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백지(白芷)

연관목차보기

백지(白芷)

무독, 온溫, 태음인

이 동영상은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지원 가능 합니다. 백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백지의 꽃은 6월에서 8월 사이에 흰색으로 피며, 열매는 분과로 모양은 편평한 타원형이며, 길이는 8㎜ 정도이며, 가장자리의 것은 날개 모양입니다. 
약재형태는 짧은 주근으로부터 많은 긴 뿌리가 갈라져서 대체로 방추형을 이루고 있으며 길이는 10㎝에서 25㎝ 사이이며 바깥면은 회갈색 또는 어두운 갈색을 띱니다.

백지는 국내에서도 많이 생산되는 약재로 주로 경북과 전남 지방에서 많이 생산되는데 약재 원형은 크기와 길이가 서로 비슷하나 머리부분이 국산이 더 굵은 편입니다.
가로로 직각 절단하...

다른 이름 구리때,芳香(방향),白茝(백채),苻蘺(부리),藥(약),莞(완),澤芬(택분),香白芷(향백지),蒚麻(력마),虈(효)

약맛 신(辛)

귀경 폐(肺) 위(胃) 대장(大腸)

주치 寒濕帶下,皮膚燥痒,風寒濕痺,風寒頭痛,風寒感冒,風濕頭痛,偏頭痛,破傷風,瘡瘍腫毒,跌打損傷,自痒,腰腿疼痛,癰腫釀膿,鼻淵頭痛,膿成難潰,潰瘍久不收口,疥癬

약용부위 뿌리

처방

가미고삼환(加味苦蔘丸)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禹餘粮 분량 : 3 단위 :兩

본초명 : 苦蔘 분량 : 1 단위 :斤

본초명 : 枸杞子 분량 : 3 단위 :兩

본초명 : 蔓荊子 분량 : 3 단위 :兩

본초명 : 植防風 분량 : 10 단위 :兩

본초명 : 白芷 분량 : 1.5 단위 :兩

본초명 : 牛蒡子 분량 : 3 단위 :兩

본초명 : 蒼耳子 분량 : 10 단위 :兩

본초명 : 何首烏 분량 : 3 단위 :兩

본초명 : 荊芥 분량 : 10 단위 :兩

본초명 : 胡麻子 분량 : 10 단위 :兩

본초명 : 黃荊子 분량 : 3 단위 :兩

본초명 : 皂刺 분량 : 10 단위 :兩

본초명 : 蛇床子 분량 : 3 단위 :兩

가미괴각환(加味槐角丸)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生地各 분량 : 2 단위 :兩

본초명 : 連翹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槐角 분량 : 2 단위 :兩

본초명 : 當歸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白芷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升麻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阿膠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枳殼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黃連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地楡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黃芪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秦艽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川芎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防風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條芩 분량 : 1 단위 :兩

금기

陰虛火旺者, 血虛有熱한 病證에는 사용을 忌한다.
癰疽已潰에는 용량을 줄여서 사용한다.

효능

散風除濕,消腫排膿,通竅止痛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本經>에서는 “여성의 대하와 어혈로 인한 생식기 腫脹, 寒熱往來, 완고한 두통, 눈물이 줄줄 나는 증상을 치료한다. 살을 돋게 하고 얼굴색을 윤택하게 하며, 화장품을 만들 수 있다.”라고 하였다.

<別錄>에서는 “風邪를 제거하고 오랜 갈증, 구토, 옆구리가 그득한 증상, 몸이 쑤시고 아픈 증상, 머리가 어지럽고 눈앞이 캄캄한 증상, 눈이 가려운 증상을 치료한다. 膏藥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라고 하였다.

池大明은 “눈이 충혈되고 눈 주위에 군살이 돋는 것을 치료하며, 얼굴의 기미, 사마귀, 반점을 제거할 수 있다. 허약해서 생기는 유산을 치료하고 오래된 血을 없애고 새로운 血을 생성하며 유방에 생긴 종기를 치료하고 등에 발생한 임파선염, 便血, 치질, 각종 부스럼을 치료하고 통증을 멎게 하며 고름을 배출시킨다.”라고 하였다.

甄權은 “고름을 없애고 명치부의 찌르는 듯한 통증을 치료하며, 여성이 지속적으로 소량의 자궁출혈이 나타나고 요통이 있는 증상과 崩漏 증상이 있는 경우를 치료한다.”라고 하였다.

張元素는 “手陽明經의 두통을 치료하고 風邪의 침입으로 인한 寒熱往來 및 肺經의 風熱로 인하여 두면부의 피부가 저리며 건조하고 가려운 증상을 치료한다.”라고 하였다.

李時珍은 “축농증, 코피, 치통, 앞쪽 이마 부위의 통증, 변비, 혈뇨를 치료하고 여성이 血이 부족하여 생기는 어지러운 증상, 구토를 치료한다. 또한 砒素毒을 해독하고 뱀에 물린 상처와 화살 및 金瘡傷을 치료한다.”라고 하였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芳香<本經>, 澤芬(택분)<別錄>, 苻蘺(부리)<別錄>, 白茝(백채), 虈(효), 莞(완)이 있고 잎의 이름은 蒚麻(역마), 藥이 있다.

李時珍은 “徐鍇는 ‘1년생 뿌리를 말린 것을 芷라고 하는데, 白芷라는 명칭은 이 뜻에서 취한 것이다.’라고 하였다.

王安石은 <字說>에서 ‘구리때(茝)의 향은 코의 기능을 도울 수 있고 인체를 기를 수 있으니, 茝字는 頤字의 의미를 따른 것이다. 이자는 기른다는 뜻이 있다.’고 하였다.

許愼은 <說文解字>에서 ‘晋에서는 虈라고 하고 齊에서는 茝라고 하며 楚에서는 蘺라고 하고 또한 藥이라고 한다. 지대가 낮은 못 주변에서 자라니 芬芳과 蘭이 德이 같다. 따라서 시인들은 蘭과 茝를 시로 읊었으며, 본초서적에 芳香, 澤芬이라는 이름이 있게 되었고 옛사람들은 香白芷라고 하였다.’”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