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문화원형 라이브러리
인쇄 문화원형 스크랩

한의학이야기사간(射干)

연관목차보기

사간(射干)

무독, 한寒, 태음인

다른 이름 鬼扇(귀선),鳳翼(봉익),仙人掌(선인장),扇竹(선죽),夜干(야간),野萱花(야훤화),烏翣(오삽),烏扇(오선),烏吹(오취),烏蒲(오포),紫金牛(자금우),草姜(초강),草薑(초강),扁竹(편죽),黃遠(황원)

약 맛 고(苦)

귀경 폐(肺)

주치 結核, 瘰癧, 肺熱痰嗽, 咳嗽氣喘, 喉痺咽痛

약용부위 뿌리줄기

처방

대사간탕(大射干湯 )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山梔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白蘞 분량 : 0.5 단위 :錢

본초명 : 蜜 분량 : 少許 단위 :

본초명 : 射干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升麻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赤茯苓 분량 : 1 단위 :錢

본초명 : 地黃汁 분량 : 1 단위 :合

본초명 : 赤芍 분량 : 1.5 단위 :錢

사간탕(射干湯)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馬勃 분량 : 1.4 단위 :錢

본초명 : 升麻 분량 : 2 단위 :錢

본초명 : 射干 분량 : 2 단위 :錢

본초명 : 馬牙硝 분량 : 1.4 단위 :錢

금기

長期間 服用하면 虛하게 되고 過服하면 下痢하게 되므로 注意해야 한다.
孕婦, 脾胃虛弱者, 五臟虛寒, 氣血兩虛者는 服用을 忌한다.
實火가 아니거나 脾虛泄瀉에는 適當하지 않다.

효능

利咽喉,淸熱解毒,淸熱化痰

문헌 근거(본초강목)

주치 증상
"<本經(본경)>: 해소와 갑작스런 인후 폐색으로 숨을 쉬기 어려운 증상을 치료하고 기가 울체된 것을 해소하며 복부에 침입한 사기를 몰아내고 음식물로 인하여 체내에 열이 쌓인 증상을 치료한다.
<別錄(별록)>: 심(心)과 비(脾)에 어혈이 쌓인 증상, 기침 가래, 구취(口臭)를 치료하며 가슴에 열기(熱氣)가 쌓인 증상을 치료한다.
도홍경(陶弘景): 술에 갈아서 넣은 뒤 독기로 부어 오른 곳에 바른다.
甄權(견권): 전염성 질환을 치료하고, 어혈(瘀血)을 없애며 여성의 월경(月經)을 통하게 한다.
池大明(지대명): 가래를 삭이고 뱃속에 덩어리가 뭉쳐진 것을 없애고 가슴이 막히고 답답한 증상과 배가 빵빵하게 부른 증상, 천식 등을 치료하며 위(胃)를 소통시키고 소화를 돕고 간(肝)을 진정시키고 눈을 밝게 한다.
구종석(寇宗奭): 폐기(肺氣)가 울체된 것과 갑작스러운 인후 폐색을 치료하는데 좋다.
張元素(장원소): 위(胃)에 고름이 생긴 것을 치료한다.
朱震亨(주진형): 가래를 삭이고 하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독(毒)을 없애며 덩어리가 뭉친 것을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화기(火氣)를 가라앉히고 대장(大腸)을 시원하게 하며 학질(瘧疾)을 치료한다."


약물 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오선(烏扇), 오삽(烏翣), 오취(烏吹), 오포(烏蒲), 봉익(鳳翼), 귀선(鬼扇), 편죽(扁竹), 선인장(仙人掌), 자금우(紫金牛), 야훤화(野萱花), 초강(草姜), 황원(黃遠)이 있다.
도홍경(陶弘景): 사간(射干)은 방서(方書)에서 음야(音夜)라고 한 것이 많다.
소송(蘇頌): 사간(射干)의 모양은 줄기가 도라지와 비슷하나 조직이 덜 치밀하고 길다. 또한 곧은 것은 사냥꾼의 지팡이과 비슷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었다. 陶弘景은 야음(夜音)이라는 것에 대하여 의문을 가졌다. 그러나 대게 고자(古字)의 음(音)은 서로 통하는 것이 매우 많았다. 한(漢)의 관리인 복사(僕射)는 사사(射事)를 담당하는데 또한 음야(音夜)라고도 하였기 때문에 특별한 의의는 없다.
李時珍(이시진): 그 잎은 세로로 자라고 한쪽씩 엇갈려서 잎이 나는 것이 까마귀 날개 혹은 부채의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오선(烏扇), 오삽(翣), 봉익(翼), 귀선(鬼扇), 선인장(仙人掌) 등의 이름을 갖게 되었다. 일반인들은 편죽(扁竹)이라고 하는데 그 잎이 한쪽씩 엇갈려 나고 그 뿌리가 비슷하기 때문이다. 그 뿌리와 잎은 또한 만강(蠻姜)과 비슷하므로 초강(草姜)이라고 한다. 삽(翣)의 음은 선(扇)이다.