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빈랑(檳榔)

연관목차보기

빈랑(檳榔)

무독, 온溫, 소양인

다른 이름 賓門(빈문), 洗瘴丹(세장단), 仁賓(인빈)

약 맛 고(苦) 신(辛)

귀경 비(脾) 위(胃) 대장(大腸)

주치 脚氣浮腫, 疳積, 痢疾, 瀉利後重, 疝氣, 水腫, 蟲積, 瘧疾

약용부위 종자

금기

氣虛下陷者, 虛證泄瀉者, 姙婦는 愼用한다.

효능

理氣行水, 殺蟲破積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別錄(별록)>: 음식을 소화시키고 부종을 없애며 痰(담)을 없앤다. 기생충을 없애고 死體(사체)에서 옮기는 병을 치료한다.
蘇恭(소공): 腹脹(복창)을 치료하고 날 것을 갈아서 가루를 복용하며 대소변이 시원해진다. 부스럼에 붙이면 새살이 돋게 하고 통증을 그치게 한다. 태워서 재를 입 주위가 헌데 바른다.
甄權(견권): 오장 육부의 기가 뭉쳐진 것을 소통시키고 가슴에 뭉쳐진 氣(기)를 해소시키고 水腫(수종)을 빼고 명치 부위의 통증과 積聚(적취)를 없앤다.
池大明(지대명): 모든 風邪(풍사), 氣(기)로 인한 통증을 없애고 關節(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九竅(구규)를 잘 통하게 하며 과로로 인한 쇠약을 다스리고 脾胃(비위)를 돕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없애며 積聚(적취)를 제거한다.
李珣(이순): 氣(기)가 아랫배에서 위쪽으로 치받는 증상, 膀胱(방광)의 이상, 氣(기)의 소통이 안되는 증상, 風(풍)과 冷(냉)으로 인한 증상, 脚氣病(각기병), 消化不良(소화불량)을 치료한다.
王好古(왕호고): 衝脈(충맥)이 병든 것, 氣(기)가 위로 치솟는 증상, 갑작스러운 설사를 참지 못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泄瀉(설사)후 뒤가 무거운 증상, 복통, 대소변이 시원하지 않은 증상, 痰(담), 천식을 치료하고 학질을 치료하며 풍토병과 전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賓門(빈문), 仁賓(인빈), 洗瘴丹(세장단)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賓(빈)과 郞(랑)은 모두 귀한 손님을 일컫는 말이다. 稽含(계함)의 <南方草木狀(남방초목상)>에서는 廣人(광인)들은 사람을 사귈때 귀한 손님들에게 반드시 우선 이 과일을 대접했다고 한다. 만일 사람들을 만났을 때 이것을 준비하지 못하면 서로 아쉬워했다. 그래서 檳榔(빈랑)이라는 명칭이 생겼다고 생각된다. 雷斅(뇌효)의 <炮炙論(포적론)>에서는 뾰족한 것을 檳(빈)이라고 하였고 둥근 것을 榔(랑)이라고 하였는데, 이것은 억지인 것 같다. 또한 顔師古(안사고)가 주석한 <上林賦(상림부)>에서는 仁頻(인빈)이 檳榔(빈랑)이라고 하였다.
孟詵(맹선): 閩(민) 지역에서는 橄欖子(감람자)라고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