血虛의 경우에는 사용을 금한다.
수유기 여성의 경우에는 유즙의 분비가 억제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효능

疏肝解鬱,疏散風熱,淸利頭目,淸利咽喉,透疹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당본초(唐本草)>: 외감(外感)으로 인하여 땀이 나는 것, 나쁜 기운으로 인하여 배가 빵빵하고 그득한 것, 극심한 구토와 설사, 소화 불량을 치료하며, 하기(下氣)작용이 있다. 땀이 나고 많이 피로한 경우에는 날것을 먹는 것도 좋다.

손사막(孫思邈): 나물로 오랫동안 복용하면 신기(腎氣)를 편안하게 하고, 사독(邪毒)을 물리치며 피로감을 없애며 입안을 상쾌하게 한다. 달인 물로 옻이 오른 피부를 씻는다.

견권(甄權):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인체의 독(毒)을 땀으로 배출시키고 성난 마음을 가라앉히며 어혈을 없애고 이질을 멎게 한다.

진사량(陳士良): 외감(外感)으로 인한 음독(陰毒)과 양독(陽毒)을 치료하고 상한(傷寒)으로 인한 두통(頭痛)을 치료하며 사계절 모두 복용할 수 있다.

<일화자본초(日華字本草)>: 외감병으로 인하여 목이 잠기고 가래를 토하는 경우를 치료한다.

소송(蘇頌): 외감병으로 인하여 두통이 심한 경우를 치료하고 구토와 설사를 심하게 하는 경우를 치료하며 어린아이의 풍연(風涎) 해석필요을 치료하는 중요한 약이다.

맹선(孟詵): 찧어서 즙을 복용하면 심장(心臟)의 풍열(風熱)을 없앤다.

이고(李杲): 머리와 눈을 시원하게 하고 풍열(風熱)을 없앤다.

이시진(李時珍): 인후(咽喉)와 구강(口腔)의 모든 질환을 치료하며 임파선염과 옴병을 치료하며 풍사(風邪)로 인하 두드러기에 좋다. 즙을 내어 입을 헹구면 설태(舌苔)를 제거하고 입안이 텁텁한 것을 없앤다. 잎을 짓이겨서 코를 막으면 코피를 멎게 하고 벌에 쏘이거나 뱀에 물린 곳에 바른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발하(菝하), 번하채(蕃荷菜), 오발하(吳菝하), 남박하(南薄荷), 금전박하(金錢薄荷)가 있다.

이시진(李時珍): 박하(薄荷)는 속칭이다. 진사량(陳士良)은 <식성본초(食性本草)>에서 발하(菝하), 양웅(楊雄)은 <감천부(甘泉賦)>에서 발괄(茇葀), 여침(呂忱)은 <자림(字林)>에서 발고(茇苦)라고 한 것 모두 薄荷인데, 이름을 잘못 알고 있는 것이다. 손사막(孫思邈)은 천금방(千金方)에서 蕃荷라고 하였는데, 이것은 음(音)을 잘못 알고 있는 것이다.
지금 사람들은 약으로 사용하는데 소주(蘇州)에서 생산되는 것이 좋다. 때문에 陳士良은 오발하(吳菝하)라고 하여 호발하(胡菝하)와 구별하였다.

구종석(寇宗奭): 세칭 남박하(南薄荷)라고 하는데 용뇌박하(龍腦薄荷)와는 구별된다.

왕기(汪機): 소아의 처방에 많이 사용하는 금전박하(金錢薄荷)는 그 잎의 모양이 동그란 것이 돈과 비슷하여 그렇게 불렀다. 여러 서적에서 금은(金銀)이라고 한 것은 잘못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