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비해(萆薢)

연관목차보기

비해(萆薢)

무독, 평平

다른이름 百枝(백지),白菝葜(백발계),粉萆薢(분비해),赤節(적절),竹木(죽목),天萆薢(천비해)

약맛 고(苦)

귀경 간(肝) 위(胃) 방광(膀胱)


주치 脚氣, 膏淋, 關節不利, 白帶下, 白濁, 小便淋瀝, 小便混濁, 腰膝痠痛, 風濕痺痛, 風濕熱痹, 風寒濕痺, 寒濕腰痛

약용부위 뿌리줄기

금기

腎虛陰虧者, 精滑者, 下部에 濕邪가 없는 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祛風濕, 利濕濁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本經(본경)>: 허리와 등이 뻣뻣해지고 아픈 증상, 뼈마디가 돌아다니면서 저린 증상, 예후가 불량한 부스럼 등을 치료하고 熱氣(열기)를 치료한다.
<別錄(별록)>: 지나친 노여움으로 내상을 입은 경우, 陰痿(음위), 소변을 지리는 증상을 치료하고 노인의 무기력 및 관절 이상을 치료한다.
甄權(견권): 風寒(풍한)의 사기로 인한 痹症(비증), 허리와 다리가 이완되어 마음대로 쓰지 못하는 증상, 수족의 경련, 남자의 요통, 오랜기간 몸이 차가운 증상, 腎(신)과 膀胱(방광)에 水氣(수기)가 쌓이는 증상을 치료한다.
池大明(지대명): 머리를 떠는 간질을 치료하고 腎(신)을 補(보)하고 筋骨(근골)을 튼튼하게 하며 精(정)을 충만하게 하며 눈을 밝게 한다. 中風(중풍)으로 말을 하지 못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王好古(왕호고): 肝虛(간허)를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음경으로 흰색 점액이 흘러나오고 아픈 증상을 치료하며 痔漏(치루)와 부스럼이 터진 증상을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赤節(적절), 百枝(백지), 竹木(죽목), 白菝葜(백발계)가 있다.
李時珍(이시진): 萆薢(비해)의 명칭에 대한 의미는 자세하지 않다. <日華子本草(일화자본초)>에서는 당시의 사람들이 白菝葜(백발계)라고 한 것은 모양을 따서 붙인 것이라고 하였으며, 赤節(적절), 百枝(백지)는 狗脊(구척)과 동명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