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반하(半夏)

연관목차보기

반하(半夏)

독성, 온溫, 소음인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반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하는 다년생 초본으로 끼무릇이라고도 합니다.

둥근 뿌리줄기는 지름이 1㎝이며, 한두개의 잎이 나오고, 작은 잎은 3개입니다. 꽃은 6월과 7월경에 피고, 수꽃은 대가 없이 꽃밥만으로 이루어지며, 장과는 녹색이고 크기가 작습니다. 

중국, 일본, 한국 등 동남아 전역에 분포하며 우리나라에서는 전국적으로 재배하고 있으나, 서울, 수원, 제주도, 울릉도 산이 유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하는 거담작용이 있어서 호흡중추를 진정하며 기관지의 경련을 제거하여 해수를 경미케 하고 기관의 분비...

다른 이름 地文(지문),羊眼半夏(양안반하),示姑(시고),守田(수전),水玉(수옥)

약 맛 고(苦) 신(辛)

귀경 비(脾) 폐(肺) 위(胃)

주치 痰厥頭痛, 痰濕咳嗽, 痰飮, 痰飮內阻嘔吐, 痰喘, 痰核, 梅核氣症, 脾胃虛寒嘔吐, 傷食嘔吐, 癭瘤, 外感嘔吐, 胃熱嘔吐, 姙娠嘔吐, 風痰, 風寒咳嗽, 眩悸, 眩暈, 胸脘痞悶

약용부위 덩이줄기

처방

가미귤피죽여탕(加味橘皮竹茹湯)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麥門冬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甘草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橘皮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半夏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枇杷葉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人參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赤茯苓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竹茹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薑 분량 : 적당량 단위 :


가감삼기탕(加减三奇湯)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甘草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桑白皮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薑 분량 : 적당량 단위 :

본초명 : 靑皮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桔梗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半夏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人參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陳皮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杏仁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紫蘇葉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五味子 분량 : 0.5 단위 :錢

금기

烏頭에 反한다. 陰虛燥咳, 血證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산지

서산

효능

降逆止嘔, 消痞散結, 燥濕化痰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본경(本經)>: 한사(寒邪)의 침범으로 인한 한열왕래(寒熱往來), 명치 부위가 팽팽하고 아픈 것, 가슴이 답답하고 기침하는 증상, 머리가 어지럽고 눈이 캄캄한 증상, 인후가 붓고 아픈 증상, 장명(腸鳴)을 치료하고 하기(下氣) 시키며 땀을 그치게 한다.
<별록(別錄)>: 가슴과 명치 부위에 담열(痰熱)이 뭉쳐져서 그득하고 답답하며 기침하고 상기(上氣)되는 증상, 명치 부위가 팽팽하고 결리는 증상, 전염병으로 인하여 구토하는 증상을 치료하며 종기의 붓기를 없애고 황달(黃疸)을 치료하며 안색(顔色)을 좋게 한다. 태아를 유산시킬 수 있다.
견권(甄權): 담(痰)을 없애고 폐기(肺氣)를 아래로 내리고 위(胃)가 잘 소통되게 하고 소화를 도와 구토를 그치게 하며 가슴 부위에 담(痰)을 없앤다. 날 것은 종기로 부은 부위를 문지르면 좋고 혹을 없애기도 한다.

지대명(池大明): 음식을 토하고 넘기지 못하는 증상, 심한 구토와 설사를 동반한 근육경련, 배가 찬 증상, 학질(瘧疾)을 치료한다.

장원소(張元素): 한담(寒痰)을 없애고 추위와 차가운 음식으로 인하여 폐가 손상되어 발생하는 해소를 치료하며 가슴이 답답한 것과 횡격막 윗부분의 담(痰)을 없앤다. 흉부(胸部)가 차가운 증상을 치료하고 위기(胃氣)를 조절하며 비(脾)가 습(濕)한 것을 치료한다. 담(痰)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두통을 치료하고 부기를 빼고 기가 뭉쳐진 것을 해소시킨다.

주진형(朱震亨): 앞쪽 이마 부위의 통증을 치료한다.

왕호고(王好古): 간(肝)이 허해서 발생하는 중풍(中風)을 치료한다.
이시진(李時珍): 배가 빵빵하게 붓는 것을 없애고 눈을 감지 못하는 증상을 치료하고 남자의 유정(遺精) 및 몽정(夢精)을 치료하며 여성의 대하(帶下)를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수전(守田), 수옥(水玉), 지문(地文), 화고(和姑)가 있다.

이시진(李時珍): <예기월령(禮記月令)>에 의하면 5월에 반하(半夏)가 생산된다고 하였다. 이때는 대략 여름의 한중간이 되므로 반하(半夏)라는 명칭이 생겼다. 수전(守田)이라는 명칭은 회의(會意)로 만들어진 명칭(이병욱: 강력한 하기(下氣) 작용으로 단전(丹田)에 기를 모을 수 있도록 한다는 뜻으로 해석했다.)이고, 수옥(水玉)이라는 명칭은 모양 때문에 생긴 명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