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봉밀(蜂蜜)

연관목차보기

봉밀(蜂蜜)

무독, 평平, 소음인

다른 이름 食蜜(식밀),石飴(석이),石蜜(석밀),沙蜜(사밀),蜂糖(봉당),白沙蜜(백사밀),白蜜(백밀),蜜糖(밀당),蜜(밀)

약 맛 감(甘)

귀경 비(脾) 폐(肺) 대장(大腸)

주치 口瘡, 胃脘疼痛, 腸燥便秘, 瘡瘍, 湯火燙傷, 肺燥咳嗽, 肺虛久咳, 寒疝腹痛, 解烏頭毒

약용부위 전체

처방

녹두주(菉豆酒)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菉豆 분량 : 2 단위 :錢

본초명 : 當歸 분량 : 12 단위 :錢

본초명 : 蜂蜜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白芍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甘草 분량 : 3 단위 :錢

본초명 : 沙參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山藥 분량 : 2 단위 :錢

본초명 : 牛膝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天門冬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天花粉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玄參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黃芩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黃柏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麥門冬 분량 : 15 단위 :錢

본초명 : 山梔  분량 : 1 단위 :錢

생칠고(生漆膏)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生漆 분량 : 4 단위 :兩

본초명 : 蜂蜜 분량 : 6 단위 :兩

본초명 : 木耳 분량 : 4 단위 :兩

본초명 : 阿魏 분량 : 1 단위 :兩

금기

本品은 助濕하여 中滿하게 하고 滑腸하게 한다.
따라서 濕熱痰滯로 인해 胸悶不寬하고 便?하거나 泄瀉를 하는 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潤肺潤燥,止痛,解毒,滑腸通便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本經(본경)>: 뱃속의 邪氣(사기), 모든 경련성 질환을 다스리고 五臟(오장)을 편안하게 한다. 모든 쇠약한 증상을 치료하며 기운을 북돋우고 脾胃(비위)를 돕고 통증을 그치게 하고 해독작용이 있다. 많은 병들을 제거하고 모든 약을 조화롭게 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머리가 좋아지고 몸이 가벼워지며 배가 고프지 않고 늙지 않고 장수하여 신선이 된다.
<別錄(별록)>: 脾氣(비기)를 돕고 마음이 번잡한 것을 치료하며 소화 불량을 치료하고 便血(변혈)을 없앤다. 살갗이 아픈 증상, 입에 헌데가 생긴 것을 치료하며 눈과 귀를 밝게 한다.
陳藏器(진장기): 벌집은 음부의 피부병, 입술과 입에 헌데가 생긴 증상, 안구에 군살이 돋아 시야를 가리는 증상을 치료하며 기생충을 없앤다.
甄權(견권): 갑작스러운 복통, 혈변과 점액 변을 동반한 이질이 있을 때 꿀물을 타서 한 대접 마시면 그친다. 혹은 생강즙과 꿀을 각각 1홉씩 넣어 물과 함께 마시는데, 항상 복용하면 얼굴이 꽃처럼 붉어진다.
孟詵(맹선): 복부에 血(혈)이 뭉쳐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고 혈변과 점액 변을 동반한 이질이 있을 때 生地黃(생지황) 즙 한 숟가락과 함께 복용하면 통증이 즉시 가라앉는다.
寇宗奭(구종석): 薤白(해백)을 찧은 것과 함께 화상을 입은 곳에 바르면 통증이 즉시 그친다.
李時珍(이시진): 營氣(영기)와 衛氣(위기)를 조화롭게 하고 臟腑(장부)를 촉촉하게 하고 三焦(삼초)를 잘 통하게 하고 脾胃(비위)를 조절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蜂糖(봉당)이 있다. 암석 사이에서 생산되는 것을 石蜜(석밀), 石飴(석이), 巖蜜(암밀)이라고 한다.
李時珍(이시진): 蜜(밀)은 촘촘하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蜜(밀)이라고 불렀다. <本經(본경)>에는 원래 石蜜(석밀)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아마도 암석 사이에서 생산되는 것이 질이 좋기 때문일 것이라고 했으나 많은 사람들은 도리어 그 말에 의심을 품었다. 지금은 蜂蜜(봉밀)이라고 하는데, 바른 명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