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백미(白微)

연관목차보기

백미(白微)

무독, 온溫, 태음인

다른 이름 骨美(골미),薇草(미초),白幕(백막),白薇(백미),白龍鬚(백용수),春草(춘초),巴子根(파자근),葞(미)

약 맛

귀경

주치 久熱不退, 毒蛇咬傷, 産後虛熱, 熱淋, 溫病灼熱, 溫邪入營, 溫瘧, 陰虛發熱, 咽喉腫痛, 瘴瘧, 瘡癰腫痛

금기

汗多亡陽證과 內虛로 인한 食慾不振, 消化不良, 下痢內虛, 腹中冷感, 下痢不止한 者

효능

利尿通淋,淸熱凉血,解毒療瘡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本經(본경)>: 風邪(풍사)의 침입으로 인한 발열, 사지부종, 인사불성, 發狂(발광), 寒熱往來(한열왕래), 온몸이 쑤시고 아픈 증상 및 瘧疾(학질)을 치료한다.
<別錄(별록)>: 소변이 시원하지 않은 증상을 치료하고 수분을 배출시키고 陰氣(음기)를 순조롭게 하고 精氣(정기)를 돕는다. 그리고 오래 복용하면 사람에게 이롭다.
陶弘景(도홍경): 놀란 증상과 風邪(풍사)로 인하여 狂亂(광란)을 일으키는 風病(풍병)과 귀신에 홀린 증상을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風邪(풍사)로 인하여 타는 듯한 발열 증상과 잠이 쏟아지는 증상, 소변이 시원하지 않고 잔뇨감이 있으며 배뇨시 작열감이 있는 증상, 金瘡(금창)으로 인한 출혈을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薇草(미초), 白幕(백막), 春草(춘초), 葞(미), 骨美(골미)가 있다.
李時珍(이시진): 微(미)는 가늘다는 것이다. 그 뿌리가 가늘고 희다. <爾雅(이아)>에 의하면 葞(미)는 春草(춘초)이다. 微(미)는 葞(미)와 音(음)이 비슷하므로 白微(백미)는 葞(미)의 음이 변한 것이다. <別錄(별록)>에서는 葞(미)가 莽草(망초)라고 하였는데 틀린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