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작약(芍藥)

연관목차보기

작약(芍藥)

무독, 량凉, 소음인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백작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약재형태는 원주상을 이루나 더러는 구부러지고 길이는 5㎝에서 20㎝사이이고, 지름은 10㎜에서 25㎜ 사이입니다. 바깥면은 백색 또는 담홍색을 띠며 깨끗하나 간혹 주름 또는 잔뿌리의 흔적과 덜 벗기어진 갈색의 껍질이 간혹 남아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국 고산지대의 음지에서 자생하거나 재배하기도 하며 가을에 수확합니다.
주로 전남과 경북에서 대량 생산되는데, 경북 의성이 유명한 산지입니다.

백작약은 수렴작용과 해열작용을 나타내고 간의 기운이 뭉친 것을 풀어주고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작용이...

다른 이름 金芍藥(금작약),白芍(백작),芍藥(작약),함박꽃뿌리(함박꽃뿌리),花相(화상)

약 맛 산(酸) 고(苦) 감(甘)

귀경 간(肝) 비(脾)

주치 胸腹脇肋疼痛,黃汗,脇痛,血痺,閉經,痛經,中風,自汗,胃痛,?症,月經不調,泄瀉,四肢拘攣,崩漏,腹痛,頭痛,盜汗,帶下,痙厥,肝急諸痛

약용부위 뿌리

처방

가감사물탕2(加減四物湯2)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生地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甘草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乾薑 분량 : 0.3 단위 :錢

본초명 : 當歸 분량 : 1.3 단위 :錢

본초명 : 白蘞 분량 : 1.3 단위 :錢

본초명 : 熟地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知母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陳皮 분량 : 0.7 단위 :錢

본초명 : 川芎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天門冬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黃栢 분량 : 0.7 단위 :錢

본초명 : 白芍藥 분량 : 1.3 단위 :錢

기산환(氣疝丸 )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黃連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陳皮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人參 분량 : 0.7 단위 :錢

본초명 : 吳茱萸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生薑 분량 : 3 단위 :片

본초명 : 白蘞 분량 : 0.7 단위 :錢

본초명 : 白芍藥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甘草 분량 : 0.2 단위 :錢

금기

虛寒腹痛泄瀉, 陽衰虛寒者는 服用을 忌한다.
藜蘆에 反한다.
肝機能이 不良한 患者가 多量 또는 長期間 服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報告가 있다.

산지

의성,무주

효능

斂陰止汗,養血,緩中,柔肝,止痛,平抑肝陽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本經(본경)>: 복통, 저린 증상, 적취를 치료하며 통증을 멎게 하고 소변을 시원하게 한다.&고 하였다.
<別錄(별록)>: 피를 잘 돌게 하고 복부 근육을 이완시키고 어혈과 나쁜 피를 제거하고 부종을 없앤다. 방광과 소장 대장을 원활하게 하고 종기를 가라앉히며 전염병에 의한 발열 증상을 치료하고 복통과 요통을 치료한다.&고 하였다.
甄權(견권): 오장 육부의 기가 뭉쳐진 것을 치료하고 오장을 튼튼하게 하며 腎氣(신기)를 보충한다. 陰(음)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미열을 치료하고 여성이 생리가 잘 나오지 않는 것을 치료하고 아울러 腫氣(종기)를 삭힌다.
池大明(지대명): 각종 부인과 질환, 출산 전후 모든 질환을 치료하고 風病(풍병)을 치료하고 허약체질을 보완하고 氣(기)를 보충하고 가슴이 답답하고 미열이 있는 증상을 치료한다. 또한 놀라는 증상, 정신이상, 두통, 충혈된 눈, 설사, 치질, 혈변, 종기와 피부병을 치료한다.
張元素(장원소): 肝(간)의 기능항진을 억제하고 脾(비)와 肺(폐)를 편안하게 하고 胃氣(위기)를 잘 수렴하여 설사를 멎게 하고 피부를 튼튼하게 하며 혈관을 조화롭게 하고 陰氣(음기)을 잘 수렴하고 氣(기)가 위로 치받는 것을 제거한다.
王好古(왕호고): 소화 기능을 촉진시켜서 소화 기능의 허약으로 인하여 속이 더부룩하고 명치 부위가 답답한 것을 치료한다. 또한 옆구리 아래가 아픈 것, 트림을 자주 하는 것, 폐가 좋지 않아 천식이 있는 것, 코피를 자주 흘리고 눈이 뻑뻑한 증상을 치료한다. 肝血(간혈)이 부족한 상태를 개선시키고 양유맥(陽維脈)이 병들어 몸에 열이 났다가 싸늘해지는 것이 반복되는 증상을 치료하고 帶脈(대맥)이 병들어 복통이 심하고 허리 부위가 싸늘한 증상을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설사와 복통을 그치게 하고 배변 후 뒤가 묵직한 느낌을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將離(장리), 犁食(리식), 白木(백목), 余容(여용), 金芍藥(금작약)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芍藥(작약)은 婥約(작약)의 뜻이다. 婥約(작약)은 아름답고 보기 좋다는 뜻이다. 이 약재의 꽃이 보기가 좋기 때문에 그런 이름이 붙은 것이다. 羅愿(나원)의 <爾雅翼(이아익)>에서는 음식물의 독성을 제거하는 것에 勺(작)보다 좋은 것이 없으므로 芍藥(작약)이라고 한다고 하였는데, 역시 뜻이 통한다. <鄭風詩(정풍시)>에서는 서로를 희롱하고 놀 때 芍藥(작약)을 준다고 하였다. <韓詩外傳(한시외전)>에서는 勺藥(작약)은 離草(리초)라고 하였다. <童子(동자)>에서는 勺藥(작약)은 일명 將離(장리)라고도 하는데, 사람이 헤어질 때 그것을 주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작약은 속칭 그 잎이 많은 것을 小牡丹(소모단)이라고 하고 그 잎이 붉은 것을 木芍藥(목작약)이라고 하는데 牡丹(모단)과 이름이 같으나 다른 약재이다."

구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